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리(옥타비아 버틀러)

뱀파이어 소설인데 뭔가 다르네?

by 흥미진진한 독자

작가 이야기

미국 SF계의 존경받는 흑인 여성 작가로 인종과 젠더 문제를 다루는 작품을 독특한 세계관을 통해 드러냈다. 대부분 시리즈로 나온 작품들이 많다고 하는데 <쇼리>는 단행본 작품 중 하나다. 옥타비아 버틀러가 젊은 시절 쓴 책들은 굉장히 날카롭게 문제의식을 드러낸 작품이 많았다고 하는데 <쇼리>는 죽기 전 마지막 작품이어서 그런지 비판적 관점보다는 공생과 사랑에 초점이 맞춰진 소설이라는 생각이 든다.


뱀파이어 이야기라고 해서 기대하며 읽었다. <트와일라잇> 시리즈를 재미있게 읽었기 때문에, 뱀파이어 소재라면 환영하며 읽을 수 있다.



주인공 쇼리

책 제목이기도 한 '쇼리'는 작품 주인공 이름이다. '쇼리'는 햇빛을 잘 견디기 위한 실험 대상으로 태어난 아이로 낮에도 버틸 수 있는 존재가 되기 위한 노력 끝에 탄생한 존재로 검은 피부를 지니고 있다. 뱀파이어는 보통 백인으로 생각한다. 하지만 주인공은 흑인 뱀파이어로 설정되어 있다. 약자이자 소수자로 차별받고 있는 흑인이자 여성이 주인공이다.


올해 개봉한 <인어공주> 영화도 캐스팅 논란에 휩싸였다. 인어공주는 우리 관념에 백인 미녀로 자리 잡고 있는데 흑인 인어공주가 주인공으로 등장했고 사람들은 이 점을 불편해했다. 불편하게 느낀 지점이 선입견이 들어선 자리라고 생각한다. 여러 논란이 있었지만, 감독이 의도한 바도 있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쇼리'는 흑인이고 여성인 데다 알고 보니 순수 '이나'혈통도 아니었다. 인간과 유전자가 섞인 이나 개량종으로 태어난 아이라서 소수자 중에서도 더 소수자인 경우에 해당된다. 삶에 고난과 역경을 맞이한 이유다. 지금 사회에서 소수자가 겪는 상황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쇼리'라는 이름은 새(鳥) 이름으로 동아프리카에 서식하는 볏이 달린 새 이름이라고 한다. 새처럼 자유롭게 자신의 신분과 가족, 과거를 잊고 훨훨 날아가라는 의미를 지닌 듯하다. 하지만 새는 약한 존재이듯 쇼리도 '이나'세계에서는 약점이 많은 존재이다.


이나와 인간의 유전자가 섞이면 약해질 거라 생각했지만 쇼리가 아니라는 것을 증명해 냈다. 그래서 순수혈통을 유지하고자 한 자들의 공격 대상이 된다. 약자이자 소수자가 능력을 증명해 내면 다수의 횡포를 만나게 되는 것도 지금 사회의 모습과 닮았다.



소설의 설정

소설은 어둠 속에서 눈을 뜬 한 소녀의 이야기로부터 시작한다. 이전 기억은 모두 잃었다. 아는 사람도 없고 자신이 누구인지도 모른다. 그렇게 자신을 찾아가는 탐험이 시작된다. 뱀파이어 종족을 특별히 '이나'라고 부른다.


인간을 뱀파이어로 만드는 것이 아닌 서로 상호 공생한다는 설정이다. 인간은 피를 주고 젊음과 건강을 얻어 다른 인간보다 오래 살 수 있다. 피를 빨 때 침 속에 든 독이 사람을 중독시키고 서로 애착 관계를 형성하게 된다. 서로를 잃었을 때는 큰 데미지를 입는 관계가 된다.


'이나'종족은 성별로 거주지를 나누어 살고 있어 남자들은 남자들끼리 살며, 여자들도 여자들끼리 공동체를 만들어 살아가고 있다. 이나종족과 함께하는 인간 공생인들은 그들과 가까이 살며 인간들끼리 결혼을 하기도 한다.


한 명의 '이나'가 공생인 여러 명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공생인으로 살아가는 인간들 사이에서 갈등도 존재한다. 마치 왕이 여러 명의 첩을 두었을 때 나타나는 서사전개와 유사하다. 사람을 무는 행위는 일종의 성적인 쾌감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서로 시기와 질투하는 모습을 보인다.



재미있게 읽은 부분

인간의 재판과 이나의 재판을 비교한 부분이 촌철살인이었다.

인간의 재판은 게임으로 설명한다. 유죄인데도 처벌하지 않거나 무고한 자들을 고통받게 하는 재판이 인간들의 재판이었다. 재판에서 이기기 위해 법과 배심원의 신념과 편견, 연극적 기술을 잘 사용하는 게임으로 설명한 부분은 그야말로 아픈 부분을 집어냈다.



소설의 결론

인종적 편견, 소수자에 대한 혐오를 뱀파이어라는 소재를 활용해 풀어낸 소설이었다. 가장 중요한 덕목은 평화로운 공생!


함께 읽는 즐거움. 소요서가에서

keyword
작가의 이전글청소기에 이런 기능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