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두통과 경추성 두통의 차이는?
머리가 깨질 것처럼 아프고 한쪽에만 극심한 통증이 찾아오는 편두통을 경험해 보셨나요? 편두통은 한 번도 경험해 보지 못한 분은 있어도, 한 번만 경험해본 분은 없다는 고통스러운 증상 중 하나인데요. 모든 연령에서 쉽게 나타날 수 있는 증상 중 하나인 편두통은 일반적인 두통과는 달리 머리 한쪽에서만 심한 통증이 느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심할 때에는 일상생활을 하기도 힘들고, 갑자기 쓰러져 병원에 가게 되는 경우도 있는데요.
오늘은 편두통의 원인과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주로 머리 한쪽에서 나타나는 편두통은 머리 혈관 기능의 이상으로 인해 발작적이고 주기적으로 나타납니다. 편두통이 발생하면 4시간에서 72시간 정도 맥박이 뛰는 느낌이 있고, 욱신욱신하거나 지끈지끈한 통증이 계속됩니다. 통증은 가벼운 통증이 나타나는 분들도 있고, 아무것도 할 수 없을 정도로 매우 심한 통증이 나타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오심, 구토 증상을 동반하거나 빛이나 소리에 예민해지는 상태가 되기도 하는데요. 이런 편두통 증상이 나타났을 때는 운동을 하게 되면 통증이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일부 빛이 반짝거리거나 손발이 저리는 등의 전조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으며 언어상실증 등의 언어 전조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런 전조증상의 양상은 편두통을 분류하는 기준이 되기도 하므로 매우 중요한 특징인데요.
전조증상을 동반하는 편두통을 ‘전조편두통’ 이라고 부르며 전조증상이 먼저 발생했다가 사라진 이후에 편두통이 발생합니다. 드물게는 전조증상만 발생하는 경우도 있고, 전조증상이 나타난 이후에도 지속되거나 두통이 생긴 후에 나타나기도 합니다.
1) 한쪽 머리에 발생하는 통증
2) 맥박이 뛰는 듯한 통증
3) 심한 통증
4) 걷거나 계단을 오르는 것과 같은 일상 활동에 의해 두통이 악화되거나 이러한 행동을 회피하게 되는 경우
1) 메스꺼움이나 구토, 또는 모두
2) 눈부심과 고성공포증
(출처: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편두통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편두통은 아직 명확한 원인이 밝혀지지는 않은 질환입니다. 하지만 다양한 연구결과를 통해 몇 가지 원인을 추정하고 있는데요. 염증을 일으키는 다양한 화학물질이 분비되어 신경 섬유가 통증에 민감해지면서 혈관을 확장시킬 때 발생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민감한 신경과 혈관을 가진 상태에서 자극을 받게 되면 신경학적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편두통으로 오해할 수 있는 경추성 두통!
한편, 척추로 인한 경추성 두통도 흔하게 나타나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경추성 두통은 목디스크 및 협착증 환자, 일자목 증후군 환자들이 만성화되면 나타나는 두통의 형태로, 특징적으로 두통과 목 통증의 정도가 비례관계에 있다는 특징을 가집니다. 그러나 이러한 경추성 두통도 만성화될 경우 편두통의 패턴을 같이 가지게 되기 때문에 만성화된 환자의 증상을 구별하기는 어렵습니다. 특히나 환절기에는 기온이 떨어지면서 각종 증상들이 겹쳐서 정확한 원인을 찾기 어려운데요.
만약 평소에 목이 뻐근하거나 통증이 있는 경우, 등 통증도 함께 있는 경우, 뒷골이 당기면서 한쪽으로 두통이 있는 경우에 경추성 두통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경추성 두통이 생기는 원인은 상부경추 관절과 인대, 그 주변의 근육들에 문제가 있을 때나 고개가 앞으로 나와 있는 거북목 자세가 대표적이며 부족한 운동으로 인한 근력 저하, 교통사고와 같은 외상의 후유증입니다.
경추성 두통의 치료는 경추를 바로잡고 경추 주변의 인대와 근육을 재정렬해야 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편두통과는 치료 방법도 다르고 원인도 다른 것인데요. 많은 분들이 헷갈려하시는 편두통과 경추성 두통의 차이는 아래와 같습니다.
오늘은 한쪽 머리에만 나타나는 통증의 원인, 편두통과 경추성 두통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두통은 일상적인 질환이라고 가볍게 넘기셨다면 오늘 알려드린 증상들을 자세히 체크해보세요. 우리 몸의 증상은 질환에 대한 경고일 수 있습니다. 그럼 오늘도 건강한 하루 보내시길 바라며, 이상 김환희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