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콕 선생님 Oct 22. 2018

앉을 때 뚝! 몸에서 소리가 나는 이유는?

나의 몸이 보내는 건강 신호들

앉을 때 뚝! 내 몸에서 소리가 나는 이유는?

 

우리의 신체는 생각보다 다양한 방식으로 몸의 문제들을 경고한다는 점 아시고 있었나요? 앉을 때나 갑자기 일어날 때 ‘뚝’하는 소리가 자주 났다면 내 몸에 문제가 생겼다는 신호일 수도 있습니다. 특히 골반이나 무릎 등에서 그러한 소리가 나고 반복된다면, 가볍게 넘기지 마시고 증상을 자세히 살펴보아야 합니다. 오늘 콕통증의학과에서는 몸 곳곳에서 소리가 나는 이유를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어깨에서 소리가 난다면?


어깨는 일상 속 단순 동작에서 자주 사용되며 이 때문에 가장 퇴행성 변화가 빠르게 나타나는 부위이기도 합니다. 어깨를 움직일 때 ‘딱’ 하는 소리가 나거나 걸리는 느낌이 드는 것도 매우 흔한 일입니다. 그런데 소리와 함께 만약 어깨 앞 쪽에서 심한 통증이 일주일 이상 느껴진다면, ‘어깨충돌증후군’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어깨충돌증후군이란 어깨의 힘줄인 ‘회전근개’와 회전근개 위에 있는 ‘견봉’이라는 뼈와 반복적으로 부딪혀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인데요. 이로 인해 통증이 나타나며 이를 방치하면 어깨 근육 파열 등으로 발전하여 수술이 필요한 상황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어깨충돌증후군의 대표적인 증상은 팔을 앞쪽으로 들 때나 위쪽으로 팔을 움직일 때 통증이 있고, 팔을 올리고 내릴 때 무언가에 걸리는 듯한 통증이 발생합니다. 어깨충돌증후군은 유착성 염증 질환이 아니기 때문에 수면을 취할 때 극심한 통증은 없으며, 팔을 높게 드는 동작만 아니라면 초기에는 큰 통증을 느끼지도 못하는데요. 만약 어깨충돌증후군이 의심된다면 꼭 진단을 받아 보시길 추천합니다.


무릎에서 소리가 난다면?

가끔 앉았다 일어날 때 자신도 모르게 무릎에서 소리가 나는 경험을 해본 적 있나요? 소리가 나는 이유는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보통은 관절 주위를 지나는 힘줄이나 인대가 뼈의 돌출부와 마찰을 일으키며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는 힘줄과 인대가 관절 사이에 끼여 미끄러지면서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일시적인 증상이니 큰 걱정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무릎에서 나는 소리가 질환을 경고하는 경우도 분명 있습니다. 무릎 관절질환은 초기에 둔탁한 소리와 통증이 동반되는 경우가 있으며 연골연화증, 연골판파열 등이 그 예입니다. 무릎을 구부렸다 펼 때마다 소리가 나며 갑자기 일어나면 소리와 통증이 발생합니다. 관절내시경을 통해서 연골을 치료하면 증상이 완화됩니다. 


또한, 뭔가 덜컥하고 걸리는 소리가 난다면 반월상 연골판 손상일 수도 있습니다. 반월상 연골판은 무릎 관절 안쪽과 바깥 쪽에 반달 모양으로 한 쌍의 구조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무릎 관절의 가해지는 충격을 흡수하는 쿠션 역할을 해줍니다. 만약 반월상 연골판이 손상되면 무릎에 갑자기 힘이 풀리거나 큰 통증이 나타납니다. 빠른 치료가 필요한 질환이니 잘 대처해야 합니다. 


골반에서 소리가 난다면?

만약 걷거나 생활을 하실 때 골반에서 ‘두둑’하는 소리가 나신다면 발음성고관절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발음성고관절은 스내핑힙증후군이라고도 하며 고관절을 구부리거나 안으로 움직일 때, 안으로 돌릴 때 두꺼운 근막이 고관절부의 튀어나온 부분을 지나면서 ‘두둑’하는 소리가 나는 증상을 말합니다. 대체로 통증은 없는 편이지만 간혹 통증도 나타나는 경우가 있고, 주로 청소년이나 여성에게 더 자주 발생합니다. 


그러나 정확한 통증 부위를 알 수 없어 지나치는 분들도 많은데요. 만약 다리를 움직이거나 걸을 때 뼈가 툭툭 튕기는 것처럼 느껴지거나, 골반 옆쪽에서 무언가 걸린 것이 느껴지고 손으로 만져진다면 발음성고관절을 의심해보세요.


통증이 없는 경우에는 어떤 자세를 취했을 때 소리가 나는지를 관찰해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운동을 하거나 생활할 때 그 자세를 피해 주시면 좋습니다. 하지만 통증이 심하다면 물리치료나 주사치료 등 비수술적 치료를 통해서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처럼 우리 몸에서 나는 신호들을 잘 파악하셔서 건강하게 대처할 수 있어야 합니다. 가볍게 넘겼다가 심각한 질환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으니 몸에서 오는 신호들을 유심히 지켜봐 주세요. 그럼 오늘도 건강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한쪽에만 생기는 두통이 더 위험한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