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관리에서 대표적으로 하는 이야기 중 하나가 '개인의 목표는 조직의 전략과 연계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팀원 개인들이 수행하는 업무를 크게 핵심 업무(전략 과제), 본연 업무, 공헌 업무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이중 본연 업무는 기존에 개인들이 수행하는 고유의 직무로 일명 주요 담당업무를 의미합니다. 공헌 업무는 팀 프로젝트 또는 협업이 필요한 업무를 의미합니다. 개인들이 일반적인 상황에서 수행하는 업무들이 주로 이 2가지에 속합니다.
조직의 비전, 미션, 전략적 우선순위에 해당되는 중점 추진과제가 핵심과제 또는 전략과제입니다. 이것이 성공적으로 달성될 경우 조직이 일정 기간 동안 성장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즉 조직의 전략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중점적으로 해결해야 할 주요 활동이나 프로젝트를 의미합니다.
핵심과제는 조직이 특정 기간 동안 중점적으로 추진하는 과제이기 때문에 이를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구체적이고 명확하며 측정 가능한 형태로 설정되어야 합니다. 리더는 이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사업부문 또는 팀 내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해야 합니다. 중요도가 낮거나 불필요한 업무를 최소화하여 핵심업무에 집중하도록 해야 합니다.
핵심과제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성과관리에서 팀 단위로 설정되는 핵심과제는 조직의 전략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팀 고유의 특성이나 전문성을 기반으로 배분되어야 합니다. 팀 단위 핵심과제의 종류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기획팀: 경기 악화에 따른 차기 연도 전략적 대응방안, 시장상황에 따른 시나리오 플래닝, 리스크 매니지먼트 시스템 구축
영업팀: 신규 고객 10% 확보 방안, 기존고객 유지 및 재구매율 30% 확대, 차기 연도 매출 목표 10% 초과 달성, 고객 데이터 분석을 통한 맞춤형 영업전략 수립
마케팅팀: 신규 런칭 제품에 대한 고객 인지도 확보 방안, 디지털 마케팅 성과 향상, 타겟 고객 확보를 위한 시장분석 및 고객 세그먼트 확대, 소셜미디어 및 디지털 컨텐츠 마케팅 전략 실행
R&D팀: 경쟁우위를 위한 신제품 개발, 기술 트렌드 분석 및 시장 선점 제품 개발, 지속가능성을 위한 친환경 제품 개발
운영팀: 생산성 향상을 위한 공정 개선, 품질관리 및 개선, 자원의 효율적 운용과 비용 절감 방안, SCM(공급망 관리) 및 물류 효율화 방안
HR팀: 핵심인재 유치 및 유지 방안, 임직원 직무만족도 제고 및 조직문화 개선방안, 업무 효율성 강화를 위한 역량 체계 및 교육 프로그램 개발 운영, 성과관리 체계 수립, 공정한 평가 시스템 구축
IT팀: 시스템 안정화 및 정보보안 강화 방안, 데이터 분석 시스템 구축 및 활용 체계 수립, 클라우드 기반의 정보관리 시스템 구축, 각 팀의 업무효율성 강화를 위한 IT솔루션 지원 방안 등
위와 같이 핵심과제는 조직의 성장 및 운영의 효율성 강화를 목적으로 이루어지는 것들이 대부분이며, 이를 성공적으로 달성했을 때 조직은 안정적인 성장기반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바람직한 핵심과제를 선정을 위해 기업, 사업부문, 팀 단위에서는 다음과 같은 단계를 거쳐 좀 더 실질적이고 명확한 과제를 설정해야 합니다.
조직의 비전과 미션 점검 및 리세팅
조직의 비전과 미션을 바탕으로 전략적 목표를 명확히 정의합니다. 이를 통해 핵심과제가 조직의 장기적 방향성과 일치하도록 해야 합니다.
외부 환경 분석
정치적 불안정성, 시장 동향, 경쟁 상황, 기술 트렌드 변화, 고객 요구 사항 등을 분석하여 조직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 요인을 파악합니다. 위협이 되는 요인과 기회가 되는 요인을 파악하여 이에 대응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여 환경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핵심과제를 도출합니다. 특히,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전략적 선택이 중요합니다.
내부 역량 분석
핵심과제 실행을 위한 조직의 강점, 약점, 자원, 프로세스 등을 분석하여 조직이 현재 수행 가능한 과제와 필요한 개선점을 도출합니다.
목표 설정
SMART(구체적, 측정 가능, 달성 가능, 관련성, 시간 제한) 원칙을 기반으로 명확하고 달성 가능한 목표를 설정해야 합니다. 이는 핵심과제를 설정할 때 혼란을 줄이고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게 해줍니다.
핵심과제 도출
전략적 중요도와 실행 가능성을 기준으로 과제를 선정하고 이에 대한 우선순위를 설정합니다.
- 전략적 중요도 : 과제가 조직의 비전과 목표 달성에 얼마나 기여하는가?
- 실행 가능성 : 설정된 과제가 조직의 여건에서 현실적으로 수행 가능한가?
- 자원과 역량 적합성 : 과제를 수행하기 위한 자원과 역량이 충분한가? 부족하거나 부재할 경우 자체 구축할 것인가 외부로부터 소싱을 할 것인가?
- 실행 시스템 유무 : 과제를 효율적으로 실행하고 적용할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가? 없다면 자체 구국할 것인지, 아웃소싱할 것인가?
구성원 의견 수렴 및 참여
구성원의 참여를 통해 다양한 관점을 반영하고 이를 주도적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는 실질적인 과제 선정과 성공적인 실행을 위해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우리 기업들은 의사결정자들이 과제를 설정하여 일방적으로 지시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이렇게 되면 구성원들의 주도성이 떨어져 실행단계에서 적극적으로 추진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우선순위 설정
도출된 핵심과제를 우선순위에 따라 정렬하고, 단기/중기/장기 과제로 구분하여 실행 계획을 수립합니다. 이는 제한된 시간과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필수 단계입니다.
이때 우선순위 결정 매트릭스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실행 과제의 우선순위를 정하거나 신규사업을 평가하는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X축의 잠재적 가치와 Y축의 실행가능성 등 두 축을 기준으로 과제, 프로젝트 등을 평가합니다. 예시에서처럼 잠재적 가치는 프로젝트의 예상 매출액이나 판매량, 순이익 등을 지표를 기준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평가를 통해 각 프로젝트는 매트릭스의 4분면 가운데 한 곳에 위치하게 됩니다.
프로젝트의 잠재적 가치와 실행 가능성이 모두 높으면 당연히 최우선적으로 해당 사업을 추진해야 합니다. 반면 잠재적 가치도 낮고 실행 가능성도 낮다면 가급적 추진을 보류하는게 좋습니다. 잠재적 가치는 높지만 실행 가능성이 낮은 프로젝트는 전략적 추진 사업으로 분류하는게 좋습니다. 내부 역량 부족으로 당장 사업을 추진하기는 힘들지만, 프로젝트의 가치가 높기 때문에 모험적 투자도 검토해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잠재적 가치가 낮지만 실행 가능성이 높다면 선택적으로 일부 프로젝트만 추진하는 방법으로 접근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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