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병섭 Jul 04. 2023

나의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바치는 시

나태주. 오늘의 약속.

덩치 큰 이야기, 무거운 이야기는 하지 않기로 해요

조그만 이야기, 가벼운 이야기만 하기로 해요

아침에 일어나 낯선 새 한마리가 날아가는 것을 보았다든지 

길을 가다 담장 너머 아이들 떠들며 노는 소리가 들려 잠시 발을 멈췄다든지 

매미소리가 하늘 속으로 강물을 만들며 흘러가는 것을 문득 느꼈다든지

그런 이야기들만 하기로 해요     

남의 이야기, 세상 이야기는 하지 않기로 해요

우리들의 이야기, 서로의 이야기만 하기로 해요

지나간 밤 쉽게 잠이 오지 않아 애를 먹었다든지 하루 종일 보고픈 마음이 떠나지 않아 가슴이 뻐근했다든지 모처럼 개인 밤하늘 사이로 별 하나 찾아내어 숨겨놓은 소원을 빌었다든지

그런 이야기들만 하기로 해요      

실은 우리들 이야기만 하기에도 시간이 많지 않은 걸

우리는 잘 알아요

그래요, 우리 멀리 떨어져 살면서도

오래 헤어져 살면서도 스스로

행복해지기로 해요

그게 오늘의 약속이에요.







나의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나의 시는 잘 봤어? 그동안 나의 한번 뿐인 인생에 너희들이랑 보낸 시간에 행복이라는 감정을 느낄수 있어서 항상 행복했어 나라는 사람은 항상 가면을 쓰고 애써 웃고 거짓말이라는 괜찮다 힘들지 않다.라는 말을 하는 인생으로 살았을 텐데 하지만 지금 나의 편지를 보고 있는 너희들에게는 진실된 사람이였을 거야 내가 나태주의 오늘의 약속이란 시를 맨 

처음에 보여준 이유는 내가 이시를 보고 변화를 하게 되었다. 이 시를 보기전에는 그냥 그러러니

주변사람들과 이야기를 하면 그 사람이랑 보낸 추억을 내가 먼저 말을 한 적은 없고 항상 다른 사람들이 먼저 그 추억을 먼저 이야기를 하고 나는 추억이라는 것을 딱히 좋아하지는 않았어 그냥 추억들은 지나간 기억이고 힘들고 슬픈 추억들을 생각을 하면 너무나도 힘들어서 추억은 그냥 추억이고 가끔의 그리움이라는 생각을 했는데 오늘의 약속을 보고 나의 생각도 달라졌어 이 시를 보고 나서 앞으로는 주변의 소중한 사람들과 가볍게라도 내가 먼저 주변사람들이랑 보낸 추억들을 먼저 말해보고 그걸로 웃고 그 사람들과의 관계는 점점 변화를 하게 되었고 추억으로 너네들이랑 보낸 추억으로 이야기하는 내가 변화를 하게 되었어 내 인생이 너희들이랑 이야기들을 하면서 보내는 일상이 되고 싶었는데 나의 소원이 너희한테 전달이 됐을까..:)      


1.누구냐,넌? 

나태주 시인은 사랑하는 사람들이랑 잠시 떨어져 있어도 자신들의 추억들을 생각하면서 떨어져 있는 동안 울지 말고 행복하게 살아서 다시 만날때는 웃으면서 만나자라는 생각으로 이 시를 쓴 것 같아 이처럼 자신의 마지막 삶 이후 남아있는 소중한 사람들이 걱정 되어서 쓴 시인 것 같아 이처럼 나도 너희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 우리가 잠시 떨어져 있는거야 그러니까 나를 너무 생각하지 말고 웃으면서 살고 다시 내가 있는 옆 자리에서 만나자고 나라는 사람 때문에 이쁘고 멋진 얼굴에 눈물 자국이 없으면 좋겠어 나의 장례식에서 누구도 울지 않으면 좋겠어 그게 나의 바램이야 그러니까 너랑 나랑 보낸 추억들이 희미할 수도 있지만 나랑 너랑 보낸 시간으로 나를 기억해 주면 좋겠어 나도 너희들이랑 보낸 추억들을 생각을 하면서 너희들 1명 1명을 기다리면서 기다리고 있을게 만약 나를 다시 만날 때 어떤 말들을 할지 미리 생각해나라 ㅎㅎ 나도 생각을 하고 너희들이랑 진실된 모습으로 이야기 다시 하고 싶어 아마 그때는 힘들면 힘들다고 말하고 슬프면 울면서 너희들에게 말할거야 그러니까 우리 꼭 다시 만나자..     


