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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생각하는마케터 Apr 14. 2018

마케팅 스퀘어 컨퍼런스 2018 후기

5th MSC ZDNet Korea 지디넷코리아&씨넷코리아 주최/주관행사


사람이 직접 광고를 셋팅했을 때와
UAC(Universal App Campaign) 인공지능이 알아서 셋팅한
광고 집행 결과를 확인해 보니

인공지능의 결과가
항상 더 좋았습니다.

그래서 2017년 11월부터 UAC에서
사람이 직접 셋팅하는 기능을
없애버렸습니다.

알파고가 이세돌을 이긴 역사적인 장소에서 마지막 키노트를 하게 되었다는 Google Adwords 발표 내용 중 이 대목이 참 인상적이었다.


AI가 몹시 똑똑한데 Why not?


'고객이 될 사용자와 사용자에게 제대로 마케팅을 하려는 기업' 사이에 자리를 잡고 수익을 창출하는 광고와 플랫폼 업계는 무한 경쟁 속에서 더 쉽고, 더 빠르고, 더 똑똑해 보이는 효용을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


BIC Big 빅데이터를 입력해도 겁나 빠른 연산이 가능한 고성능 하드웨어,  

FAST & SMART 데이터 분석과 분류에 탁월한데다 집행 결과를 바탕으로 강화학습까지 스스로 해 버리는 인공지능 기계학습, 딥러닝 놀라운 발전이 과연 마케터에게 어떤 도움과 이로움을 줄 수 있을까?


블록체인을 나도 잘 알고 싶다 하면 페이스북페이지 ICO백서분석 모임, 쫄불/불새에 가입해 보는 것도 좋겠다 백만 회원의 '스팀잇' 뉴비라서 스팀잇 스팀파워 얘기도 흥미롭게 들었다


마케팅 스퀘어 컨퍼런스 2018은 포시즌스 호텔 서울 3F 에서 진행됐다. 빈 자리는 커녕 추가 의자가 많이 필요할 정도로 업계 관계자들의 참석과 관심이 대단한 행사였다.  


자리를 가득 메운 업계관계자분들, 진지한 분위기, 두번째 키노트 시작 전.
타겟 유저의 과거와 현재 데이터만 보시나요? 인사이더 예측 세그멘테이션 알고리즘으로 더 정확하게 제안할 수 있습니다

하루(1 DAY) 동안 진행된 행사에서 키노트, B2C/B2B 강연 내내 발표자들도 마케터의 역할에 대해 화두를 던진 후 나름대로의 대안을 제시하고, 듣는 마케터 입장에서도 다양한 맥락을 연결해 보면서 스스로 나아갈 길을 생각해 보게 되는 시간이었다.

 

성장을, AARR을 잘 하고 싶을 때 INSIDER 하세요
동남아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거쉬 클라우드


타겟 고객들의 휴가 집중기간 문화를 모르고 광고로 제안하면 당연히 구매가 안 일어나겠죠. 제주항공 @필리핀, @말레이시아, @태국 우리가 인플루언서 마케팅해서 잘 된 사례입니다.


금융, 물류, 커머스 다양한 분야에서 고객 접점에 앞다퉈 적용하고 있는 AI 챗봇. 다이노챗봇은 초기 도입 부담은 낮추고, 간편하게 만들었으니 손 쉽게 이용해 보세요.

또, 그 동안 책과 기사, 지인과의 대화 등에서 단편적으로 접해 온 내용들을 이 날 하루 동안 집중적으로 다양한 스피커(speaker)의 목소리와 스타일로 접하면서 완벽하진 않지만 퍼즐을 맞춰보고, 큰 그림을 엿보는 기회가 되었다.

내 인사이트를 기계에게 전수하는 시대, 분명 WIN-WIN이겠지?결국 내 회사 돈은 돈대로 쓰고 사실상 구글의 승리로 끝나는 건 아니겠지?


세상에는 기존에 고착화된 권위와 틀에 얽매이지 않고, 세상을 흔들만큼 행동이 빠른 천재들이 많다.


