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춤추는나뭇가지 May 03. 2022

꽃을 쏘아 올리면

마당에서

꽃을 쏘아 올리면 



돋아나는 잡초를 뽑아주기 위해

호미 챙겨 들고 마당에 나왔다

이리 살피고 저리 재 봐도

줄기는 줄기일 뿐      

꽃인지 잡초인지 구분할 수가 없다


하나하나 풀잎마다 제 궤도에서

흙더미를 들어 올리고 있다

작은 풀을 일일이 쓸어 만져본다

여기서 꽃이 필까 얼마나 자랄까    

 

봄의 기술적 원리는 거의 동일하다

뿌리에서 치밀어 올라와 

연쇄적으로 트이는 게 한철 봄꽃이다   

  

내가 뿌린 씨앗만 남기고

모두 뽑아낼 수는 없는 일     


줄기가 적정 높이에 무사히 진입하면

꽃 터지는 일만 남는다고

그때를 상상해본다

꽃을 쏘아 올릴 작은 풀들

펑펑 휘황찬란하게 드러날 색깔들    


내 안이 대낮 같이 밝았다





* 봄이 오니 마당에는 여기저기 잡초들이 먼저 올라와 자리를 잡았다.

  작년에 심고 씨 뿌린 풀꽃들에서 떨어진 씨앗에서 싹이 나올 테지만

  풀이 너무 무성하면 씨앗에서 싹이 늦게 올라온다. 

  햇볕을 잘 받지 못하면 싹이 올라와도 야리야리하게 위로만 올라가게 될 것이다.

  그러기 전에 잡초를 뽑아줘야 했다.

  하지만 막 올라오는 싹이 어느 게 뽑아주어야 할 잡초이고 내 손에서 뿌려진 씨앗의 싹인지

  구분할 수가 없다. 내가 원하는 씨앗의 싹만 남기고 나머지 다 뽑아낼 수도 없었다.

  사실 저절로 자라난 들풀이 피워낸 꽃들도 얼마나 예쁜데. 

  사람이 심어 가꾸는 풀만 남기고 다 뽑아주려던 내 결심이 흔들렸다.

  

이전 17화 제주바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