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만 불어도 아픈 통풍, 음식으로 관리하기
통풍은 대표적인 대사 질환 중 하나로 요산이 혈액 내 남아 농도가 높아지며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발병하면 심한 통증과 고열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만성화되면 발가락과 발목, 무릎, 손가락 등에 통풍 관절염이 발생하여 관절이 뒤틀리고, 콩팥이 망가지며 만성신부전 위험도 커집니다.
통풍은 연령이나 성별, 유전적 요인에 영향을 받는데요. 후천적으로는 비만, 약물, 콩팥 등 장기 이식, 불규칙한 식습관과 알코올 섭취 등으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통풍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통풍은 특히 ‘퓨린’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요. 퓨린은 음식을 통해 신체로 들어오는 물질인데, 인체가 퓨린을 대사하고 남은 물질을 ‘요산’이라고 합니다. 통풍은 요산이 혈액 내에 남아 관절의 연골 힘줄 또는 주위 조직에 쌓여 염증이 유발되는 질환입니다. 즉, 퓨린을 섭취하고 쌓인 요산의 농도가 높을수록 통풍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는 것입니다.
1. 바나나
퓨린 함유량이 낮고, 칼륨이 풍부하여 산성 성질을 띈 소변을 알칼리성으로 바꾸어 주는 효과가 있어 통풍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2. 수박
수박은 수분 함량이 높아 신장의 기능을 원활하게 하고, 통풍의 예방과 치료에도 도움을 줍니다.
3. 현미
현미는 피티산 성분 등 신체의 독소를 배출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통풍 치료에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4. 우유
우유는 요산의 배설을 촉진해 관절에 축적되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통풍의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5. 양파
양파 속 퀘르세틴 성분이 요산 수치를 낮추는데 효과가 있어 통풍 질환에 유효합니다.
1. 햄, 베이컨, 삼겹살 등 돼지 육류
동물성 단백질에는 통풍을 유발하는 퓨린이 포함되어 있어 조심해야 합니다.
2. 고등어, 참치, 정어리 등 등 푸른 생선
등 푸른 생선에는 오메가 3와 같은 영양 성분이 풍부하다고 알려져 있지만 퓨린 함량 또한 높아 통풍에는 좋지 않습니다.
3. 가리비, 게, 새우 등 갑각류
갑각류 역시 퓨린이 많이 들어 있어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4. 맥주
대부분의 술은 체외로 요산이 배출되는 것을 방해하는데요. 특히, 맥주는 퓨린이 많이 들어있고, 급격하게 요산을 증가시킬 수 있어 더욱 조심해야 합니다.
5. 과일 주스
과일 주스의 단맛을 낼 때 보통 과당이 사용되는데, 과당은 요산을 높게 만들기 때문에 통풍에 좋지 않습니다.
통풍은 평소 건강 관리를 열심히 하더라도 어떤 음식을 섭취하느냐에 따라 발병 여부가 결정되기도 합니다. 음식 섭취에 주의하시면 통풍 예방에 도움이 된답니다. 오늘도 건강한 하루 보내시길 바라며, 지금까지 콕통증의학과 대표원장 김환희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