물론, 흐트러지지 않고 주의 집중하느라 빡쎈 느낌이 있었지만 졸음을 막는사탕, 생수, 커피의 버프를 받아 끝까지 행사에 있었고,  행사장을 나선 후에도 시간 내서 행사에 참가하길 참 잘 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WOW! 기대 이상이었던 식사(아무런 기대가 없었어서), 이런 점심이라면 노트북을 과감히 옆으로 제끼고 폭풍흡입!!


스니커즈가 곧 행복이라는 메시지를 주고 싶어서 슬프고 우울하고 화가 난다는 내용이 인터넷에 많이 언급되는 시간대에는 가격을 내려서 팔았다. 초콜렛은 중요해♡
시각화를 해야 드러나 보이는 시사점이 분명히 존재한다. 인간의 감각 중에서 시각은 80%를 차지한다. 모든 데이터가 연결된 시각적 탐색 환경이 필요하지 않겠나


성과형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잘하는 애드픽 서비스


한 눈에 보이는 동영상 광고 집행 결과. 태그 크라우드로 단어 언급 빈도에 따라 다른 크기로 표현, 시각화해서 깔끔하다.


기존 방식의 설문조사, 과연 고객 의견을 잘 들었다고 자신할 수 있을까. 빙산의 일각일 뿐이다.


서비스 디자인 씽킹, 고객 경험 여정을 시각화 해 보자

"쏟아지는 유저 데이터, 어디로 날리거나 흩어지지 않고 모아 보여줘서 좋긴 한데...


분석을 통해 다음 전략의 실마리를 찾아보겠다고 여기 저기 산발적으로 흩어져 있는 데이터를 보다보면,


수 많은 둔 관리자 페이지를 수시로 접속해서 들여다 보고 있어야 내 역할과 임무를 제대로 하고 있는 것 같은 생각이 든다. 


스마트폰 + 이터 중독인가.


굳이 그럴 필요없고, 어리석은 건줄 알면서도 혹시라도 담당자로서 중요한 신호를 놓치고 있을까봐 두렵기 때문에 머리 속에 데이터를 계속 가두고 있는 것이다.


온종일 데이터에 파묻혀서 머리 뽑아가며 숫자와 씨름하고 고민하는 대신, 가끔은 일부러 거리를 두고 시야를 넓혀 보자.


- 마케터 K - "


인프라 환경이 뒷받침 된 덕분에 발전된 기계학습 기술을 이용해, 많은 시간이 필요했던 광고 AD 관련 업무는 기존 대비 더 효율적으로 할 수 있게 됐다. (약간의 비용이 들지만) 기술에 맡길 것은 과감히 맡기고 나서 사람은 더 중요하면서도 기계가 풀기 어려운 것에 집중하는 이상적인 협업을 이야기했다.


1:1 커뮤니케이션 대응 업무 부하를 확 줄여주는 챗봇이 어느 새 익숙하게 들릴만큼 빠르게 적용되고 있다.

광고보다 입소문에 반응하는 시대이고 각 개인 모두가 미디어가 된 이 때, 성과 측정이 까다롭지만 피할 수 없는 국내/동남아 인플루언서 마케팅 전문 업체 발표도 잘 들었다.


애드픽 서비스가 참 달라보이는 게, 인플루언서 영입을 위한 책, 광고주를 설득하기 좋은 백서(성공사례) 각각을 제작했다.


누구나 자사 제품, 서비스가 최고라고 외치기 때문에 갈수록 어설픈 말과 글 몇 개로 고객으로 모시기 힘든 시대다. 고객 입장에서 보면 충분히 이해되는 일인데, 저예산 고효율을 성과로 증명해야하는 마케터 입장에서는 이 게 극강의 고민거리다.


큰 목소리와 자신감있는 동작, 집중을 부르는 조금 빠른 발표, 너무 잘 하셔서 동시통역 이어폰을 귀에 착용했더니 어느 것도 제대로 못 듣겠더라. 실시간 자막 서비스 제공 원츄!



