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노비츸키 Nov 17. 2021

카타르 월드컵 최종예선 11월 리뷰(유럽, 아프리카)

(아시아), 네덜란드 막차, 코트디부아르탑승실패, 일본기사회생 



사진 출처 - FIFA



안녕하세요 노비츠키입니다. 11월 월드컵 지역 예선이 종료된 세 대륙부터 먼저 정리하려고 합니다. 유럽과 아프리카, 아시아인데요. 아시아는 아시는대로 우리나라와 이란의 A조가 강세를, B조의 일본이 기사회생한뒤 2위까지 치고 올라왔습니다. 유럽은 1차 예선이 종료 되었고 10팀의 진출국이 가려졌습니다. 12개팀의 2차 예선 팀이 발표도 되었구요. 아프리카도 3차예선을 할 10팀이 가려졌습니다. 순위와 일정 간단 하게 정리해 보겠습니다.



1. 월드컵 본선 진출국 현황 (작성기준 11/17 11:40)






보시는대로 유럽의 10개팀은 모두 결정이 났습니다. 네덜란드가 막판에 노르웨이를 잡으면서 1위로 통과하여 월드컵에 진출은 2014년 브라질 월드컵이후 8년만에 진출합니다. 유럽10팀 중 9팀은 2018년 러시아 월드컵에 올라간 팀입니다. 네덜란드가 유일하게 러시아 월드컵에 못올라갔죠.



2. 유럽 (UEFA)



(1) 1차예선 최종정리


출처 From - UEFA



관심을 모았던 D조의 2위와 E조의 2위는 우크라이나와 웨일즈로 각각 결정되었습니다. D조 마지막 경기를 나선 우크라이나와 핀란드는 우크라이나가 보스니아를 꺾으면서 대회가 마무리가 됩니다. E조 역시 체코가 에스토니아를 꺾었지만 웨일즈가 선두 벨기에에 비기면서 2위로 진출을 합니다. 체코는 유럽 네이션스리그 위너로 플레이오프에 서게 됩니다.





출처 - From UEFA, FIFA


G조역시 마지막까지 알수 없는 경기였습니다. 네덜란드가 홈에서 노르웨이를 이기고 월드컵 본선에 8년만에 복귀를 합니다. 84분에 터진 베르바인과 종료직전 멤피스 데파이의 골로 노르웨이를 2-0으로 이깁니다. 같은시간 터키 역시 몬테네그로 원정에서 역전승하며 플레이오프에 진출했습니다. F조의 오스트리아는 최종 성적은 4위 이지만 유럽네이션스리그 기준에 따라 플레이오프 행을 확정합니다.



(2) 2차예선 (플레이오프 토너먼트)



포르투갈 이탈리아가 직행하지 못하면서 2위팀들과 유럽 네이션스리그 순위 승자와 함께 플레이오프를 치르게 되었습니다. 이전에 설명했듯이 유로 2020의 플레이오프 방식을 이번 2022 카타르 월드컵 유럽 지역 예선에서도 참조하게 되는데요. 설명은 제 전 글을 보시면 이해가 편하실 수 있습니다.


2022 카타르 월드컵 지역 예선 프리뷰 (brunch.co.kr)


플레이오프 진출팀과 시드 배정 방식을 살펴보겠습니다.


- A부터 J조까지 2위팀 그리고 유럽 네이션스리그의 기준 순위로 작성합니다.


- 시드팀은 주황색 언시드팀은 초록색이며 유럽네이션스진출팀은 파란색입니다.


- 유럽네이션스리그 진출팀은 언시드팀에 고정됩니다.


- 6개팀의 조를 가지고 있는 F부터 J조의 2위팀은 1-5위 성적만 기준이 됩니다. (그러니까 산마리노, 지브롤터, 리히텐슈타인 등 최하위 팀의 기록을 제하고 난 경기 결과를 따릅니다.)




