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율 Oct 24. 2024

프롤로그_독서와 재테크는 선택이 아닌 필수다

프롤로그

독서는 고결해야만 하는가?”

돈 되는 독서법을 말하면 천박한가?”

왜 수백 권의 책을 읽어도 삶에 변화가 없을까?”     


  여러분, 독서와 재테크라고 하니까 이상한가요? 우리 정서에 독서와 재테크는 이질적 대상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 필자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오히려 솔직하다고 본다. 왜일까? 책이 없어지지 않는 한, 독서는 계속될 것이고 인류가 존재하는 한 재테크도 존재할 것이다. 필자는 독서를 통해서 재테크 방법을 알았고, 독서를 통해서 재테크를 실천했으며, 독서를 통해서 지금의 자산증식과 1인 지식기업가로 성장할 수 있었다. 그리고 여전히 독서와 재테크를 병행하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책 읽기를 자랑스러워하는 민족이다. 엄마가 심부름이라도 시키려고 누구야 뭐 하니 하면, 어. 엄마 나 책 봐요. 하면 만사 통과다. 미팅 나가서도 취미가 어떻게 되나요? 아. 제 취미는 독서입니다. 하면 고상해 보였던 때가 있었다. 우리 정서에 독서는 ‘독서로서의 자리’가 있는 것 같다. 하지만 필자는 돈 되는 독서를 말하려 한다.

  이 책은 독서와 재테크에 관한 책이다. 20년 차 부동산 마케터이자 10년 차 독서가가 알려주는 독서를 부동산 투자와 자기계발에 접목하여 다양한 수익화 이야기를 담은 책은 지금껏 많지 않았다. 독서를 책 읽는 행위로만 만족하거나, 독서를 독자 즉 수요자 관점에서만 보는 사람은 장기적으로 자아 성장과 자산증식에 성공하기 힘들다. 여러분이 독서와 재테크 독서법을 공부해야 할 이유다.

  재테크란 무엇인가? 필자가 생각하는 재테크는 범위가 넓다. 10여 년간 책을 읽고 2013년 부동산 상승 시점에 올라타 자산을 모았다. 나름 재테크 좀 한다는 월급쟁이였다. 필자의 책 읽기는 재테크와 연결된다. 재테크는 단순히 ‘돈 버는 기술’이란 협의의 의미에서 벗어나 독서로 자기계발과 학습능력을 키우고, 사업 아이디어를 얻으며, 수익창출 방법을 배워 실행에 성공하는 독서와 수익화 과정을 말하는 넓은 의미로 재테크를 정의하고자 한다. 독서로 자기 성장을 끌어내고, 돈 버는 방법을 제시하며, 업무와 여가를 관리하여 N잡하는 1인 지식기업가로 경제적 독립을 만들어 가는 과정 모두를 재테크의 범주에 넣었다.

  

  이 책의 기획 의도는 4가지다.


  첫 번째, 무엇이 하고 싶은가? (what I want) 내가 추구하는 이상향에 대한 이야기다. 필자는 40이 넘도록 내가 무엇을 잘하는지, 무엇을 하고 싶어 하는지를 몰랐다. 독서 5년 차가 넘어서면서 점점 내가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 무엇을 하고 싶은지 구체화되었다. 그리고 하나씩 실행에 옮겼다. 그 대상은 책과 독서였다. 그래서 이 책 1장에서는 필자의 독서 경험을 말한다. 어떤 과정으로 책을 가까이하게 되었는지, 삶을 변화시키는 독서 방법을 찾아가는 과정을 담았으며, 돈이 되는 독서법을 기술하였다.

  두 번째, 내가 가진 무기는 무엇인가? (what I have) 필자가 독서를 생활화하면서 발견한 장점 및 근성, 삶의 방법, 실행력, 기획력, 커뮤니케이션 등 읽기 행위가 어떻게 확장되어 독서, 메모, 글쓰기, 실행하기, 건강, 업무, 재테크 습관으로 성장하는지 제2장에서는 독서를 재테크로 연결하는 5가지 습관 만들기를 제시하였다.

  세 번째, 어떻게 할 것인가? (how to do) 즉 방법론으로 제3장에서는 필자가 직접 경험한 독서를 재테크에 연결한 7가지 사례를 언급하였다. 이 책을 읽는 독자는 자신의 독서 행위에 대한 새로운 방법론과 성찰을 하게 될 것이다.

  네 번째, 재테크와 관련하여 세월이 흘러도 변치 않을 인간의 마음, 경제 흐름, 투자 요소를 알고 있다면 우리의 삶은 훨씬 여유로울 것이다. 그래서 마지막 장에서는 재테크 불변의 법칙으로 재테크 메타인지, 재테크 지도 그리기, 시드머니, 레버리지, 사이클, 인플레이션, 풍선효과, 인간의 심리에 대해서 8가지 주제로 담아냈다. 태어나서 30년은 배우는 삶이었고, 또 20년은 남의 일을 해주는 피고용자로 살았다. 앞으로 남은 50년의 삶은 주체자로 세상에 나를 보이고, 나누며 공유하는 삶을 목표로 정했다.


  이 책의 기획 의도는 명확하다. 우리 모두 책 좀 많이 읽자. 독서를 생활화하자는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함이다. 그래서 독서를 하면 돈도 벌고 자아 성장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독서와 재테크는 선택이 아닌 필수다. 지금부터 독서로 돈 버는 ‘독서와 재테크 불변의 법칙’을 말하려 한다. 시작이 반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