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꿈깨는 현석이 Feb 19. 2021

21.02.19 글짓기 학원

21.02.19


 예전에 논술 학원을 다녔었다. 엄마의 오랜 친구 분이 운영하시는 글방 같은 곳이었다. 낡은 아파트 앞 상가 2층에 있던 글방은 서당이라고 불렸다. 글방 안에서 복도 쪽에 있던 벽들은 바람 숭숭 드는 통유리들이 하나 둘 셋 넷 세워져 있고, 화장실은 차고 동그랗고 이상한 물결무늬가 그려진 철제 문손잡이를 열쇠로 따고 들어가야 하는 그런 곳이었다. 그곳에서는 한문을 가르치기도 글짓기를 가르치기도 했었는데, 우리는 책을 읽고 이야기하다가 격론이 오가는 주제들에 대해 내 생각을 글로 옮기는 걸 했었다.


나는 글쓰기가 좋았다. 읽어오라는 이야기를 제대로 읽어가지도 않은 채 목소리 높여 떠오른 생각들을 주섬주섬 떠드는 건 좋아했던 얄팍하고 불성실한 학생이었고 매번 글은 집에 가서 써오겠다며 오늘은 빨리 수업을 마치자고 떼를 쓰곤 했었지만. 그래도 한 번 글을 쓰면 온 세상이 내 마음과 그걸 옮겨 적는 내 손을 중심으로 흐르는 것 같은 부지런한 적막함이 좋았다. 글을 다 쓰고 나서 선생님은 꼭 읽어볼 사람은 손을 들어보라 시키셨다. 원채 뭐든 느린 나는 시간에 쫓겨 다른 친구들이 글을 읽는 동안 내 글을 숨 가쁘게 마무리 했고, 다른 친구가 글을 다 읽어내기 무섭게 손을 들고 내가 쓴 글을 힘줘서 읽었다. 나는 내가 얼마나 글을 잘 썼는지 자랑하고 싶어 했었다.


좋아했고, 자랑했다. 돌이켜 생각해보니 나는 그걸 참 사랑했다. 아무런 이유도 없었다. 그래서 수업이 끝나고 친구들이랑 상가 앞 꼬질꼬질한 플라스틱 천막으로 덮인 트럭에서 파는 떡볶이와 튀김을 먹을 때, 오늘 보낸 시간에 조금의 의심 없이 ‘나중에 돈 벌면 포장마차에서 혼자 한 만원어치를 사먹어야겠다’는 다짐을 배부르고 행복하게 할 수 있었다.


시간이 자꾸 지나서 아무것도 하지 못하게 되어 버린 오늘. 이슬아 작가님의 부지런한 사랑을 읽고 그 날이 생각났다. 이슬아 작가님에게 글쓰기 수업을 듣는 글 속의 아이들이 그 때의 나였기 때문에 그냥 생각났다. 나에게 그런 날이 있었다는 걸 새삼 다시 기억해낸 건 그런 날을 다시 살고 싶은 그리움일수도 있고 다른 어떤 것 일수도 있을 것이다.


약은 도움이 된다고 했다. 그렇지만 지금의 나는 나의 우울증을 끝낼 수 있는 방법도 그런 기미도 그려지지 않는다. 그래서 글을 써봤다. 혹시 내가 아직도 포장마차에서 만원어치 떡볶이와 튀김 오뎅 순대를 혼자 다 먹고 싶어 하진 않을까 해서.

매거진의 이전글 21.02.21 - 억지로 쓴 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