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머무는바람 Jan 01. 2022

돌연 작가님이 사라졌습니다ㅠㅠ

유령 작가의 반성문

삼시세글, 브런치에 작가 신청을 하면서 약속했었다.

삼시세끼 먹듯이 열심히 삼시세글을 써보겠노라고. 물론 그렇게 해맑고도 쉽게 한 약속은 실천력 제로의 처참함만을 남겼다. 하루 한 개의 글도 올리기 힘들어서 3일에 한 번, 5일에 한 번 점점 그 사이가 벌어지더니 한 달에 한 번, 급기야 브런치에서는 "작가님의 꾸준함이 재능으로....."라든가 "출간의 기회는 마법처럼....."류의 어르고 달래는 메시지를 보내기 시작했다.

 너무 미안하면 미안하다는 말조차 할 수 없다고 했던가. 그 마음이었다. 애써 외면하다가 미안함이 터져버리면 슬그머니 쪽글 하나 올리고 눈만 데굴거리길 몇 번. 결국 "작가님 글이 보고 싶"다는 브런치의 황송한 고백에 뒤이어 "돌연 작가님이 사라졌습니다ㅠㅠ"라는 실종 메시지를 받기에 이른 것이다. 기다리는 독자들이 있을는지는 모르겠지만 이쯤 되니 이거 마음이 이만저만 불편한 게 아니다.


나는 왜 브런치에 글 올리기를 주저했을까?

가만히 생각해 보면 단순히 게으른 것만의 문제는 아니었다. 사실 내가 쓰고 있는 글이 읽힐 수 있는 글인가, 너무 가볍고 나약한 글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나를 괴롭혔다. 다른 작가 분들의 글에 비해서 참 초라하게 느껴지는 그 복잡한 심경이라니. 처음에야 멋모르는 뻔뻔함으로 이것저것 생각이 없었음을 고백해야겠다. 조금씩 제정신을 찾아갈 즈음부터 내 글을 나름 객관적으로 보고자 했으니 그때부터가 마음의 지옥이 시작된 듯하다.

 글을 올려놓고 좋아요와 댓글에 더 신경을 쓰고 수시로 브런치를 기웃거리기 일쑤였다. 내 글에 집중을 하는 게 아니라 글 외적인 것에 한껏 홀려버린 모습 그 자체였다. 마음이 지쳐가니 흥이 나지 않고 생 초자의 면모를 유감없이 발휘해 버린 것이다. 젯밥에 관심이 몰렸으니 이제 생각해도 얼굴이 화끈거린다. 내 손을 떠난 글들에 대한 무한 책임감과는 반비례로 나타나는 자신감이 나를 롤러코스터 태우듯 했다. 결국엔 손 놓고 모른 척 외면하는 수밖에 딴 방법이 없었다. 이게 다 무슨 의미인가 하면서 애써 쿨한 척, 괜찮다 괜찮다 의미 없는 주문만 외워댔다.

 


12월 31일, 그리고 1월 1일... 뭔가 또 마무리하고 시도해야 할 것 같은 시간이다.

병증처럼 주섬주섬 주워 올린 것이 또 글이다. 내 공간임에도 누가 볼세라 슬그머니 들어왔다가 서둘러 빠져나가던, 내팽개치다시피 한 나의 브런치 공간이 불쌍하다. 큰맘 먹고 다른 작가분들의 글도 둘러보았다. 오랜만에 만나는 익숙한 작가님들의 이름이 참 반갑게 눈에 들어온다. 다들 꾸준히 글밭을 일구고 계셨구나. 자신만의 속도로 꾸준히 걸어가는 빛나는 글벗님들. 아 이렇게 또 새해 기운에 취해 마음이 뛰어도 좋을 일인가. 경계하는 마음이 들면서도 그리 나쁘진 않다. 일단 발행한 글들을 주제별로 묶어놓자. 그리고 마음이 가는 주제로 글을 하나씩만 써 보는 거야. 어떻게 해도 작년보다는 낫지 않겠어? 뭐든 시작하려면 각부터 잡아놓는 습관이 도지면서 또 또 올해의 주문을 만드는 나의 모습. 그래 사람이 어디 그리 쉽게 변하겠는가. 마음 가는 글밭 하나 잘 가꾸진 못해도 잡초밭만 만들지 말자는 마음이 소박한 건지 거창한 건지 알 수는 없으나 일단 2022년 첫 글, 유령작가의 반성문으로 시작이다. 모든 글벗님들의 새해 새날에 무한한 필력 함께 깃드시길. 다음은 만두부터 만들고 생각하기로. 만두 빚으러 휘리릭~~

매거진의 이전글 비매품 나의 책을 갖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