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인드풀 Apr 20. 2023

침 치료와 함께 하는 이완 명상.

뇌 신경계 미주 신경을 자극하여 깊은 이완을 경험하기. 

23.04.19 침 치료와 함께 하는 신경계 이완 명상.      


일로 한방병원 명상 치료 시간입니다. 오늘은 뇌 신경계 이완 명상을 시행해 보려고 합니다.      

지난주에 뵌 분도 있고, 처음 뵙는 분도 있네요. 누구든 마음 챙김을 하러 오신 분이라면 환영합니다.  


   

 오늘은 특별하게 부제가 있는 명상입니다. 바로 우리의 뇌 신경계 중의 하나인 미주신경을 자극해보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그렇다면 미주신경이 무엇이냐? 우리 몸의 부교감신경계를 차지하고 있는 신경입니다.


 교감 신경계와 부교감 신경계를 말씀드리자면, 교감신경계는 스트레스, 싸우는 신경계입니다. 우리가 일을 해야 할 때, 상대방과 논쟁을 벌이거나 할 때, 심장과 근육에 펌핑이 되어서 힘을 잘 쓸 수 있어야겠죠? 그럴 때 활성화 되는 것이 교감신경계입니다. 반대로 잠을 자거나 휴식을 취해야 하고, 소화를 시키는 신경계는 부교감신경계인데요, 여기에 대표적인 주자가 미주 신경입니다.      

출처 네이버 지식 백과사전 미주신경 

 현대인들은 대개 스트레스를 많이 받기 때문에, 교감 신경계가 활성화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에 오늘 명상에서는 미주 신경을 자극해서 여러분들에게 깊은 이완을 선사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오늘 명상은 침 치료와 함께 병행될 것입니다. 침 치료를 원하시는 분들은 제가 침을 놓고 시행을 할 것이고, 원하지 않으신 분들은 그냥 하셔도 됩니다. 편하신 대로 하시면 됩니다. 다만 침을 놓고 하면 효과가 더 크게 날 것이라 생각합니다.      


 치료하는 포인트는 미주신경이 분포하고 있는 귀 부위입니다.      


 먼저 마음 챙김 자세를 준비합니다. 편하게 누워서 있으면 됩니다. 천천히 눈을 감습니다. 

숨을 한 번 크게 들이마십니다. 그리고 내 쉽니다. 숨을 한 번 크게 들이마시고, 거기에서 한 번 더 크게 들이마십니다. 그리고 내 쉽니다. 모든 것을 내려놓습니다. 그리고 본인의 속도에 맞춰서 호흡을 진행해봅니다. 여기서 숨을 조절하지는 않습니다. 그대로 관찰합니다. 어느 정도 호흡을 관찰하였다면, 이제 약간의 조절을 해봅니다. 숨을 2초 동안 들이마시고 4초 동안 내쉽니다. 3초 동안 들이마시고 6초 동안 내쉬어도 됩니다. 중요한 것은, 내쉬는 호흡을 더 길게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내쉬는 호흡이 길어질 때 나의 몸은 이완됩니다. 점점 더 편안 해집니다.     


 이제 침이 꽂혀 있는 부분의 감각에 주의를 기울여 봅니다. 꽂혀있는 부분의 감각이 어떠한가요? 따갑게 느껴지나요? 아니면 따듯한가요? 차가운가요? 그쪽의 감각을 기울여봅니다. 여기서 바라본다는 의미는 시각화가 아닙니다. 내 몸 안에서 느껴지는 감각을 온전히 느껴본다는 것입니다. 왼쪽과 오른쪽의 차이는 어떻게 느껴지는지 알아차려봅니다.      


 감각을 온전히 느꼈다면, 이제 얼굴을 움직여보겠습니다. 얼굴을 왼쪽으로 1mm 만, 움직여보겠습니다. 나는 움직이는 의도를 가지고 움직여보는데, 나를 관찰하는 사람들은 모를 정도로 살짝 움직여봅니다. 그리고 다시 돌아옵니다. 반대편 오른쪽으로 1mm 움직여 봅니다. 그리고 돌아옵니다. 잘하고 계십니다. 


 이번에는 호흡과 함께 진행해 보겠습니다. 숨을 들이마시면서 왼쪽으로 움직이고, 내쉬면서 가운데, 오른쪽으로 들이마시면서 움직이고 내쉬면서 가운데. 호흡과 함께 반복해 봅니다. 본인들의 속도에 맞춰서 진행해 봅니다. 


 들이마시고 왼쪽으로 움직이고 내쉬면서 가운데, 들이마시고 오른쪽으로 움직이고 내쉬면서 가운데. 핵심은 가운데로 오면서 숨을 내쉴 때 우리는 깊은 이완을 경험한다는 것입니다. 내쉬는 숨을 길게 합니다.

 생각이 떠오른다면, 생각들을 생각, 생각이라고 부르고 다시 호흡으로 돌아옵니다.     

 

 조금 더 움직여 보겠습니다. 왼쪽으로 2mm 조금 더 움직여 볼 수 있나요? 침이 꽂혀 있는 부분의 통증이 혹시 밀려오나요? 통증이 있다면 통증이 없는 선까지면 움직여 봅니다. 그리고 다시 숨을 내쉬면서 제자리, 반대편 오른쪽으로 2mm 조금 더 움직여 봅니다. 그리고 다시 돌아옵니다. 깊은 이완을 경험합니다.      


 이렇게 본인의 속도에 맞춰서 신경의 이완을 경험해 봅니다. 나의 몸은 점점 더 이완됩니다. 목과 어깨의 긴장은 이완이 되어 점점 더 편안해지고, 어깨는 흘러서 녹아내린다고 상상해 봅니다. 나는 지금 여기에 이 순간에 온전히 존재합니다.     


신경계 이완 명상을 마칩니다.     


명상 치료 이후 몸과 마음이 행복했다는 분

항상 아픈 몸이라고 생각했는데, 호흡하고 잘 있었구나 알아차렸다고 하는 분

명상을 하고 나서 마음이 편안해졌다는 분


여러 소중한 경험을 나눠 주셨습니다. 소중한 경험 나눠주심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김주환 교수님의 내면소통 책을 참조하였습니다. 

김주환, 내면소통, 인플루엔셜 출판사 447 -449p


매거진의 이전글 스마트폰 없이 먹는 것에 집중 해봅 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