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콕 선생님 Aug 23. 2018

팔다리에 통증이 생기는 원인은?

팔다리에 통증이 생기는 원인은?

팔과 다리에 심각한 통증을 느끼거나, 충분한 휴식을 취했는데도 움직일 수 없을 정도로 몸이 무거운 증상을 느껴본 적이 있으신가요? 오늘 콕통증클리닉에서는 팔다리에 통증이 생기는 다양한 원인과 치료법에 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감기 혹은 독감

팔다리 통증은 감기 혹은 독감의 증상이 나타나기 며칠 전부터 느껴질 수 있습니다. 감기 혹은 독감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몸은 스스로 방어하려는 반응을 시작합니다. 이 과정에서 다량의 림프구가 적에 대항하기 위해 혈류로 들어오면서 체온 상승과 염증성 분자의 방출을 야기하죠. 이때 팔다리 통증과 무력감이 느껴지며 발열이 동반되는 것입니다.


2. 혈액 순환 장애

혈액 순환에 이상이 생기면 팔다리 통증이 동반됩니다. 보통 팔과 다리가 무감각하면서 손과 발에도 경련이 일어나고, 두통이 생기며, 다리가 무겁고 손과 손가락이 붓는 증상도 나타납니다.

 

3. 섬유근육통

섬유근육통은 전신에서 통증이 일어나고, 피로 및 수면 장애, 심하면 소화 장애까지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주로 전신 근육통 증상과 피로감이 느껴지기 때문에 몸살감기와 헷갈리는 경우도 많은데요. 밤에 통증이 더 심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수면 장애를 동반하기도 합니다. 이에 따라 집중력 장애, 신경과민, 우울증 등 신경계 증상이 나타나며 편두통, 복통, 반복적인 변비나 설사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섬유근육통 증상


온몸 여러 곳이 아프고, 힘든 일을 하지 않아도 몸이 힘들다.

누르면 심한 통증이 생기는 압통점이 있다.

통증이 3개월 이상 지속된 곳이 많다.

밤에 자주 깨고, 자고 일어나도 개운하지 않다.

두통, 어지럼증, 우울증이 나타난다.

아침에 일어나면 몸이 모두 경직되어있다.


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섬유근육통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감기나 독감, 혈액 순환 장애의 경우 약물치료가 우선되어야 합니다. 그렇다면 섬유근육통은 어떻게 치료할 수 있을까요?



섬유근육통 치료


섬유근육통은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질병입니다. 이에 콕통증클리닉에서는 개개인의 통증 발생 위치와 생활 습관을 꼼꼼히 확인하고, 증상에 맞는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치료 시 자율신경, 호르몬, 면역체계, 척추 배열 등 모든 것을 고려해 다양한 치료법을 검토하고 적용하기 때문에 X-ray 검사, 신경근전도 검사 등이 병행될 수도 있습니다.


이유 없이 팔다리 통증이 나타나고 피로감이 도저히 풀리지 않는다면, 섬유근육통을 의심해보세요. 콕통증클리닉에서는 정확한 판단하에 도수치료 등 다양한 방법으로 통증을 치료합니다. 이상 통증 전문의, 콕통증클리닉 대표원장 김환희였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과음을 하면 통풍이 걸린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