무엇을 선택할지 말지는 각 회사의 내부 결정이지만, 최소한 대안과 솔루션에는 무엇이 있는지, 기술 발전은 어디까지 왔는지는 알고 있어야 취사 선택 또는 포기도 가능하다.



MSC (Marketing Square Conference) 2018
MarTech : Marketing + Technology
일시 : 2018년 4월 11일 (수) 09:20 ~ 18:00
장소 : 포시즌스 호텔 서울






마케터는 발전된 기술을 과연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 프로그래밍을 배우면 되는 건가?

막연하게 (데이터가 너무 여기 저기 흩어져 있고 복잡하니) 엑셀 능력자를 넘어 R과 같은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는 것도 도움이 될 것 같다고 생각하는 마케터가 나 뿐 아니라 설문조사 결과로만 봐도 상당수 있다고 한다.

 

그런데, 일을 해 보면 알겠지만 신경쓰고 챙기고 할 일이 너무 많아서 프로그래밍을 배울 시간을 확보하는 것 조차 기적에 가까운 노력이 필요하다.



게다가 마케터가 과거 경험과 현재 시점에서 파악하고 알고 있는 지식들이 더 이상 쓸모없어지는데 걸리는 시간이 점점 짧아지고 있기에, 트렌드를 쫒아가는 것도 부단히 애써야만 가능한 것이 현실이기 때문이다.



불필요한 비용 지출인가 VS 미래를 위한 투자인가


사용자 행동 추적과 데이터 분석, 다양한 매체에 산발적으로 흩어진 데이터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솔루션 등 회사 차원에서 투자한다면 분명 업무 진행에 효율성을 가져올 기술들, 각 회사에서는 마케팅 솔루션 도입을 검토할까?


별도의 비용이 필요하지 않고 누구나 쉽게 해 볼 수 있는 식으로 진입 장벽이 높지 않다면 바로 시도해 보지 않을까?


향후에는 CMO를 넘어 성장(Growth)을 이끄는 CGO가 될 것이라는데, 이 시점에 어떤 가치 판단을 할 것인가?


좋으니까 바로 도입해서 쓰면 정말 좋을텐데, 역시 문제는 예산, 그리고 또 예산이다. 내부 검토라인은 정말 산 너머 산이다.



MSC 2018 : 주요 프로그램


keynote1.

2018 소비 트렌드 : 밀레니얼 세대의 소비 기준과 마케팅 키워드

HS AD 정혜주 박사


keynote2.

CMO to CGO : 디지털 터치포인트의 ROI개선

Insider 이진우 대표


keynote3.

아시아권 인플루언서 마케팅 동향과 전망

Gushcloud 거쉬 클라우드 Althea Lim 공동 대표

 지디넷코리아 연사 소개 기사


Track A (B2C Marketing)


A-1.

간편하게 시작하는 챗봇 서비스와 활용 전략 

와이즈넛 채화종 팀장

A-2.

마케팅을 위한 서비스 디자인 Thinking

국민대학교 김성우 교수


A-3.

진성 유저를 찾아주는 성과형 인플루언서 마케팅

오드엠 장대석 CMO


A-4.

데이터 시각화를 통한 마케팅 인사이트

뉴스젤리 임준원 공동대표

로켓펀치 뉴스젤리 채용 페이지


A-5.

How to : 블록체인 기술과 디지털 마케팅의 결합

AD4th 홍 준 대표


Track B (B2B Marketing)


B-1.

B2B 핫 키워드, ABM의 중요성 및 적용사례

아카마이 Akamai

지디넷코리아 발표 관련 기사


B-2.

디지털 자산 관리의 혁신 - 자동화와 인공지능까지

스프링웍스 김준욱 부사장


B-3.

디지털 분석과 머신러닝

넷스루 서동렬 박사

지디넷코리아 발표 관련 기사  


B-4.

연결의 시대 - CRM을 통한 마케팅과 영업의 연결

SAP 박범순 상무


B-5.

예측 가능한 B2B 파이프라인 구축

Marceetto 현동식 대표


Closing keynote.