2.명장면,명대사 

내가 이 시에서 가장 좋아하는 부분이 있어 그 부분은 우리 멀리 떨여져 살면서 오래 헤어져 살면서 스스로 행복해지기로 해요. 그게 오늘의 약속이에요. 나는 이 구절을 보고 나는 아주 소중한 사람들이랑 떨어져 살면 아주 힘들고 그 사람들을 그리워하고 그 사람들과 보낸 모든 추억들이 생각이 나는데 나는 사람들이랑 헤어질 때 그 사람들에게 행복해지자는 말을 하는게 당연하자나 하지만 사람들에게 행복해지자라는 말을 하면 다시는 못 볼 사람들 같고 다시 만날 수 없는 기약 같아 하지만 이 약속은 다시는 못 볼 사람일수도 있지만 웃으면서 말하는 뉘앙스로 새드 엔딩으로 보일 수 있는 이야기를 해피엔딩처럼 말한게 너무나도 명대사인 것 같아 그래서 가장 좋아하는 부분이야 나는 행복하게 살아라는 말을 해도 항상 마음에는 서운함과 슬픈이 존재 했지만 이 구절을 보고 우리 사랑하는 가족들 그리고 나의 사랑하는 너희들 그리고 사랑하는 우리 엄마 아빠한테 마지막으로 우리 행복해져서 만나자라는 말을 할때는 최대한 잡 생각을 버리고 후련하게 말하고 싶어 하지만 나라는 사람은 겉모습으로는 내가 원했던 모습일 수도 있지만 아직은 속마음으로는 후련하지 않을 수도 있어 그러니까 그런 나를 조금은 이해해줘 나도 최대한 노력해서 발전을 해볼게 근데 변화를 못 할 수도 있어!! 

그리고 모든사람들은 해피엔딩으로 끝나고 싶은 것처럼 나도 행복이라는 감정으로 인생을 끝내고 싶어 나의 마지막 소원인 해바라기밭을 보면서 죽는다면 나는 그걸로 행복을 느끼고 인생을 끝내는거야 이처럼 우리의 약속이 덩치 큰 이야기,무거운 이야기,남의 이야기가 아닌 우리만에 이야기자나 우리의 이야기들을 생각하면 슬픈 스토리가 될 수도 있지만 너무 슬픈 스토리만 하면 재미도 없고 너희들 주인공들도 힘들거야 그러니까 슬픈 스토리이라도 슬픈 엔딩으로 가려고 해도 나의 한마디만 생각하면 좋겠어 우리 다시 만날 때 진실된 행복으로 만나고 행복한 웃음으로 만나자 이 한마디라면 슬픈 스토리가 행복이라는 스토리가 되고 슬픈엔딩으로 가는 이야기도 해피엔딩으로 끝날거야 그러니 너의 인생도 해피엔딩으로 끝나면 좋을 것 같아 너의 마지막은 무엇이면 좋겠어? 나는 소소한 행복으로 보일 수 있지만 나한테는 아주 큰 행복인 것처럼 너희의 마지막이 누군가에는 아무것도 아닌 행복처럼 보여도 그건 아무것도 아닌 행복이 아닌 아주 커다란 행복이야 그 누구도 따라갈 수 없는 세상에서 크고 단 하나뿐인 행복일거야 그러니까 마지막은 우리 행복한 해피엔딩이면 좋겠어      


4.링크링크

내가 좋아하는 연예인 다들 알지 내가 유리를 좋아할 때 프듀48 나온다는 소식을 듣고 내가 프듀를 챙겨 봤는데 프듀 나올 때 사쿠라도 나온 다는 소식을 듣고 어릴 때 사쿠라를 좋아해서 나는 둘이 응원을 했어 프듀를 보면서 유리랑 쿠라를 투표를 했는데 3번째 컨셉평가떄 둘이 임시로 한팀이였는데 그때의 나는 너무행복했어 하지만 쿠라가 이 팀에서 떨어지고 다른 팀으로 가게 되었자나 그때 나는 많이 아쉬워 했어 하지만 나는 유리랑 쿠라를 항상 응원했어 그리고 쿠라는 다시만나라는 팀으로 가고 나는 다시만나팀에 당연히 관심이 있었는데 다시만나가 발표한 노래가 완전 좋았어 가사 하나 하나가 너무좋았고 내 맘에 완전 닿은 가사였어 근데 이번 오늘의 약속을 보고 나는 다시만나 노래가 바로 생각이 났어 “우리 다시 만나 얘기해 하늘이 허락하는 날 그때 다시 만나 너에게 나 할 말 참 많은데 나를 기다려 줄 수 있니? 네게 약속해 줄 수 있니 내게 다시 돌아올게 네 곁에 그때 우리 꼭 다시만나.”라는 가시기 완전 생각이 났어 이 가사를 보고 나를 다시 만나는 너희들이 생각이 났어 너희들이 나를 보고 하고 싶은 말이 참 많은데 우리가 다시 만나는 것은 하늘이 허락하는 너가 나한테 오는 날이자나 그리고 너희들은 나한테 약속하고 싶은게 아주 많이 있겠지..그래서 나는 이 시를 보고 너희들이 나한테 전달하고 싶어하는 가사가 있는 다시만나가 너무 많이 생각이 났어 아주 많이..한 번 이 노래 들어봐 완전 좋고 잎으로 이 노래를 듣고 있으면 나를 생각 할 수도 있지만 슬퍼하지는 마 나도 위에서 이 다시 만나 노래 매일 듣고 너희들을 기다리고 있을거야     


