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사색 공원

수동을 버리고 능동을 택하다

춘풍화우(春風化雨)

by 무공 김낙범

가을에 꽃이 피는 이유

낙엽이 흩날리는 가을날, 따뜻한 바람이 불고 단비가 촉촉이 내리면 메마른 나뭇가지에서 가을 꽃봉오리가 피어납니다. 비록 가을일지라도 따스한 바람과 빗물이 스며들면 마치 마술처럼 가지를 깨워 변화를 이끌어냅니다.

춘풍화우(春風化雨), 봄바람과 단비의 영향력은 이처럼 위대합니다. 사람도 마찬가지입니다. 따뜻한 마음과 은근한 지식은 진정한 변화를 일으키며 자연스럽게 감화시킵니다. 특히 요즘처럼 각박한 세상일수록 더욱 필요합니다.


수동을 버리고 능동을 택하다

『직진형 인간』에서, 생물 선생님은 저자에게 춘풍화우의 존재였습니다. 단호한 결심을 응원해 주는 따뜻한 격려가 메마른 가지에서 새순을 돋게 했습니다. 가을이라는 계절에 순응하는 수동적인 태도가 아니라, 봄의 계절을 마음에 담는 능동적인 태도를 택한 것입니다. 꾸중으로 시작해 격려로 마무리된 그 순간은 그의 삶에서 수동을 능동으로 바꾸어준 춘풍화우였습니다.


남과 같아지려면 결코 남보다 나아질 수 없다

아인슈타인은 학교에서 '산만하고 성공 가능성이 낮은 아이'라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그러나 그의 어머니는 그런 말에 흔들리지 않고 아들에게 이렇게 말하며 격려했습니다.

"넌 남다른 특별함을 갖고 있단다. 반드시 훌륭한 사람이 될 거야."

그 한 마디는 그에게 춘풍화우와 같았습니다. 메마른 가지에 꽃을 피우는 동력이 되었고, 훗날 인류의 과학을 바꾼 천재를 키워낸 밑거름이 되었습니다.


춘풍화우를 실천하는 하루의 자세

출근길에서 만나는 사람들에게 미소 짓기

식당 직원에게 '맛있게 먹었습니다." 인사하기

동료나 친구에게 격려의 메시지 보내기

가족에게 "사랑해", "고마워" 말하기

누군가에게 응원의 글 남기기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시간과 에너지의 현명한 사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