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클라 Klarblau Mar 01. 2024

1. 빨대 없는 두유를 찾아라

난 빨대를 안 쓴다고!


벌써 4년 전이다.

 

2019년 가을 즈음부터 내 생애 처음으로 두유를 정기적으로 주문해 먹기 시작했던 때였다.

소금도 설탕도 들어있지 않은 두유 중 이것저것 맞는 제품을 찾다 보니 모 유업의 190ml 멸균팩 두유를 매번 주문하게 되었는데, 종이팩마다 빨대가 하나씩 붙어있었다.


집에서만 먹어서 굳이 빨대를 쓸 필요도 없고 원래 빨대의 느낌을 싫어해서 잘 쓰지도 않는 나에게 종이팩 두유를 마실 때마다 일일이 빨대를 떼어내야 하는 수고가 너무 번거로웠다. 그래서 빨대 없는 제품을 찾아보았는데, 비닐팩 포장재가 아닌 이상 모든 멸균팩 (테트라팩, 안에 은박 코팅이 되어있는 종이팩)에 빨대가 붙어있는 게 아닌가!

이 사실은 지금 어떤 많은 분들에겐 너무 당연한 놀랍지 않을 수도 있으나


그때 내겐 조금 충격이었다.

내가 시중음료를 잘 안 사 먹으므로 잘 몰랐더라 치더라도

내가 10년은 한국에 없었으므로 잘 몰랐더라 치더라도

아무리 그래도 그렇지,

한국의 모든 멸균팩에는
빨대가 붙어있다!

라는 이 공식을 서른 살 한참 넘어서야 발견했다는 것에 대한

충격이었다.


매번 빨대를 떼어낼 때마다 그냥 버리기도 뭣해서 일단 두유팩들 옆에 차곡차곡 쌓아 놓았다.


그렇게 쌓인 빨대들은

들 나눠주자고 나눔을 올려봐도 아무도 원하질 않고, 그걸로 뭔가를 만들어볼까 생각해 봐도 쓸모 있는 아이디어가 통 떠오르질 않았다. 나중에는 쌓이다 못해 무더기가 된 빨대들을 보고 한숨이 절로 났다.

나아가

무서워졌다.


그래서 생각했다.

'빨대가 필요 없는 소비자는 빨대 없는 제품을 구매할 수 있게 기업에 건의를 해봐야겠어...!'


건의하는 김에 그동안 모아둔 빨대도 같이 보내면 정말 이걸 한 번도 안 썼다는 상황이 리얼하게 전달될 것 같아서, 우편으로 몽땅 보낼까 고민 중에, 마침 지인 루비아 님네 부부가 매일유업에 빨대를 동봉하며 건의편지를 보냈고, 편지에 기재한 연락처로 전화 답변을 받았다는 것을 알았다


루비아님 인스타그램 게시물


'아, 그럼 나도 그렇게 해야지! 내가 먹던 두유회사에! '


그리고는 내가 활동하고 있는 커뮤니티 중 쓰레기덕질에 고민을 올렸다.

쓰레기덕질에 올린 고민


이렇게 글을 올리니 댓글로 주르륵 대화가 이루어졌다.




기후위기라는 단어는 내 기억에 그때에는 지금만큼 대두되지 않았던 때.

그럼에도


일상에서 쓰레기가 너무 많이 생긴다는 것에 대해 관심을 갖고 뭔가를 하려는 사람들.

빨대 얘기를 했더니 빨대가 무서워서 두유를 못 먹는다는 사람들.


지금 다시 보니 너무 소중한 인연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0.빨대에 관한 모든 것?!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