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지금이 바로 그 "때" 이다.

by 기선제압

안녕하세요, '기선제압'입니다. 오늘은 돈에 대한 시기와 때에 대해, 저의 인생 그래프를 통해 이야기를 나누고자 합니다.


'인생에는 시기와 때가 있다'라는 말을 들어보신 적이 있으시죠? 돈에 대한 '시기와 때'는 과연 언제일까요? 투자 공부를 하면 가장 먼저 듣는 말 중 하나가 '투자는 빠를수록 좋다'입니다. 그 이유는 '복리'라는 마법이 숨어 있기 때문입니다.


아인슈타인은 복리에 대해 이렇게 말했습니다. "복리는 세계 8번째 불가사의다. 그것을 이해하는 자는 벌고, 이해하지 못하는 자는 잃는다." 저는 이 '시기와 때'라는 것을 30대 후반이 되어서야 깨달았습니다. 지나온 저의 삶을 돌이켜보며 돈에 대한 인생 그래프를 그려보기 시작했습니다.

화면 캡처 2025-04-01 195328.png

위의 그래프는 저의 인생을 돈으로 표현한 그래프입니다.

20대 후반, 지인의 추천으로 집을 덜컥 구매하여 자산이 크게 늘어났다가, 잘못된 판단과 행동으로 인해 2억 원의 빚을 지게 되면서 매우 힘든 시절을 보냈습니다. 그 시기에 정신을 차렸더라면 하는 후회를 백번도 넘게 했습니다.


어려운 시간을 견뎌내며, 30대 후반에야 비로소 가계부를 쓰기 시작하고, 책을 읽으며 돈에 대해 공부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한 철학자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지혜를 얻는 가장 좋은 시간은 20년 전이고, 두 번째로 좋은 시간은 지금이다."


만약 위의 시기를 약 10년 정도 앞당겨 가계부 쓰기와 독서, 그리고 돈 공부를 시작했다면 어떻게 되었을까요? 결과는 말할 것도 없습니다. 정상적으로 공부만 했더라도 지금의 5배는 자산이 늘어나 있었을 것입니다.

가정이긴 하지만, 돈과 경제에 조금만 더 일찍 관심을 가졌더라면 사회 초년생 시절의 잘못된 판단과 투자로 인해 겪었던 고난의 시간을 줄일 수 있었을 것입니다.


이 글을 쓰고 있는 지금, 저는 이미 10년 전의 시기를 놓쳤지만, 지금이 바로 "때"라는 것을 깨닫고 있습니다. "행운은 준비된 마음에 깃든다"라는 말처럼, 준비가 된 자에게 시기와 때는 스스로 찾아옵니다.


누구에게나 시기와 때가 존재합니다. 그 시기와 때를 알아보는 것은 내가 얼마나 준비되어 있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무작정 기다릴 필요는 없습니다. 그 시기와 때는 내가 만드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학생들과 사회 초년생들이 이 글을 읽고, 자신의 시기와 때를 앞당길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그래서 저는 오늘도 달립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변해야하는 돈을 바라보는 시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