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가람생각 May 22. 2020

알아차림 12

나에게 묻는다."네 맘에 들어?"


마음속에는 세모 네모가 있으면서 두리뭉실 동그라미로 살아야 했다. 이런 것이 사회생활이고 더불어 잘 사는 줄 알았다. 그런데 육십 나이에 제일 화가 나고 후회스러운 것은 나답지 못하게 말하고 나답지 못하게 행동한 것들이다. 지금이라도 내 맘에 드는 말과 행동을 하고 사는 것이 나머지 인생을 잘 살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해본다.


늘 항상 주의를 집중해서 살아가는 어렵다. 그래서 요즈음  매 순간 나에게 먼저 물어보려고 연습한다."지금 하고 있는 것이 네 맘에 드니?"하고 말이다.


1. 늦은 저녁이다. 쓰레기를  버리는 곳에서 아저씨가 재활용품을 뒤진다. 지켜보고 있는 시간이 꽤 지나갔는데 된장 뚝배기 그릇 두 개와 소주병 하나를 자전거 박스에 넣는다. 나와 비슷한 나이일 것 같고 체격은 왜소하고 바람이 많이 불어 추워 보인다. "지금 너는 무엇을 하고 싶어서 그 아저씨를 바라보고 서있니?"라고 나에게 물었다. 걸을 때 물 사 먹으려고 넣어둔 바지 주머니에 있는 오천 원을 드렸다.


2. 안면이 있는 옷 가게 들렀다. 주인아주머니가 손님하고 티격태격하고 있다. 에고 잘 못 들어왔다 싶어 나가려 하니 옷을 열두 벌 입어보고 9800원짜리 티셔츠 한 장 사 간다면서 동조를 원하는 목소리가 크게 들린다."지금 넌 무엇을 하고 싶니?"하고 나에게 물었다. 그냥 들어주고 지나고 나면 아무것도 아니라고 말해주었다.


3. 코로나 19로 마스크 갈등이 종종 있다. 마스크를 안 쓰면 출입을 금한다는 문구를 남편의 사업장에 붙이고 돌려보내는 이들이 마음 쓰였다. 나 역시 어떨 때는 마스크를 안 쓰고  밖을 나갔다가 사기도 그렇고 난감할 때가 있었다. "그래서 지금 너는 어떻게 하고 싶니? "라고 나에게 물었다. 구해놓은 몇 장을 마스크를 준비하여 서로 얼굴 붉어지는 말을 하고 싶지 않았다.


4. 투병 중인 고등학교 동창생 있다. 유일하게 연락이 되었지만 뇌 관련 병이라 통화도 자주 할 수 없다. 핑크색 스카프를 하나 사면서 그 친구가 생각났다."지금 네 마음이 무엇을 하고 싶니? 나에게 물었다. 스카프 두 장을 친구에게 보냈다.


5. 말을 섞고 싶은 않는 이들이 있고 억지로 라도 말을 해야 할 때가 있다. "그래서 어떻게 하고 싶니?"나에게 묻는다. 침묵과 단답형으로.


2020년 5월 22일 맑음

작가의 이전글 나 20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