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인드풀 Jan 16. 2024

명상일지 적을 것에 집착하지 않기.

24.01.16

[24.01.16 명상 일지] 

<1번 호흡 집중 명상> 


1. 시행할 명상 : 호흡 집중 명상 10분 (숨을 들이마시고 내쉴 때 숫자 10을 센다. 그리고 다음은 9..8...3..2..1..0까지 간 다음, 다시 10으로 돌아온다. 중간에 다른 잡생각이 들었거나 숫자를 까먹었다면 다시 10으로 돌아오는 방법) 


2. 명상 목적 : 스트레스 완화와 이완효과 


3. 효과적으로 달성이 되었나? : 10부터 0까지 숫자를 세는 것 4~5회 성공. (전일보다 1회 상승하거나 비슷함. 약간 부정확함. ) 


4.  명상 도중 무슨 생각이 떠올랐나? 

-1) 자고 일어나서 했는데, 자면서 꾸었던 꿈에 관한 생각 

-2) 횟수를 잘 세고 있는지 에 대한 생각.  

-3) 횟수에 집착하고 있는 내 마음을 알아차림.  


5. 그 생각과 관련된 감정은 어떤 것인가 혹은 그에 대해서 명상이 끝난 후 코멘트 할 점은? 

 - 1) 그 꿈이 내 건강에 관련된 것이었는데 내 건강에 대해서 걱정하는 마음이 무의식과 섞인 듯 보이고, 명상하면서 나타난 듯하다. 

 - 2) 명상 과정을 기억을 잘해야 하고, 명상 일지를 써서 올려야 한다는 생각에, 나 지금 횟수 잘 세고 있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 3) 아무래도 이전에 내가 명상 일지를 작성할 때에는 누구도 보는 것이 없으니 조금 편안한 마음으로 일지를 작성했다면, 지금은 공개된 공간에서 글을 작성할 예정이니, 조금 더 꼼꼼하게 하려는 마음이 들었다.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내 호흡의 횟수에 집착한다는 마음이 들었음. 이를 알아차리고 힘을 빼고 이 순간에 마음을 먹자는 생각을 함. 숫자 센 것을 완벽하게 기억하지 못할 수도 있다.는 것을 받아들임. 


6. 하고 난 뒤 느껴지는 신체적 반응 

 - 손의 감각이 잘 느껴지지 않음. 내 손이 어떤 모양으로 있는지 감지가 되지 않고 텅 빈 것처럼 느껴짐. 



아무래도 내가 명상하고, 이것을 공개적인 공간에 올려야 한다고 생각하니 좀 더 '잘'하려고 애쓰는 마음을 가지고 있었다. 명상의 7가지 태도 중에 하나는 '지나치게 애쓰지 말라'라는 것이다. 내가 명상하는 과정을 완벽하게 기억해서 기록할 수 없다. 100%의 생각을 모두 기억하여 알리겠다는 것도 욕심이다. 또 하루하루 매일 성장해 나가는 것처럼 보이는 것도 욕심이라고 생각한다. 너무 사소한 것에 집착하지 않아야겠다는 생각을 함.  




<2번 자애 명상> 

1. 시행할 명상 : 자애명상 10분,  나 자신에게 사랑한다는 에너지를 보내는 명상
마보 애플리케이션 안희영 교수님 우리 자신을 위한 자애 명상 시행. 

- 안희영 교수님의 설명 첨부. 나를 사랑한다는 것은, 내가 다른 사람들보다 잘 될 때나 다른 사람들의 인정과 사랑을 받을 때 나 자신을 자랑스러워하는 그런 기분이 아닙니다. 진정으로 나를 사랑한다는 것은 내가 다른 사람들보다 잘 되지 못하더라도, 아무도 나를 인정하지 않거나 타인의 사랑을 받지 못할 때에도 내가 충분히 소중한 존재라는 것을 믿는 것입니다. 그리고 마음의 힘이 강해진다는 것은 궁극적으로 내가 행복해지기 위해 다른 사람들보다 뛰어나거나 타인의 인정 혹은 사랑을 받을 필요가 없다는 것을 깨닫는 것입니다. 나의 행복은 내 안에 있습니다. 그것을 위한 명상입니다. -출처 마보 안희경교수님 우리 자신을 위한 자애 명상 설명


2. 명상 목적 : 타인의 인정, 남들보다 잘되기 위한 것이 아니라, 나 자신을 진심으로 사랑하기 위한 명상. 


3. 효과적으로 달성이 되었나? : 10분 동안의 명상에서는 잡생각이 많이 일어나지 않았다. 내가 평안하기를, 내가 행복하기를, 내가 진심으로 편안하기를, 건강하기를 바람. 


4.  명상 도중 무슨 생각이 떠올랐나? 

-1) 아무래도 나도 명상 지도를 하는 입장이니, 안희영 교수님의 중저음의 목소리가 너무 좋았고, 명상하는 코멘트들이 참 고급지고 멋지다는 생각을 했다. 여러 번 듣고 나도 활용해 봐야겠다는 생각을 함. 

-2) 문득 내가 타인에게 인정을 많이 받고 싶어 한다는 사실을 깨달음. 


5. 그 생각과 관련된 감정은 어떤 것인가 혹은 그에 대해서 명상이 끝난 후 코멘트 할 점은? 

 - 1) 안희영 선생님에 대한 약간의 부러운 감정이 일어났음. 그리고 명상에 푹 빠져 있었는데, 몰입이 잘되었음. 

 - 2) 타인의 인정을 받고 싶어 하는 내 마음을 알아차림. 타인의 인정을 받으면 좋지만, 받지 못하더라도 나 자신에게서 만큼은 소중하다는 것을 반복해서 생각함.  


6. 하고 난 뒤 느껴지는 신체적 반응 

 - 약간의 다리 저림, 손을 가슴 위에 올려놓고 있어서 느껴지는 심장 박동과 손의 감각이 느껴짐.  


작가의 이전글 명상 일지는 명상 과정에 대한 알아차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