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인드풀 Jan 14. 2024

명상 제대로 하는 방법, 명상지도자 머릿속 대 공개

24.01.14 명상 일지. 

 제가 명상에 대해서 관심이 생기고 명상을 해야겠다!라고 선언을 한 것은 2020년입니다만, 제 인생은 그리 많이 바뀌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명상을 한다고 했지만, 제대로 나아가는 것 같지 않아 보였습니다. 명상을 하고 난 뒤의 마음이 편해짐도 크게 와닿게 느끼지 않았습니다. 처음 몇 번은 편안함을 느끼지만, 이후로 가면 갈수록 그냥 매너리즘으로 반복하는 듯한 느낌이 생겼습니다. 


 이와 같은 시행착오 과정을 무려 2년 넘게 겪었습니다. 어떻게 하면 명상의 성취과정을 시각화 할 수 있을까많이 고민했습니다. 그리고 제 나름대로 좌충우돌 부딪혀 보고 난 뒤 터득한 것이 있습니다. 명상은 하고 난 뒤 반드시 일지를 작성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운동이든, 악기든 무엇이든 처음 배울 때 어느 정도 성취했는지, 일지를 쓰면 좋습니다만 명상은 그 필요성이 더 큽니다.  머릿속에서 일어난 일들은 순식간에 일어난 것들이고, 우리는 수없이 많은 생각들을 하기 때문에 제대로 작성해 놓지 않는다면 5분, 10분 등 했던 모든 것들이 쉽사리 잊힙니다. 결과적으로 명상을 계속해나갈 동기를 잃게 만듭니다. 그래서 저도 명상 일지를 작성한 후부터 내가 명상을 조금씩 잘해가고 있구나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제가 명상을 하고 난 뒤에 일어난 과정들을 명상 일지 형식으로 올리려고 합니다. 명상을 하다 보면 저의 아주 깊숙한 심연이 드러나기도 하기에 모든 것들을 적지는 못하겠지만, 독자분들을 위해서 많은 부분들을 오픈하겠습니다. 처음 명상을 하시는 분들은 저처럼 2년 넘게 고생하시지 마시고 이와 같은 방법을 통해서 명상을 해서 여러분들의 마음속에 평화가 깃들고, 집중력 향상을 통해서 본인이 가지고 있는 업무 능력 향상을 이뤄내셨으면 좋겠습니다. 


[24.01.14 명상 일지] 


1. 시행할 명상 : 호흡 집중 명상 10분 (숨을 들이마시고 내쉴 때 숫자 10을 센다. 그리고 다음은 9..8...3..2..1..0까지 간 다음, 다시 10으로 돌아온다. 중간에 다른 잡생각이 들었거나 숫자를 까먹었다면 다시 10으로 돌아오는 방법) 


2. 명상 목적 : 스트레스 완화와 이완효과 


3. 효과적으로 달성이 되었나? : 10부터 0까지 숫자를 세는 3회 성공, 눈을 뜨니 명상 전 보다 머리가 맑아지고 편안하다. 


4.  명상 도중 무슨 생각이 떠올랐나? 

-1) 전일 인터넷에서 대형유튜버의 언행이 구설수에 올라서 논란이 되고 있다는 글을 보았음.

-2) 최근에 지인에 관련한 이야기를 들었는데, 잘 되고 있다는 이야기를 들어서 부러운 생각이 들었음.

-3) 생각이 떠올랐는데 다시 보니.. 돌이켜보니 기억이 잘 안남... 


5. 그 생각과 관련된 감정은 어떤 것인가 혹은 그에 대해서 명상이 끝난 후 코멘트 할 점은? 

 - 1) 안타까움, 그리고 내 마음 한 구석에 은근히 기쁜 감정이 올라오는 것도 느꼈음. 정확히 말하자면 샤덴프로이데. 이것에 기뻐하는 나를 보며, 나는 조금 나쁜 심보를 가지고 있나? 명상을 통해서 이러한 부분도 낮추고 싶다는 생각을 함. 타인의 성공을 진심으로 손뼉 쳐주고, 타인의 불행을 진심으로 위로해 줄 수 있도록 수행해야겠다. 아직 수행이 부족하다. 

*샤덴프로이데 : 다른 사람이 불행할 때 뇌에서 느끼는 불편한 기쁨 (네이버 지식 백과사전)

 - 2) 그런데 이 부러움은 어느 순간 사라져 버리는 것을 보니 작은 부러움이었던 듯하다.

 - 3) 이렇게 10분 전에 생각했던 것도 사라지는 것을 보니, 생각은 참 하늘 위의 구름과도 같다고 생각함.


6. 하고 난 뒤 느껴지는 신체적 반응 

 - 너무 푹신한 침대 위에서 해서 그런지 약간의 다리 저림이 느껴졌음. 

 


->  혹여 명상 지도자라고 해서 명상을 하고 나면 마음이 텅 비어 있고 마음이 맑아져 있을 거라고 생각해서 오신 분들께는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저도 샤덴프로이데 같은 감정을 느끼고, 잡생각을 많이 합니다. 다만 조금 더 명상을 한 입장에서 보자면, 일지를 통해서 저는 저 시간 동안 저런 생각과 감정을 느낀다는 것을 알아차렸을 뿐입니다. 매일 이 형식을 통해서 명상 일지를 올릴 예정입니다. 따라 해보시면 명상이 더 잘 된다는 것을 느끼실 거라 생각합니다. 혹여 궁금한 것이 있다면 댓글 달아주세요. 여러분들 마음 속에 평화가 깃들길, 하고자 하는 일 모두 잘 되길 기원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저는 예비군이 기다려지는데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