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콕 선생님 Dec 04. 2018

발목 인대 손상 재활에 좋은
발목 스트레칭

발목에 좋은 스트레칭

발목 관절의 염좌는 매우 흔한 스포츠 손상 중 하나로 많은 분들이 일상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부상입니다. 흔히 발목을 삐거나 접질린 후에 일어나는 발목 관절 손상을 말하는데요. 통증과 함께 발목에 힘이 빠지고 인대 손상이 일어나면서 때로 부상 시 ‘툭’하는 느낌이나 소리가 들렸다면 바로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대체로 발목관절 염좌는 보존적 치료를 통해서 완화시킬 수 있으며 방치되면 만성 발목 불안정증으로 변할 수 있으니 꼭 빠른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치료 이후에도 발목 부위가 부상으로 인해 약해진 상태이니 활동하시거나 운동하실 때 주의가 필요하며, 발목 강화 운동을 병행하시면 더욱 좋습니다. 


오늘은 발목 인대 손상 6주 후부터 할 수 있는 발목 강화 운동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콕통증의학과의 스트레칭은 일반 스트레칭과는 달리 실제 병원에서 환자분들의 재활 치료에 활용되는 운동이랍니다. 안정성 높고 효과 좋은 발목강화 운동, 지금부터 배워볼까요?




발목인대손상 6주 후, 할 수 있는 발목 강화 운동


1.     손은 의자에 가볍게 지지한다

2.     양발을 모아 서로 붙인다

3.     발뒤꿈치를 천천히 올렸다가 내린다

4.     운동은 10회씩 5세트 실시한다

5.     바깥쪽으로 발꿈치가 돌아가지 않도록 주의한다

6.     발목이 부어있는 경우엔 운동량을 차츰 늘려서 조절한다




지금까지 발목강화운동에 대해서 배워봤습니다. 그러나 인대의 회복상태를 확인하지 않고 무턱대고 재활운동을 시행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고, 정확한 본인의 인대의 상태를 초음파로 확인하면서 재활운동을 시행한다면 더욱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것입니다. 





더 많은 영상을 보고 싶으신 분들은

콕통증의학과 유튜브 채널을 구독해주시기 바랍니다 � >>>


매거진의 이전글 허리디스크나 협착증에 좋은 복부 운동 ‘테이블탑’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