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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과,현황,기획, 유형별 보고서 마스터하기

보고서라고 다 같은 보고서가 아니다

by 갓기획

회사에서 보고서를 쓰고 나면 상사에게 꼭 듣는 말이 있습니다. ^^;;
“박대리, 핵심만 간결하게 좀 써.”


말은 참 쉽습니다. 근데 여기서 문제는…

그 핵심이 도대체 뭐냐는 거죠.


상사가 속 시원하게 “이게 핵심이야”라고 말해주면 좋은데,
의외로 그런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왜냐고요?
본인도 경험으로 아는 거지, 정리된 답이 있는 건 아니거든요.

그래서 보고서 쓸 때마다 늘 고민이 생깁니다.


“내가 지금 제대로 쓰고 있는 건가? 이번 보고서의 핵심은 뭘까?”


사실 답은 단순합니다.

핵심은 바로 보고의 목적에 있습니다.

목적에 따라 보고서에 담는 핵심이 결정되는 거죠.


크게 보면 회사에서 보고서를 쓰는 목적은 3가지입니다.


- 결과보고서: “이런걸 했더니 이런 결과가 나왔습니다.”

- 현황보고서: “지금 상황은 이렇고, 이런 의미가 있습니다.”

- 기획보고서: “이런 문제가 있으니, 이렇게 하면 어떨까요?”


이 구분만 명확히 해도, 보고서의 완성도는 확 달라집니다.




지금부터 이 3가지 보고서 유형을 좀 더 구체적으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1. 결과보고서

이렇게 했더니 이런 결과가 나왔습니다


1) 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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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을 잘하고, 말을 잘하는 방법에 대해서 고민합니다. 고민 끝에 내린 결론은 둘다 정답은 없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냥 편하게 제 이야기를 씁니다. 재미있게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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