5.너에게 보내는 이유

내가 이런 슬픈 얼굴이 아닌 웃는 모습을 보고 싶게 한 나의 가치관이 이 시의 영향도 있을 수도 있지만 나의 소중한 사람들의 죽음 7살 때 돌아가신 큰 아빠 초등학교 6학년때 돌아가신 우리 할머니 중학교 3학년때 돌아가신 나의 할아버지 그리고 고등학교 1학년때 돌아가신 외갓집 큰 할머니

 나의소중한 부모님 그리고 나의 친구들 나는 어릴 때 부터 죽음이란 것이 익숙하고 미치도록 후회랑 슬퍼하고 울었어 울고 있는 나는 미치도록 힘들고 미치도록 정신적으로 아주 힘들었어 그런 나에게 우리 할아버지가 말했어

"우리 사랑하는 아가 너는 나의 죽음에서 많이 슬퍼할거지..? 우리 사랑하는 너의 할머니가 돌아가실 때 미치도록 우는 너의 모습을 보면서 나도 힘들었다. 그러니 나의 죽음때는 울지마렴 내가 위에서 할멈이랑 같이 울 것 같아 너가 태어 났을 때 너의 울음으로 보고 나는 행복을 느끼면서 눈물을 흘렸는데 그게 벌써 옛날이라는 우리 늦게 태어난 **아 내가 못해준게 너무 많고 많은 소중한 추억들이 없어서 난 너무 슬퍼 다른 아가들은 나와의 추억이 많이 있지만 너만은 없는데 나의 한이다. 너랑 보낸 짧은 추억들을 기억하고 있으니까. 우리 아가 나의 장례식에서 울지마렴"

나는 이 말을 듣고 울었고 나는 할아버지와의 약속을 지키지 못했다. 나는 장례식때 할아버지 사진을 보자마자 울고 장례식이 끝나고 또 울었다. 나는 할머니랑 할아버지랑 보낸 추억이 별로 없지만 그래도 나를 사랑했던 표정들이 나의마음을 따뜻하게 했어 


그리고 나의 고등학교 1학년때 우리 외갓집은 일본이자나 그 중 우리 큰 할머니 그러니까 우리 엄마의 할머니께서 위독하다는 소식을 듣고 그때 코로나가 좀 잠잠해져서 그 해 여름 나는 일본을 갔어 일본에 가서 할머니 얼굴을 온라인으로 만났는데 내가 알던 할머니의 모습도 아니고 나를 알아보지 못하는 할머니의 모습을 보고 미치도록 슬펐고 언어도 통하지 않아 더욱 미칠 것 같았는데 그래도 나는 눈물이 나지만 애써 웃는 미소를 짓고 할머니랑 영상통화를 끝냈어 그리고 엄마랑 나는 일본 외갓집을 며칠 있고 도쿄도 며칠 있었는데 우리가 한국 가기 2일 전에 외갓집에서 한 소식이 왔다 할머니를 직접 대면으로 만나서 이야기를 할 수 있다고. 

엄마랑 나는 당장 외갓집에 가서 할머니를 대면으로 만났는데 할머니가 나를 보고 나의 이름을 부르고 나의 일본 이름인 카렌짱 오카이마쓰를 말했어. 나는 울었어. 내가 울고 있는 동안 할머니가 힘든 목소리로 우리 엄마랑 말을 하고 있었고. 

우리는 병원을 나왔을 때 엄마는 나한테 이야기를 했어. 할머니가 너한테 말하고 싶은게 있다고 그건 우리 할아버지때랑 비슷했어. 

"울지마렴 아가. 나의 장례식때는 너가 없겠지만 멀리서라도 울지마. 나는 네가 울지 않는 모습을 보고 싶구나.""

나는 이 말을 너희들에게도 하고 싶어. 내가 죽는 날에도 이 말을 전하고 싶어. 그러니 나의 사랑하는 사람들, 나의 자의식에서는 울지 말고 웃고 있으면 좋겠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