웨일즈가 막판에 2위로 진출하게 되면서 시드로 올라왔습니다. (만약 체코가 올라왔다면 터키가 시드에 오르게 되고 웨일즈는 언시드로 내려갔을겁니다.) 유럽 네이션스리그 진출팀은 각 리그 그룹 위너들 중 월드컵 본선에 진출하는 1위, 그리고 2위팀을 제외하고 최고의 그룹 순위들로 구성이 되었습니다. 이팀들은 각 플레이오프 그룹으로 나누게 되며 예시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 플레이오프 추첨은 11월 26일 새벽 스위스 취리히에서 열립니다. (현지시간 국내 11월 27일 새벽 예정)


- 시드팀을 먼저 배정한수 순서대로 세미파이널 1,2는 그룹 A, 3,4는 그룹 B, 5,6은 그룹 C로 하며 각 팀의 파이널 승자가 최종 월드컵에 진출합니다.


- 세미파이널은 단판경기로 시드팀 홈에서 치릅니다. 파이널의 홈경기 장소는 26일 추첨에서 결정됩니다.


- 분쟁지역은 철저히 나뉩니다. 특히 러시아와 우크라이나가 시드 언시드로 배정되어 있어 파이널에 만나지 못하게 대진은 결정됩니다. 그렇기에 러시아가 우선으로 배정이 되면 러시아가 들어간 그룹을 제외한 나머지 두그룹에 우크라이나는 편성이 됩니다.


- 세미 파이널은 2022년 3월 24일부터 25일까지 파이널은 2022년 3월 28-29일에 실시됩니다 (현지시간기준)



※ 본 사진은 예시입니다. 조추첨은 11월 27일에 있습니다. 설명드린대로 러시아가 B그룹에 지명되면 우크라이나는 A또는 C그룹으로 갈라지게 됩니다.

이렇게 세미파이널과 파이널 후 진출한 3팀은 최종 월드컵 본선에 진출하게 됩니다.








출처 From - UEFA


3. 아프리카 (CAF)



아프리카역시 2차예선을 모두 마치어 3차예선으로 가는 10개팀이 모두 확정되었습니다. 3차예선부터 조별리그를 치르는 방식과는 다르게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간소화가 되었습니다. 아프리카 결과부터 살펴 보시죠.





출처 - FIFA, CAF


출처 - CAF, 카메룬대표팀


관심을 모았던 건 마지막까지 알수 없었던 D조의 결과였습니다. 카메룬과 코트디부아르가 속한 조였는데 1위는 코트디부아르였죠. 카메룬에서의 마지막경기 카메룬과 코트디부아르 전이 남았을뿐입니다. 카메룬은 유로파리그 득점 선두인 칼 토코 에캄비 선수의 결승골로 코트디부아르를 제압. 3차예선에 극적으로 진출을 합니다. 챔피언스리그 득점왕 중인 세바스티안 할러, 밀란의 프랑크 케시에, 손흥민 친구 세르주 오리에 등 코트디부아르 선수들은 다음 월드컵에 볼수가 없게 되었습니다. 튀니지도 마지막에 올라섭니다.



아프리카 역시 3차예선은 2022년 3월에 이 10팀이 각각 홈앤 어웨이 경기를 치러 이기는 팀이 최종 본선진출의 꿈을 얻습니다. 아프리카 최종순위로 마무리 해볼까합니다.




4. 아시아 (AFC)


지난 새벽이었습니다. 가장 먼저 끝난 아시아 지역예선은 A조의 이란과 한국의 양강체제 그리고 B조의 일본의 약진이 주가 됩니다. 몇시간 전 포스트를 보시면 더욱 자세히 알 수 있으실 겁니다. 순위표는 올려놓을게요.






거의 다왔습니다 (11/17) 월드컵 아시아 예선리뷰 (brunch.co.kr)




출처 From -AFC , KFA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노비츠키였습니다.


북중미 남미 소식으로 다시 돌아올게요.






매거진의 이전글 1105 UEFA 유로파,컨퍼런스리그 매치데이4 리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