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봄이 Dec 16. 2023

 엄마표 호박죽

 영국 소소한 일상

이곳 마트에서는 할로윈이 끝나면, 그동안 팔지 못한 호박을 떨이로 내놓는다. 성인 머리만 한 크기의 호박들이 박스째 마트입구에 쌓여있다. 한 덩어리에 무조건  50P(한화로 800원 정도)여서 개중에 작고 단단한 것들을 몇 개 골라와 적당히 잘라 소분해 냉동고에 보관해 둔걸 깜빡 잊고 있었다. 장 봐온 냉동식품을 정리하다 소분된 호박봉지를 발견하고는 점심으로 호박죽을 끓였다.   


한국에서 마지막으로 먹었던 호박죽은 내가 많이 아팠던 9년 전, 1년간 휴직을 하고 서울에서 병원생활을 할 때다. 3박 4일간 항암과 방사선을 받고 시골로 내려가 엄마집에서 열흘정도 몸을 회복하고는  다시 서울로 올라가 치료받기를 반복하던 때, 긴 항암으로 입맛을 잃어가면서 병원밥을 전혀 먹지 못했던 나는 치료가 끝나 집으로 가던 길에 먹고 싶고, 생각났던 음식이 어릴 적 엄마가 자주 해주셨던 호박죽이랑 무청시래기된장국이었다. 


해마다 가을걷이가 끝나면 엄마는 직접 수확한 잘 익은 늙은(맷돌) 호박에 호랑이콩을 넣어 늦가을부터 겨울까지 종종 호박죽을 끓여 주셨다. 무청시래깃국도 겨울엔 마른 것을 삶아 사용하셨지만, 늦가을엔 텃밭에서 막 뽑아온 무로 무청은 잘라내 바로 삶아 송송 썰어 멸치한주먹 넣고 시래깃국으로 끓여 내셨고, 무는 채 썰어 무생채김치를 상에 올리셨다. 그렇게 시래깃국을 끓여 내시면 그게 얼마나 맛있었던지 난 늘 두어 국자는 더 떠먹었던 기억이 생생해, 항암치료 후 병원을 나서면서 엄마에게 전화해 먹고 싶은 음식들을 간간히 주문하곤 했다. 그럴 때마다 엄마는 내가 좋아하는 음식을 한상 가득해두시고, 아파 시들어가는 딸을 애처롭게 앉아 기다리고 계셨다. 

시기적으로 호박이 여물어가던 때라 호박죽은 사 먹어야 했다. 다행히 즐겨 다니던 죽집에선 사계절 호박죽을 팔았다. 입맛 없고 시래깃국이 물릴 때쯤, 호랑이콩도 빠지고 맷돌호박도 아닌 단호박으로 끓여낸 죽을 한 그릇씩 사다 먹었다. 엄마 손맛은 아니었지만 난 그걸로 기력을 회복해 다음 항암을 준비할 수 있었다.


엄마가 끓여주셨던 호박죽의 추억 때문일까? 이곳에 와서 호박만 보이면 무조건 한두 개씩 사 들어오는 버릇이 생겼다. 딸은 엄마손맛을 닮는다지만 난 요리엔 소질이 없다. 호박죽을 끓이기 위해 얼마나 많은 요리채널을 봤는지, 엄마 손맛 내보겠다고 이곳에서 호랑이콩 비슷한 걸 찾다 가장 비슷한 키드니콩 (Kidney Beans)과 런던에서 사 온 한국산 찹쌀가루를 넣고, 유튜브 채널에서 따온 레시피 그대로 끓여봤다. 

엄마 손 맛이 날리 만무하다. 


지금쯤 내 고향 오일장터엔 이런 늙은 호박들이 많이 나와있겠다.

쌀쌀해진 요즘, 늙은 호박과 호랑이콩을 넣어 끓인 따뜻한 엄마손맛 호박죽이 호박죽을 두그릇이나 먹고난 지금도 몹시 그립다.

소중한 우리의 호박과 호랑이콩 보기만 해도 행복하다.


작가의 이전글 오랜만에 런던 다녀왔어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