AI driven Marketing

구글코리아 김경훈 전무


지디넷코리아 tag : MSC2018 기사 페이지


Think Mobile Web


Deliver personalized experiences that are solely designed for the mobile web.  

Introducing the world’s 1st exit intent technology, Insider’s mobile web platform helps marketers take a mobile leap forward in delivering more relevant, seamless and converting experiences on mobile phones and tablets.  


Mobile Web Exit Intent


AI-Backed Category Optimizer  


Social Proof


Purchase Triggers


*Meet with the world’s 1st  exit intent technology  For the mobile web


Based on over 80 parameters,  

Insider’s exit intent


Technology detects exit intent

On mobile devices and  

dynamically reveals

personalized exit intent

messages to prevent mobile

abandonment.  

중간 회색 버튼에는 LUCKYDAY 라고 써 있는데, 가시게요? 잠시만요 1:45:56 (h:m:s) 15% OFF인데 지금 사실래요? 라고 띄워보라는 제안

 *Welcome each visitor with a unique hompage view


Create a custom menu or category listing with dynamic ordering to deliver personalized experiences based on AI-backed predictive segments to extract the most value from short mobile sessions.  


*Turn mobile traffic into conversions with social proof  


Reveal how many people are looking at a hotel room or how many seats are left in a flight to create urgency and speed up decision-making.  

이 가격에 딱 하나 남았다고 강조하라는 의미

*Trigger faster decisions to speed up the path to purchase 


Increase engagement and drive interaction with Insider’s purchase triggers such as the sticky floating cart button and countdown coupon codes designed solely for the mobile web.   

Don’t settle for mobile responsive design.  

플로팅 장바구니 메뉴로 신속히 살 수 있게 하라는 의미

Think

Mobile web.  


Turn more of your traffic into revenue by fixing the mobile web leak in your conversion funnel. Insider’s customer experience delivery platform helps marketers deliver experiences that are solely designed for the mobile web helping them overcome their most pressing challenges, while driving loyalty through relevant and personalized experiences.



상세한 발표 내용은 어느 정도 선까지 공개 가능한지 아직 몰라서(발표자료 메일로 따로 주시기로 했는데, 발표 내용에 따라 미공개 파트도 있다고 안내) 주요 코멘트만 대략 언급했다.




키노트를 발표한바 잇는 인사이더의 팜플렛 내용을 옮겨왔다. 마케팅 업무에 참고할만한 부분이 있다.

                 

Insider  


Meet Insider’s  

AI-backed  

Predictive Ad Audiences


Do you invest your ad dollars

Knowing which visitors are more

Likely to make a purchase?  


Acquiring new customers is more expensive than ever and many online

Businesses are failing due to low LTV/

CAC ratios. Insider’s AI-backed

Predictive Ad Audiences (PAA)

Technology helps marketers invest in

the right audiences to increase the  

efficiency of their ad spend.  


Real-time AI-backed data mining

Ready-to-use predictive segments

Acquisition Optimization


l  How does PAA works?  

-  Deep AI and machine learning algorithms mine through logged in & anonymous visitor data in real-time

-  Visitors are grouped into ready-to-use predictive segments based on their future behavior

-  Visitors who are more likely to make a purchase in the next 7 days are segmented

-  High likelihood to purchase segments are pushed into 3rd party ad platforms such as Facebook Ads, Google Adwords, Yandex Direct and other digital marketing channels.  


l  Why PAA?  

-  Increase your ROAS and ad spend efficiency  

-  Invest in AI-backed predictive segments

-  Understand your visitors’ future buying behavior

-  Turn more ad clicks into purchases  


Increase ad spend efficiency with Insider’s AI-backed Predictive Ad Audiences  


Insider’s customer experience delivery platform helps marketers go beyond conversion optimization and help them increase their ROI in acquisition channels, while driving loyalty through relevant and personalized experiences.  

Access advanced predictive segmentation technologies running on deep AI and machine learning algorithms which are continuously improved based on new research findings, latest industry trends and customer expectations.  


Discover

Predictive  

Ad Audiences.


Insider

www.useinsider.com                                                     



                                                                                                                                                                F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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