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코붱 Jun 21. 2020

내가 귀해서 남편도 귀하다

 내가 남편을 사랑하는 방식

해가 많이 길어졌나 보다.

자다가 문득 잠이 깼는데 침실의 암막커튼 사이로 들어오는 햇살이 꽤 강하다.


너무 이른 시각이라 다시 잘까 하다가 그냥 일어났다.

습관적으로 화장실에 가서 볼일을 보고 컴퓨터 앞에 자리를 잡았다.


원래대로라면 여기에 물 한잔도 따라 마시는데, 우리 집 냉장고는 문 열 때마다 소리가 꽤 크게 나서 일단 참았다. 혹시나 남편이 깰까 싶어서다.


이 시간에 일어나면 좋은 점은 오직 내가 하고 있는 일 한 가지에만 집중할 수 있다는 것이다.


남편이 배가 고프진 않은지, 집이 더러운 건 아닌지, 밀린 빨래를 돌리기에 딱 좋은 날인 건 아닌지 등등


주부로서 일상적으로 챙겨야 하는 것들로부터 눈을 감을 수 있는 시간이라는 점이 이렇게 이른 시간에 일어나 글을 쓰게 한다.


배고프니까 밥 차려달라고, 집 청소 좀 하라고. 빨래는 언제 돌리냐고 남편이 내게 말한 적은 거의 없다. (아예 없는 건 아님)

이것도 거의 습관처럼 굳었다. 그냥 일상적으로 먼저 챙기게 된달까. 아니, 신경이 쓰인다고 말하는 것이 더 정확하다.


예전에 한 번 시어머니께서 그런 말씀을 하신 적이 있다.

그냥, 아들 챙기는 마음처럼 대하라고.


당시엔 그게 무슨 뜻인지 잘 몰랐는데 결혼 한 지 이제 만으로 2년을 채워가는 이 시점이 되어서야 이해가 됐다.


누군가의 배고픔과 외로움. 신체의 건강함과 심신의 안정에 대해서 누가 시키지 않아도 알아서 챙기고 염려하게 된다는 것.


내 배 아파 낳은 자식을 챙기는 마음이란 바로 이런 것을 말하는 게 아닐까 싶어 진 거다.


물론, 아직 아이를 임신하고 낳아본 경험도 없는 내가 이런 말을 한다는 것이 조금 걱정된다.

혹시라도 이 글로 인해 상처 받을 누군가가 생기진 않을까 염려되기에.


이틀 전 진행한 [ 읽는 ] 라이브 방송에서 나는 '내가 힘들거나 지쳤을 때 나를 일으키는 것 중에 하나'로 남편을 꼽았다.


나의 멘토이자 인생의 동반자인 남편이 내가 힘들거나 지쳤을 때 나를 일으켜준다고. 이 말에 단 한 톨의 거짓도 없다.


그렇기에 내가 남편을 마치 내 자식처럼 챙기고 염려하는 마음을 갖는 것 역시 당연하다.


내가 정서적으로 가장 약하고 위험해질 때 그런 나를 껴안아 일으켜 세워주는 존재에 대해서 마음을 쓰는 일은 결국 나를 위한 일이기도 하니까.


나는 내가 소중하기 때문에 남편도 소중하다.


나를 소중히 여기고 귀하게 여기기에 남편도 소중하고 귀하다.


딱 그 정도의 마음으로 내 남편에게 묻는다.


지금 배고프지는 않은지. 과일이 먹고 싶진 않은지. 너무 더운 건 아닌지.



내가 귀해서 남편도 귀하다.



(2020.06.21 06:12)








원래 이 글은 티스토리에 올릴까 하다가 <일본 생활기록부>에 더 어울리는 원고라 생각해서 브런치에 공개합니다.


라이브 방송에서 잠깐 말씀드렸던 <남편에 대해서 얘기하자면 책 한권도 거뜬히 씁니다>라는 말의 근거(?)중 하나는 바로 이런 소소한 이야기들만 엮어도 책 한권은 뚝딱 나올 정도라는 뜻이었어요 ㅋㅋㅋ


매우 개인적인 일(=일기) 스러운 내용이라 조금 걱정은 되네요...^^;

취향에 안 맞으셨다면 가볍게 읽고 넘어가 주시길 바랍니다..ㅎ


매거진의 이전글 할 수 없는 것보다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하는 삶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