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일상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Kleis Oct 04. 2023

심장

엄마의 피아노에 대한 열정에 감명받았어요.

언제나처럼 밤에 피아노를 연습하던 나에게 딸이 다가와 말했다.

그럼 당연하지, 이건 내 심장인 걸.

내가 대답하면서도 내가 놀랬는데 딸은 더 놀란 표정이었다.

I get it. 딸이 말했다. 자신이 재봉틀앞에서 하는 생각도 그와 비슷하므로 엄마를 이해할 수 있다는 거였다.


I get it 이 이럴때 쓰는 말이었구나. 그리고 딸에게 옷만드는 일은 생각보다 더 소중했구나.

그래그래, 우리는 꼭 껴안았다.


피아노가 내 심장이라고 말하면서

딸이 그 순간 어떤 느낌을 받았을지 자동적으로 떠올렸다.

딸인 내가 아니고, 자식인 우리들이 아니고

고작 저 피아노가 엄마의 심장이라고?

피아노를 좋아하는 건 알았지만 그렇게까지라고?


생각이 소리가 되어 들릴수 있다면

쿠쿠쿵!! 하는 소리가 딸과 나 사이에서 들린 것 같았다.

약간 미안한 생각이 들었지만

이미 말했으니 어쩔 수 없다.


그리고 생각해본다.

아이들은 나의 심장일까.

모성애가 있는 엄마라면 당연히 그렇게 생각해야 하는 걸까.

스스로의 모성애를 의심한다.


아무리 생각해봐도 아이들은 아이들

나는 나

남편은 남편

서로의 심장이 될 순 없다.

내가 그의 심장이 될 수 없고, 아이들의 심장이 될 수 없다.

엄마도 그 누군가의 심장이 될 순 없다.


그래도 우리 엄마가 무언가를 자신의 심장이라고 한다면

나는 물어보고 싶을 것 같다. 나는 뭐냐고.

나는 엄마에게 어느정도에요?하고 묻고 싶다.






매거진의 이전글 머물고 싶은 순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