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류니크 Nov 09. 2022

주어진 것을 선용하라

구조주의와 실존주의의 종합

내 삶은 내가 스스로 모든 것을 자유롭게 결정하고 살 수 있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사회에 진출하고 그것의 메커니즘을 알게 될수록 내가 바꿀 수 있는 것보다 이미 결정된 것이 더 많다는 느낌을 받았다.


그런데 "주어진 것을 선용하라"라는 고대 희랍의 델포이 신전에 쓰여 있다고 알려진 이 문구가 나를 사로잡았다.


여기서 '주어진 것’이란 내 자유의지와 관계없이 구조적으로 정해져 있어 변경할 수 없는 것을 말한다. 대한민국에 태어난 것. 엄마 아빠의 아들로 태어난 것 등등. 이는 구조주의적 성격이 강하다. 반면 '선용한다'라는 말은 자유의지에 따라 자기 운명을 개척해 나가는 실존주의적 성격이 강하다.


인간은 누구나 자신에게 주어진 운명을 받아들일 수 밖에 없다. 그러나 그것을 선용할 수 있다. 주어진 운명을 받아들이되, 자유의지에 따라 자신의 운명을 스스로 바꾸어 나가는 것, 이것이 바로 인간이 할 수 있는 최선의 선택이 아닐까?


결국, 지금 나의 모습은 구조주의와 실존주의의 종합이다. 구조주의적 한계 속에서 실존을 추구하는 나로서   있는 근거가 되는 말이다.


그래서   말이 좋다.


작가의 이전글 보는 자리(관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