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01.26 명상일지.
절대로 초록색 코끼리를 떠올리지 마세요~!
이 말을 듣는 순간 오히려 코끼리가 더 생생하게 떠오르게 되지 않나요?
'~하지 마세요' 라고 하는 순간 우리는 그것에 대해서 한 번 더 생각해야 하기 때문에 결론적으로 그것을 더 떠올리게 됩니다.
우리에게 좋은 생각만 일어나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하지만 우리는 불안한 생각들, 후회한 기억들이 많이 떠오릅니다. 그것들에 대비하도록 진화 프로토콜이 만들어진 유전자 매개체의 숙명인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런데, 기분 나쁜 생각들을 대할 때 그것을 거부하기면 하면 늪지대처럼 나를 더 빠져들게 만듭니다. 이때 해야 할 것은 단 하나뿐입니다. 아~ 내가 이런 생각을 하는구나. 바로 알아차림입니다. 더 할 것도 없습니다. 그냥 알아차림 할 뿐입니다. 그러고 나서 하나의 생각임을 알아차리고 지금 이 순간으로 돌아옵니다.
바로 지금 24시간 동안하고 있는 호흡을 통해서 말입니다.
그러면 어느 순간, 여러 구름이 흘러가는 것을 보듯이, 나쁜 생각도 그냥 하나의 구름임을 알아차릴 수 있게 될 겁니다.
처음에 10.. 9.. 8.. 7.. 6.. 사진과 같이 한 장면이 떠오름 --> 10.. 9.. 8..
이렇게 몇 차례 반복하다가
10.. 9... 잡생각이 조금 길어져서 짧은 쇼츠 동영상이 반복됨..
10.. 9.. 8 시간이 갈수록 숏츠가 길어지는 동영상으로 바뀌는 것을 인지함.
-2) 오늘 진료를 보았던 환자들에 대한 생각이 났고, 문득문득 나쁜 생각도 떠올랐다.
-1) 내 마음이 방황하는 순간을 관찰했고, 집중력이 어떻게 흐트러지는지 알게 된 순간이었다.
-2) 나쁜 생각이 잔상으로 떠오르는 것을 알아차렸다 그러니 어느새 사라졌고, 그런 나쁜 생각을 했는지 지금 돌이켜 보니 잘 기억이 나지 않는다.
6. 신체감각
양손의 감각이 없어지고 엄지손가락끼리 맞닿은 부분만 느낌이 느껴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