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콕 선생님 Feb 23. 2018

두통의 원인이 목에 있었다?

경추성 두통의 원인과 치료


갑작스럽게 찌릿한 뒷머리 통증을 느끼시는 분들이 종종 있습니다. 스트레스가 심할 때나, 갑자기 충격을 받았을 때, 피곤이 쌓였을 때 뒷머리가 심하게 아플 때가 있는데요. 원인은 무엇일까요? 


오늘은 전체 두통 환자의 약 40%가 해당하는 ‘경추성 두통’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경추성 두통이란? 

                                                    


경추성 두통은 경추 주변에 있는 병변으로 인해서 두통이 유발되는 것을 말합니다. 보통 통증이 디스크, 근육, 관절에 생긴 문제로 인해 발생하게 됩니다. 그런가 하면 상부경추 관절과 인대, 그 주변 근육들(흉쇄유돌근, 승모근 등)과 추골동맥, 후두개와의 경막 등이 모두 경추성 두통의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정리해보면, 뒷머리 통증을 유발하는 경추성 두통의 원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외상 

목디스크 

목 운동성의 저하, 운동 부족에 의한 근력 저하 

거북목과 일자목 

교통사고 후유증 



두통의 원인은 다양하겠지만, 경추성 두통은 경추 주변의 근육, 관절, 디스크 증상으로 인하여 두통을 유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보통 만성 두통의 환자들이 편두통, 긴장성두통, 만성 일과성 두통 등 여러 원인의 두통으로 진단 후 약물 투여를 하지만 두통이 호전이 없고 다양한 검사에도 특이 소견이 없어 수년간 지속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러한 경우 경추성 두통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경추성 두통이 발생하게 되면 목이 뻣뻣하거나 움직임에 제한이 생기게 됩니다. 또한, 계속 아픈 것보다는 간헐적인 통증이 지속됩니다. 속이 불편하면서 구토가 나올 것 같은 증상이 생기기도 합니다.  



보통 뒷머리에서 시작된 통증은 앞머리, 옆머리, 눈 주변으로까지 번지게 됩니다. 이는 시력 저하나 어지럼증, 이명, 손 저림, 어깨 통증 등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만약 사고나 외상으로 인한 후유증이 아니라면 대부분 잘못된 생활 자세로 인해 발생하는 확률이 높습니다.  


때문에 생활 습관 개선이 필수적이며 재발하기 쉬운 증상이기 때문에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서 치료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콕통증클리닉에 내원하셨던 환자분의 케이스를 통해서 치료 과정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경추성 두통 치료 과정은? 



뒷머리가 찌릿한 통증이 자주 찾아오신다고 하셨던 환자분의 경우 검진을 해보자 일자목 증후군과 경추 6-7번의 ‘추간판 탈출증’이 발견되었습니다. 이로 인해서 경추성 두통 증상이 나타나셨던 것입니다. 이 환자분의 경우 SI주사치료와 약물 치료를 병행하여 치료를 진행했고, 상태가 거의 호전되셨습니다. 또한 증상이 재발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재활 운동 치료도 병행했습니다. 




위 사례로 알 수 있듯, 경추성 두통은 비수술 치료로 해소가 가능합니다.


콕통증클리닉은 도수치료와 주사 치료, 약물 치료를 통해서 경추성 두통의 원인을 제거합니다. 뒷골이 당기고, 뒷머리가 아픈 통증. 단지 머리에서 발생하는 통증이 아니라 목의 문제로 인해 발생하는 것일 수 있습니다. 반복적으로 뒷머리 통증이 느껴지실 때는 합병증이 나타나기 전에 꼭 치료를 하시길 바랍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허리가 자주 아플 때 좋은 자세 BEST 4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