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인드풀 Jan 17. 2024

명상을 계속하는 이유

23.01.17 명상 일지 

[24.01.18 명상 일지] 

<호흡 집중 명상> 


1. 시행할 명상 : 호흡 집중 명상 10분 (숨을 들이마시고 내쉴 때 숫자 10을 센다. 그리고 다음은 9..8...3..2..1..0까지 간 다음, 다시 10으로 돌아온다. 중간에 다른 잡생각이 들었거나 숫자를 까먹었다면 다시 10으로 돌아오는 방법) 


2. 명상 목적 : 스트레스 완화와 이완효과 


3. 효과적으로 달성이 되었나? : 10부터 0까지 숫자를 세는 것 7~8회 성공. (조금 더 집중 향상을 느낌) 


4.  명상 도중 무슨 생각이 떠올랐나? 

-1) 어제 있었던 일에 관한 생각, 그리고 오늘 할 일에 관한 생각을 함. 

-2) 한 순간 텅 빈 듯 머리가 고요해지는 느낌이 들었다. 오로지 숫자만 생각하는 나 자신을 알게 됨. 


5. 그 생각과 관련된 감정은 어떤 것인가 혹은 그에 대해서 명상이 끝난 후 코멘트 할 점은? 

 - 1) 오늘 해야 할 일정들이 많아서, 신경이 쓰였나 보다 해야 할 일들에 해당하는 것들이 떠오름. 

 - 2) 대개 숫자를 세다가 잡생각이 잠깐씩 끼어들었다가 사라진다. 이번에는 텅 빈 고요함 속에서 숫자만 세고 있는 나 자신을 발견했는데, 진심으로 편안했다. 

6. 하고 난 뒤 느껴지는 신체적 반응 

 - 여전히 양손의 감각은 텅 빈 것처럼 잘 느껴지지 않았다. 


이렇게 명상 일지를 작성하게 된 데에는, 최근 들어 바쁜 일이 많아서 명상을 매일 실천하는 것이 어려웠기 때문이었다. 명상을 시작하는 처음 단계에서는 꾸준히 했었는데 최근 들어 띄엄띄엄하게 되자, 나 자신도 정체기라고 생각했었다. 하지만 명상 일지를 올려야 하니 꾸준하게 하게 되는데, 좀 더 편안하게 명상하게 되는 내 모습이 보인다. 그리고 숫자만 세다가 맞이하는 고요함은 그 어떤 느낌과도 비교할 수 없다. 

작가의 이전글 명상일지 적을 것에 집착하지 않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