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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갓기획 Feb 22. 2023

시각적인 기획서, 차트 사용 기술 1

1편 : 유형별 차트 활용 방안 


데이터를 시각화 할 수 있는 차트에는 여러가지 유형이 있다. 돈카츠를 담는 접시가 따로 있고, 짜장면을 담는 그릇이 다르듯이 내가 담고자 하는 데이터의 의미에 따라 적절한 차트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획서에 등장하는 차트는 수십 수백가지 종류가 있지만, 이를 정리해 보면 크게 비교, 추이, 비중의 3가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1) 비교


데이터 간 비교를 할 때는 주로 가로막대그래프, Paired-Bar 차트, 방사형 차트를 사용한다. 






이중 가장 많이 사용하는 차트는 가로막대그래프로, 항목별 차이를 보여주고 싶을 때 주로 사용한다. 





양자 간의 차이를 비교해서 보여주고 싶은 경우, Paired-Bar 차트를 사용한다. 여기서 Pair는 쌍이라는 뜻이고 Bar는 막대 모양을 의미한다. 막대모양으로 쌍으로 보여주는 차트라는 뜻이다. 양자가 아닌 3자 혹은 다자간의 차이를 비교하고 싶을 때는 방사형 차트(레이더 차트)를 쓴다. 










(2) 추이


시간의 흐름에 따른 추이를 보여줄 때는 주로 세로막대그래프꺽은선 그래프를 사용한다. 





둘 중 좀 더 많이 쓰는 차트는 세로 막대 그래프다. 가장 쉽고 직관적으로 시간의 흐름에 따른 항목의 변화를 보여주기 때문이다. A 제품의 연간 판매량 추이, 월별 고객수 현황 등의 데이터를 보여줄 때 많이 활용한다. 


이때, 아래 오른쪽의 차트처럼 중요한 곳에 포인트 색깔을 줘서 강조 표현(하이라이팅)을 하고, 변화의 의미를 메시지로 표기해 주면 좀 더 의미있는 차트가 만들어 진다.  








개별 항목의 값보다 전체적인 추이를 보여주고 싶거나, 장기적인 추이를 보여줄 때는 꺾은선 그래프를 활용한다. 지난 30년간 수출량 변화, 2년간 월별 제품 판매 추이 등을 보여줄 때 쓴다. 







이때, 위 오른쪽의 차트처럼 배경에 이미지를 입히고, 표식을 동그라미가 아닌 축구공 모양으로 변경하면 좀 더 시각적인 효과를 줄 수 있다. 


차트 사용에 정답은 없기에 쓰고 싶은 데로 써도 되지만, 가로막대그래프, 세로막대 그래프, 꺾은선 그래프는 구분해서 사용할 필요가 있다. 아래의 내용으로 그 차이와 쓰임을 정리해 본다. 



● 가로 막대: 시간적 개념이 없는 항목간 비교를 표현할 때 

● 세로 막대: 시간의 흐름이 포함된 항목의 변화를 표현할 때

● 꺽은선: 항목의 수가 많거나 장기적 추이를 보여줄 때  







(3) 비중

비중을 보여줄 때 쓰는 차트는 파이차트와 누적세로막대 그래프가 있다. 







파이 차트는 비중을 표현할 때 가장 많이 쓰는 차트다. 파이 모양을 닮은 차트로 지역별 매출 비중, 만족도, 응답률 등을 보여줄 때 활용한다. 파이차트 사용의 기본은 12시를 기점으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내용부터 표현하는 것이다. 



하지만, 파이 차트의 변신은 무죄라고 했던가. 가장 많이 쓰는 차트인 만큼 다양한 변형이 가능하다. 

만약, 차트를 통해 강조하고 싶은 데이터가 강원지역 9%라면 차트를 회전시켜서 12시에서 1시 사이에 위치시키는 것도 가능하다. 사람의 시선이 가장 먼저 닿는 곳에 가장 중요한 정보를 위치시키는 방법이다. 


파이 차트의 중앙 부분이 비효율적으로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을 경계하여, 가운데를 뻥 뚫어주는 도넛차트를 만들고, 의미 있는 메시지를 쓰는 것도 가능하다.


가끔 멋을 부리고 싶거나 시각적인 효과를 강조하고 싶다면 아래와 같이 표현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여러가지 항목에 대한 비중과 시간적 추이를 함께 보여주고 싶을 때는 누적 세로막대 그래프를 활용한다. 





예를 들어 분기별로 TV, 컴퓨터, 냉장고의 판매량을 보여주는 위 왼쪽 차트의 경우 시간의 흐름에 따른 변화가 잘 보이지 않고, 항목이 많아서 복잡해 보인다.


이때 오른쪽의 차트처럼, 데이터들을 세로로 쌓아서 보여주면 좀 더 간결한 차트가 만들어 진다. 시간의 흐름에 따른 제품 판매량의 변화 및 비중이 명확하게 보인다. 실적보고나 매출현황 등을 보고할 때 많이 쓰는 차트다. 





(4) 혼합차트 


마지막으로 혼합차트는 비교, 추이, 비중을 기본으로, 표현하고자 하는 내용에 맞춰 차트를 섞어쓰며 다양한 데이터간의 관계를 보여준다. 






왼쪽의 차트는 매출 추이를 가로막대그래프로 보여주고, 이익율을 꺽은선 그래프로 병기해서 매출과 이익율 데이터를 같이 보여준다. 


오른쪽의 차트는 분기별 고객 비중을 파이 차트로 보여주고, 그 안에서 연령별 비중을 다시 가로막대 그래프로 함께 보여주고 있다. 

 







기획에 정답이 없고, 기획서 작성 방식에 정답이 없듯이 차트 사용 방법에도 정답은 없다. 다만 정답에 가까운 통용되는 방식을 정리한 내용이니, 참고가 되길 바란다. 


[차트사용 기술 2]에서는 차트를 좀 더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차트 활용 고급 기술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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