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의 속성

부유하게 사는 길

by 정대표

예전보다는 돈에 대해 어느 정도는 자유롭게 이야기하는 분위기가 되었지만, 우리나라 정서상 ‘돈’ 문제를 직접적으로 이야기하는 건 터부시 되는 일이었다. 그런 환경 때문인지 나 역시, 돈보다는 더 중요한 것이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가지고 살았고, 돈 말고 다른 ‘가치’를 추구하다 보면 돈이 따라오는 것이라고 생각했었다. 지금까지도 막연히 열심히 살면 돈은 따라오겠지라고 생각했으나 김승호 님이 쓴 ‘돈의 속성’이라는 책을 읽어보고는 생각이 바뀌었다.



무엇보다 돈을 보는 자세가 나와는 달랐다. 돈에서 오는 부유함은 살면서 당면하는 수많은 문제를 해결한다고 저자는 보았다. 실은, 돈이 없어 벌어지는 문제를 일일이 나열하려 한다면 끝도 없을 것이다. 그러나 나는 돈이 많아도, 즉 부유해도 불행한 사람을 많이 보았다면서 그렇게 사는 것보다는 돈이 부족하더라도 만족하면서 살면 된다고 생각했다. 충분히 일리가 있는 말이긴 하나, 지금 우리 가정의 경제 수준으로는 아이들 학교 선택부터 제한이 된다는 사실을 생각하면 그리 설득력이 있어 보이지 않는다. 물론 더 비싼 학교가 더 좋다는 뜻은 당연히 아니다. 하지만 내가 선택을 할 수 있음에도 다른 선택을 하는 것과 선택을 할 수 없는 건 분명히 차이가 있다. 게다가 나보다 더 경제적으로 어려운 분들은 자녀 학교의 선택이 문제가 아니라, 건강 문제에 있어서까지 돈 문제가 걸리게 될 것이다.



두 번째, 여생을 무위도식을 해도 될 만큼 부자인 저자가 미래를 걱정하면서 살고 있는 나보다 부지런하고 열심히 산다는 점이다. 저자는 몇 개 회사를 관리하면서 살고 있고, 주로 집에서 일하는데, 나보다 일정이 빡빡하다. 저자의 아내 되시는 분이 ‘그만 좀 일하라’고 핀잔을 줄 정도라 한다. 이 분이 돈이 부족해서, 더 벌고자 해서 이렇게 사는 게 아니다. 지금껏 그런 자세로 살았기 때문에 부유하게 되었고, 그 습관이 계속 이어지니 여전히 바쁘게 살고, 결과적으로 더 부유하게 될 것이다. 이 부분에서 나는 충격을 받았다. 10년 뒤, 20년 뒤 내 미래에 대해 나는 지금 어떤 일을 하고 있는가? 회사 일에 묶여서 그 외에는 돌보지 않고 있는 것은 아닌가 반성을 하게 되었다.



마지막으로 지금이라도 부유한 삶을 추구하면서 살아야겠다고 결심했다. 지금 내가 얼마 벌고 있고 얼마가 있는지는 중요하지 않다. 그보다 더 중요한 건 어떤 자세로 삶을 살고 있는가이다. 수많은 복권 당첨자들의 사례를 보면 알 수 있다. 수백억 혹은 수천억 복권에 당첨되고도 노숙자로 전락하는 사례를 우리는 많이 봤다. 내가 지금 가진 돈보다 혹은 벌고 있는 돈보다 돈에 대해 그리고 삶에 대해 어떤 자세를 취하고 있는지가 더 중요하다는 걸 알 수 있다. ‘돈돈돈’하면서 살겠다는 뜻이 아니다. 좋은 돈을 모으려고 노력하고, 그것을 불리려 노력할 것이다. 매달 받는 급여를 감사하게 생각하고, 또 이 돈을 가치 있게 쓰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그럼 앞으로 어떤 자세로 살아갈 것인가? 첫째, 정기적인 현금 흐름을 가능한 오래 유지하는 것이다. 그 근원이 회사에서 주는 급여가 될 수도 있고, 자영업자라면 사업에서 나오는 이윤이 될 수도 있으며, 혹은 자산에서 나오는 현금일 수도 있다. 나 같은 경우 맞벌이를 하고 있으니, 지금 당장은 두 사람의 급여가 대부분이다. 두 번째로는, 예전보다 길어진 인생, 급여로는 부족하다. 따라서 현금 흐름의 원천을 다양하게 하는 일을 해야 한다. 자산에서 정기적으로 현금이 나오도록 하는 방법을 찾을 수도 있고, 크지 않더라도 사업을 할 수도 있겠다. 마지막으로, 가능한 이른 나이부터 아이들에게 돈에 대한 교육을 시킬 생각이다. 생활 여건이 나아져서, 지금 보내기로 한 학교보다 더 비싼 학교에 보낼 수 있더라도, 옮기지 않을 생각이다. 대신, 학비의 차이만큼 아이들에게 주어 작은 돈이지만 투자하게 하려 한다. 돈에 대한 생각을 어린 나이부터 바르게 가지도록 알려주고 같이 배워나갈 생각이다.



지금 나이보다 이걸 더 먼저 알았다면 더 좋았을 것이다. 하지만, 이걸 내가 60대나 70대까지 몰랐으면 어땠을까 생각하니 안심이 된다. 물론 돈이 전부는 아니다. 하지만, 돈이 정말 중요하다는 건 누구나 안다. 그리고, 많은 노력과 시간을 들이지 않으면 부유하게 될 수가 없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코로나바이러스, 그리고 팀의 변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