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01.18
<호흡 집중 명상>
1. 시행할 명상/ 명상 시행 한 때 : 호흡 집중 명상 10분 (숨을 들이마시고 내쉴 때 숫자 10을 센다. 그리고 다음은 9..8...3..2..1..0까지 간 다음, 다시 10으로 돌아온다. 중간에 다른 잡생각이 들었거나 숫자를 까먹었다면 다시 10으로 돌아오는 방법) / 일어나자마자 10분간 시행함.
2. 명상 목적 : 스트레스 완화와 이완효과
3. 효과적으로 달성이 되었나? : 10부터 0까지 숫자를 세는 것 6~7회 성공. (전일 보다는 좀 잘 되지 않았던 듯.)
4. 명상 도중 무슨 생각이 떠올랐나?
-1) 어제 진료를 보면서 환자가 했던 말에 대한 생각.
-2) 오늘 해야 할 일들에 대한 생각.
-3) 수를 세다가 자꾸 잡생각에 빠지는 걸 알아차리고, 생각에 안빠지고 온전히 이 순간에 집중하는 방법에 대해서 생각함.
5. 그 생각과 관련된 감정은 어떤 것인가 혹은 그에 대해서 명상이 끝난 후 코멘트 할 점은?
- 1) 어제 환자가 진료를 보면서 내가 했던 말에 대해 환자가 좀 침울해졌던 모습이 떠오름. 미안한 마음도 있었고, 당황한 마음이 들었다.
- 2) 오늘 해야 할 일들이 많이 떠올랐음. -> 명상 끝나고 씻고, ~~해야지. 집에 와서~~ 해야지
- 3) 자꾸 호흡을 놓치다 보니 어떻게 하면 내 호흡을 잘 관찰할 수 있을까? 생각해봄.
6. 하고 난 뒤 느껴지는 신체적 반응
- 양 손의 감각은 비슷했고 양쪽 승모근이 뻐근한 것을 알아차림.
오늘 명상은 어제 보다, 집중이 덜 되는 듯한 느낌이 들었음. 어제 진료를 보면서 환자가 했던 말들이 떠올랐고, 그 말들은 어떤 감정과 연결되어있었다. 미안했던 마음. 내가 말을 더 잘 할 수 없었을까 에 대한 말이었다. 그리고 어제보다 조금 덜 되는 것 같으니, 어떻게 하면 이 순간으로 내 마음을 모을 수 있을까 생각해보았다. 머리속으로는 수를 세면서 다른 한쪽으로는 호흡을 관찰하고, 내 몸의 감각 엉덩이와 바닥이 닿고 있는 부분을 인지 하면 좀 더 집중력이 덜 흐트러짐을 발견함.
우리는 반복적인 행위를 하면서 다른 잡생각을 떠올릴 수 있다. 예를 들어 어떤 벌칙으로 베껴쓰기를 한다고 해보자. 안녕하세요를 100번 써야 한다. 하지만 100번을 휘날려가면서 쓰면서 다른 잡생각에 빠질 수 있다. '아~ 하기 싫다.' '오늘 저녁에 뭐먹지?' 와 같은 생각을. 하지만, 100번을 쓰면서, 호흡에 관찰하거나, 혹은 100번을 쓰면서 펜의 감촉에 집중을 한다면 다른 생각을 하기가 쉽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