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첫매듭 May 27. 2022

상실의 시대를 살아간다는 것.

얻는것과 잃는것의 상관관계

최근 들어 지인들을 자주 만나면서 느낀 점이 있다.


'우린 태어날 때부터 상실을 배워가는 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문득 떠올랐는데,


나이를 먹어가며 가장 가까이는 가족, 그리고 주변 지인들의 경조사 소식이 많이 들려왔기 때문에


이런 생각이 들었다.


우린 태어났을 적 우리 몸의 일부인 탯줄을 잃는 대신 가장 소중한 존재인 '부모'님을 얻게 된다.


그리고 자라게 되면서 사랑을 얻고, 새로운 인연을 얻게 되며, 또 생각지도 못한 순간에 기존 인연이나


새로 사귀었던 인연을 잃게 되기도 한다.



내가 가장 먼저 잃었던 것은 '부'의 부재였다.


어린 시절 부모님의 이혼으로 '아버지'에게 받을 수 있는 사랑과 가르침을 얻을 기회는 상실하였지만


그에 반해 '어머니'의 사랑은 차고 넘치게 받았다.


어렸을 적에 넘치고도 남는 사랑을 받았기 때문인지, 크게 일탈을 하지 않고 모나지 않게 성장하게 되었다.


그 당시 사회분위기는 '이혼'이라는 개념에 대해 매우 부정적이었으나 그런 부정적인 개념이


내 인간성을 나의 가치관을 망가트리지 못했던 건 아마 확실하게도 어머니의 사랑이


지대한 영향을 미쳤을 거라 생각한다.


하지만 아무래도 '부'의 부재에서 오는 몇몇 배움의 기회는 받지 못했던 게 못내 아쉬운 적이 많았다.



내가 첫 사랑을 만났을 때도, 또 내가 군대를 입대할 때도, 그리고 첫 사회생활을 했을 때도.


나름 열심히 한다고 했지만 나에겐 길잡이가 없는 처음이기에 많이 서툴고 부족했을 것이다.

(물론 저와 비슷한 분들도 많겠죠)


어렸을 땐 크게 느껴지지 않았던 어머니의 사랑이 점차 나이를 먹어가며 그 깊이를 깨닫는 중이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주변 경조사가 많이 들리면서 더욱 더 많은 생각을 곱씹게 되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아마 저도 계속 삶을 살아가면서 무언가를 얻고, 또 무언가를 잃게 되겠죠.


(반려자나 평생지인 같은) 정말 소중한 무언가를 얻을 땐 그걸 꽉 쥐고 놓지 말고,


또 무언가를 놓치기 전에 후회하기 전에 조금 더 아껴주고 배려해주며 감정을 표현하는 건 어떨까 싶습니다.


아마 제 글에 공감하시는 분들도, 아닌 분들도 계시겠지만.


모든 사람이 당신에게 등을 돌려도 당신을 안아주고 사랑해줄 수 있는 사람은 '부모'님 입니다.


불금이라 끝나고 다들 지인들과 좋은 자리를 가지는 것도 좋지만.


부모님께 안부전화 한 통, 아니면 부모님이 좋아하는 음식이라도 사들고


오붓한 시간 함께 보내는 것은 어떨까요?



가장 위대한 이름은 '부모'님이 아닐까 싶습니다.  (물론 사람마다 다를 수도 있겠지만요)



작가의 이전글 순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