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케이매니저 Apr 30. 2024

통제력으로 아드레날린을 키우자

40대의 균형 찾기

지난주 수요일 

년 매출 30억을 올리는 대리점 사장이 

내일 아침 매장에서 보자고 연락이 왔다 

최근 매출이 빠져 임대를 놓는다는 말을 많이 했던 매장이라 

오전 일찍 미팅을 잡았다 

오후에는 월 마감 정산이라 바쁜 목요일이 되겠다라고 생각했다 


목요일 아침 

사장을 만나러 나가려는 찰나 

둘째 아이가 토하고 열이 났다 

등원을 할 수 없는 상황이였다  


사장에게 약속을 미뤄야겠다고 연락을 하자 

" 아니 내가 그렇게 한가해 보여요? 

 아이는 맡기고 와요! " 


일반 사장이었다면 아이를 잘 돌보라고 하겠지만 

그 사장은 수백억 대의 자산가로 

갑질에 매우 익숙한 사람이었고 

예상했던 반응이었다. 


당일 처리해야 할 월 마감에 

아내 역시 출근을 해야 했다 


한 달에 한번 아이가 아플 때마다 

회사와 가정의 균형이 무너 저 버렸고 

그럴 때마다 감정도 무너졌다 


어떡하면 ,.. 이런 상황을 좀 더 견딜 수 있는 

강한 마음을 만들 수 있을까? 

라는 고민을 했고 난 " 통제력"이라는 근육을 좀 더 키워 보기로 했다 


이번에도 출근 새벽 아이가 아플 때 

머리가 하얘졌고 

사장에게 못 간다고 연락을 했을 때 

오라는 말을 듣고 

감정이 무너질 뻔했으나 

" 통제력"에 집중했다. 



먼저 내가 목요일에 꼭 해야 할 일을 노트에 적었다 


1. 오전 사장 미팅 : 철수 대신 매장에 집중하자고 면담 

2. 월 마감 예산 정리 


회사에서 처리해야 할 일은 2개였고 

목요일 출근을 하고 금요일은 내가 연차를 쓰면 되겠다는 

나만의 통제력을 계획했다 


아내가 당일 연차를 쓰고 

난 급한 대리점 사장 미팅을 무사히 마치고 

사무실에 들러 월 마감을 한 뒤 

저녁 7시에 아내와 교대를 하고 

토요일까지 입원한 둘째와 

무사히 치료를 끝내고 왔다. 


힘들긴 했지만 확실히 이전 보단 감정적으로 더욱 탄탄한 

나를 만날 수 있었다. 


그럼 왜 통제력일까?

우리 뇌는 불안을 느끼면 코르티솔을 내뿜는다. 

그렇게 되면 주위를 보는 시야가 가려지고 불안감에 스트레스가 치솟는다. 


하지만 우리가 작은 상자에 갖혀있더라도 

손가락을 깔짝깔짝 움직이는 것만으로도 놀라운 변화가 일어난다 

즉 우리가 통제력을 발휘할 때 

전전두엽 피질이 활성화된다 


전전두엽 피질은 스트레스 상황에서 의욕 호르몬인 

아드레날린을 분비하는데 

그 호르몬의 효과는 막강하다 


즉 스트레스 상황을 뛰어넘을 수 있는 도전 과제로 보게 되는 것이다. 


나의 경우도 노트에 내가 할 수 있는 걸 적자 

이번 병원 입원을 통해 힘든 상황에서도 

가정과 회사의 균형을 더 잘 잡는 내면을 갖게 되는 성장의 기회로 

바라보게 된 것이다. 


그래서 성공을 하려면 일어나자마자 이불을 먼저 개라는 것이다 


즉 외부의 변수로 어쩔 수 없는 상황에서도 

자신의 의지로 무언가를 하면 우리의 뇌 속의 

전전두엽 피질을 아드레날린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가정, 회사 그 어떤 것도 녹록지 않은 40대의 삶

자신이 통제력을 발휘할 수 있는 5가지를 지금 적어보자 


1. 운동하기 

2. 독서하기 

3. 입꼬리 올리기 

4. 감사하기 

5. 명상하기 


매일 매일 실천하면 아들레날린을 뿜는 능력이 강해질 것이고 

고통에 대해 기회라는 놀라운 선물을 줄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직장은 돈을 받는 곳이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