램프 부원 허 윤 씀
현재의 게임은 PC, 콘솔, 휴대용 기기, 웹 브라우저 등 많은 플랫폼에서 이용할 수 있어 과거의 게임에 비해 접근성이 높고 진입장벽이 매우 낮다. 게임은 새로운 기기들에 이식되면서 기술의 발전과 함께 진화해 왔고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게임 제작의 표현성과 자유도가 높아졌다. 또한 메모리의 용량이 늘고 그래픽 처리 기술이 발전하면서 이야기, 메시지, 영화, 소설 등을 게임에 담게 되어 오락성만을 지녔던 과거의 게임보다 더 발전된 모습으로 되었다. 이처럼 기술의 발달은 게임의 새로운 장르를 탄생시키거나 이전의 게임을 보완하는 등 게임의 발전에 큰 영향을 준다. 이 세 가지 기술들은 앞으로 게임에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이는 기술들이다.
첫 번째 기술은 블록체인이다. 이 기술은 가상화폐의 신뢰성과 무결성을 위한 작업 증명에 쓰이는 기술로 정보의 반복, 순서 변경, 변환 모두 불가능하게 함으로써 승인되지 않은 정보가 있는 블록이 블록체인에 추가되는 것을 막아준다. 이 기술이 게임에 처음 사용된 건 2017년 말으로 게임의 디지털 자산 교환에 사용되었다. 블록체인의 검증된 안전성을 이용해 게임의 자산을 교환할 수 있게 되므로 앞으로의 게임에서의 재화나 물건을 사고파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현재로서는 현존하던 블록체인에서 사용하는 가상화폐를 이용하는 것에 불과하다고 볼 수도 있지만 지금 게임에서 발생하는 거래 사기를 막을 수 있다는 잠재력을 가진 기술이다. 이 기술을 사용한 게임의 예는 처음 이 기술을 도입한 게임 중 하나인 CryptoKitties로 암호화폐인 이더리움의 블록체인을 사용하여 가상의 고양이를 사고팔거나 교배를 통해 새로운 고양이를 얻는 게임이다.
두 번째 기술은 가상현실(VR)이다. VR은 컴퓨터 등을 사용한 인공적인 기술로 만들어낸 실제와 비슷한 환경을 만드는 기술이다. 컴퓨터로 3차원을 렌더링 한 후 카메라를 우리 눈으로 보았을 때 실제처럼 보이는 위치에 놓고 그 영상을 VR 헤드셋의 화면에 띄우면 눈앞에 실제와 같이 보이게 된다. 이 기술을 사용해 게임 화면 스크린으로 보는 것이 아닌 직접 그곳에서 보는 것과 같은 효과를 줄 수 있다. 기존의 플랫폼에 VR 기술을 접목시켜 VR 장치로도 이용 가능한 게임들이 많이 만들어지고 있고 게임 유통 플랫폼에서도 VR 전용 게임이 나오는 등 게임의 새로운 장르로 자리 잡고 있지만 VR 장치의 가격과 사용할 공간 문제 때문에 아직 보급률이 높지 않다. 이와 비슷한 기술로 복합현실(MR) 이 있는데 이는 증강현실과 가상현실의 장점을 가져온 기술이다.
마지막 기술은 모션 캡처이다. 모션 캡처는 센서나 적외선을 이용해 인체의 움직임을 디지털 형태로 변환하는 기술로 CG와 더불어 영화 제작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이 기술은 스마트폰과 가정용 콘솔의 컨트롤러에 자이로 센서나 관성센서를 설치해 사용되어 왔고 최근에는 주로 콘솔게임의 컨트롤러나 VR 장치에 사용된다. 게임의 정적인 특성을 극복해주고 몰입도를 높여 게임을 더 현실감 있게 해주는 효과가 있는데 특히 VR의 멀티플 래이어 게임에서 플레이어가 한 행동이 게임 속 캐릭터에 반영되어 그대로 다른 사람들에게 보이게 되면서 수용적이던 초기의 VR 게임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이 기술이 사용된 대표적인 게임으로는 철권 시리즈와 언차티드 4가 있다.
위 글은 램프 부원 허 윤 학생의 글입니다. 에세이라기엔 이질적인 느낌이 있지만, 학생이 작성한 내용 그대로를 전달하는 것에 의의를 두어 원본을 업로드하였습니다. 앞으로 더욱 나아지는 모습을 보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