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가와이이 횬쌤 May 10. 2020

왜 넓은 마음을 가져야 하냐고요?~~~~~!

이해하면 손해 보는 것?????

''마음을 왜 넓게 가져야 해요?''

''왜 마음을 예쁘게 만들어야 해요?''

''상대를 이해하면 제가 손해 보는 거잖아요~''

학생들하고 공부하다 보면

정말 내 전공과목이 아닌 다른 분야로의 질문도

참 많이 받게 된다^^


이런 질문을 하는 맑은 눈망울이 너무 사랑스럽기만 하다.


마음~

이 마음이란 게 너무도 신비로워서

진심 사람을 인생을 통째로 바꾸어 버리기도 한다.


왜 마음을 넓게 가져야 할까?


그건 다름 아닌 내가 행복해지기 위해서다.


오잉? 이게 왠 뜬금없는 소리냐고 할 수 있지만.

상대를 이해하고

상대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공감할 수만 있다면

상대를 미워할 수가 없다.


또한

상대의 이야기에 진심으로 귀를 기울이게 되면

상대와의 갈등이 정말 많은 부분이 사그라들게 된다.


상대와의 갈등으로

일이 잘 안 풀리는 것뿐만 아니라

갈등으로 상처를 입는 것도 나이고

소중한 하루를

기분을 망쳐 피해 보는 최대의 피해자도 나이다.


때문에

상대의 요구나 입장을 억지로 들어주고 따르라는 것이 아니라


상대의 요구 사항과 나와의 갈등을

얼마나 진심으로 대하고

그 문제를 자신에게까지 얼마나 내면화하였는지가

상대의 진심과 통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상대를 알게 되면 이해하게 되고,

이해하게 되면 사랑하게 된다'는 말처럼


마음을 알고

상대를 알고

나를 알면


이것이 바로

내가 행복해지는 이다.

또한

내가 마음을 크게 열어야 하는 이유다.


오늘도

상대의 마음을 알고, 이해하고, 사랑하기 위해

내가 행복해지기 위해.

고군분투를 해 본다.



작가의 이전글 일본어 회화를 잘 하고 싶다고요?ㅡ일본어 공부법1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