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명상을 하다가 그만두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몸을 움직이고 싶다. 그냥 그만하고 싶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런 생각이 들었음을 알아차리고 다시 호흡으로 돌아왔다. 그만하고 싶다는 것도 하나의 생각일 뿐이다.
다시 호흡으로 내 몸에서 지금 느껴지는 감각으로 돌아왔다. 숫자 세는 것을 중단하고 잠깐 내 호흡만을 관찰했다. 그 생각들이 다시금 사라졌고 나는 다시 이 순간에 존재할 수 있었다.
[24.01.23 명상 일지]
<호흡 집중 명상>
1. 시행할 명상/ 명상 시행 한 때 : 호흡 집중 명상 15분/ 오후 11시에 시행.
2. 명상 목적 : 스트레스 완화와 이완효과
3. 효과적으로 달성이 되었나? : 10부터 0까지 숫자를 세는 것 5회 정도 성공. 15분으로 시간이 늘렸다. 어제도 끝에는 잡생각이 많았는데, 오늘은 중간부터? 잡생각이 자꾸 새는 것이 느껴졌음
4. 명상 도중 무슨 생각이 떠올랐나?
-1) 오늘은 명상하면서 조금 힘들다는 생각을 함. 움직이고 싶었음 그리고 눈을 뜨고 명상을 중단하고 싶었다.
-2) 중간중간 여자친구와 결혼준비 하는 일들, 그리고 브런치 스토리에 글 올린 이야기들이 떠오름 3~4가지 꽤나 잡생각에 오래 빠져 있었는데, 지나고 나니 기억이 나지 않는다.
5. 그 생각과 관련된 감정은 어떤 것인가 혹은 그에 대해서 명상이 끝난 후 코멘트 할 점은?
1) 오늘 명상을 중단하고 싶다는 생각이 많이 떠올랐다. 움직이고 싶었다. 다시 호흡에 집중을 하니 그러한 마음이 안정되었다. 그리고 15분 동안 해낸 나 자신에게 박수를.
2) 여러 가지 일들이 중간에 떠올랐는데 지금 돌이켜 보니 아무 생각도 남지 않음. 작은 꿈들을 연달아 꿈꾼 것처럼 느껴진다.
6. 신체감각
오늘은 명상하면서 왼쪽 가슴에서 심장박동이 더 크게 느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