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콕 선생님 Sep 05. 2018

척추관협착증 치료 비수술치료로 가능한 이유

골프를 좋아하신다면 주의해야 할 척추관협착증


평소 골프를 좋아하시는 분들 가운데 조심하셔야 하는 질환이 있습니다. 바로 척추관협착증 인데요. 척추관이란 척추를 위아래로 관통하는 튜브모양의 공간을 말합니다. 이 척추관을 통해서 척수가 지나갑니다. 또한, 척추 마디 사이 추간공이라는 작은 공간을 통해서 지류에 해당하는 신경근 가지가 팔과 다리 등 전신에 분포합니다.



척추관협착증이란?

척추관협착증은 척추관이나 추간공이 점점 좁아지면서 신경이 눌리게 되는 질환입니다. 혈관이 좁아지게 되니 신경으로 영양과 산소공급도 줄어들게 되고, 이로 인해 허리와 엉덩이, 다리 쪽으로 이상감각과 운동능력 저하가 나타납니다. 대표적인 증상은 묵직하고 뻐근한 요통이 찾아오고, 걸을 때 다리가 저리다는 것입니다. 심할 때는 걷는 것 자체가 어렵기도 합니다. 그런데 앉거나 누우면 증세가 좋아지며 허리를 필 때 아프고 굽히는 것이 오히려 편합니다. 


척추관협착증의 원인은?

우리 몸은 나이가 들면서 척추 관절이 닳게 되는데요. 크고 작은 손상들이 누적되며 염증이 생기면 척추관과 추간공이 좁아지게 됩니다. 또한, 무거운 물건을 자주 들거나 허리를 구부리는 등의 척추를 사용하는 것도 증상의 원인이 됩니다. 



척추관협착증 치료 사례

평소에는 괜찮지만 골프를 칠 때나 운동을 할 때 나타나는 통증이 있어서 불편하시다고 내원하셨던 환자분의 치료 사례입니다. 최근 골프를 칠 때 자세를 취하는 것이 어렵고 어색해졌다고 말씀하셨는데요. 큰 질환이 아닌 것처럼 말씀하셨지만, X-ray 검진을 해보니 이미 요추 4-5번과 요추 5-천추1번 추간판 탈출증 및 협착증, 척추 분리증이 발견되었습니다. CI주사*를 통해 많이 호전되셨고, 자가 운동을 통해서 재발을 예방하고 계십니다. 치료 이후에도 꾸준한 운동치료를 통해서 재발을 방지해야 한답니다. 


(*CI주사치료란 C-arm guided injection으로 척추디스크 및 척추관 협착증을 치료할 수 있는 주사치료입니다. 신경 염증 부위에 직접 약물을 투입하여 치료합니다.) 



이 사례를 통해 알 수 있듯, 척추관협착증 치료나 허리디스크 치료가 무조건 수술만이 정답인 것은 아니랍니다. 척추는 본인의 척추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책이며 수술은 최후의 보루로 남겨 두는 것이 좋습니다. 


CI시술 이후에도 재발되는 협착증이 있다면 PEN시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PEN시술은 직접 카테터를 이용하여 신경염증을 제거하는 시술입니다. 다만 이 시술은 고난이도 시술이므로 임상 경력이 많은 전문의에게 받으셔야 하니, 꼼꼼하게 살펴보신 후 결정하셔야 합니다. PEN시술은 더욱 정확한 병변 부위에 약물 주입을 하여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는 비수술적 치료방법이랍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연령별 주의해야 할 허리디스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