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인 모를 두통, 머리가 문제가 아니다
쉽게 풀리지 않는 추운 날씨에 체력이 떨어지고 건강이 좋지 않은 계절입니다. 평소에 아팠던 증상들이 더 악화되거나 새롭게 생기는 경우도 겨울철에는 더 증가하는 것 같은데요. 그중에서도 오늘은 스트레스를 받거나 피곤할 때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인 ‘두통’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평소에 잦은 두통에 시달리시지만 증상이 더 악화되었고 특별한 이유를 모르겠다면 주목해주세요. 두통의 진짜 원인은 다른 데 있을 수 있습니다.
먼저 두통의 원인은 다른 통증과 같이 다양하답니다. 그런데 뇌 조직 자체에는 통증을 전달하는 신경이 없는데요. 때문에 통증을 느낄 수는 없지만 머리 피부 및 뼈의 혈관, 근육 얼굴의 신경 등은 통증에 반응하기 때문에 이것이 두통이라는 증상으로 표출됩니다.
경추성 두통이란 명칭에서 알 수 있듯이 두통의 원인이 머리가 아닌 경추, 목디스크에서 기인한 것을 말합니다. 대부분 원인은 목 관절에 무리를 주는 잘못된 자세와 생활 습관과 관련이 있습니다.
경추에 문제가 있는데 왜 두통이 생기는 것인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그 이유는 신경에 있습니다. 평소 잘못된 자세로 인해서 머리 후두부에 붙어 있는 목과 어깨 부근의 근육이 뭉치거나 긴장되게 되면 뒷머리 부분을 지배하는 제2, 3의 경추 신경이 자극을 받게 됩니다. 그럼 그 자극받은 신경의 영향으로 목 위쪽의 머리까지 두통이 있다고 느끼는 것이지요.
한쪽 머리, 특히 뒷머리 통증이 심하다
두통이 생긴 쪽 눈이 아프다
목과 어깨가 뻐근한 통증이 동반된다
팔과 손 저림 증상도 함께 나타난다
목을 움직이기 어렵다
한쪽 머리, 특히 뒷머리 쪽에 두통이 생기고 두통이 발생한 곳의 눈이 아픈 느낌이 있을 경우에는 경추성 두통을 의심해 보셔야 합니다. 그런데 경추성 두통 증상의 특징 중 하나는 아픔이 계속해서 이어지는 것보다도 간헐적으로 나타난다는 것입니다. 때문에 일시적인 증상이거나 이전 상태에서 호전되었다고 생각하고 경추성 두통을 그대로 방치하는 경우도 많은데요.
초기에는 경미한 뒷머리 통증으로 시작할 수 있지만 점차 옆머리와 앞머리까지 통증이 번지게 된답니다. 눈 주변까지 통증이 나타나게 되면 어지럼증과 어깨 통증, 시력 저하 등 다양한 합병증까지 유발할 수 있는 무서운 질환입니다.
20대 환자분께서 심한 두통과 눈이 빠질 것 같은 느낌, 메스꺼운 증상으로 콕통증의학과에 내원하셨습니다. 진통제도 효과가 없다고 힘들어하셨는데요. 두통의 양상을 살펴보니 고개를 숙였을 때 더 심해지는 경향이 있었고 눈이 빠질 것 같은 증상도 있었습니다.
진단 후 후두신경치료를 동반하여 직접 신경치료를 시행하였고 함께 바른 자세를 유지하도록 목 스트레칭을 시행했습니다. 치료 이후 증상이 바로 호전되었고, 물리치료와 견인치료를 받으시면서 경과를 관찰 중이랍니다.
SI주사치료는 원인이 되는 병변에 직접 치료하는 것으로 초음파를 보면서 하기 때문에 굉장히 안전하고 정확도가 높습니다. 경추성두통의 병변에 직접 치료하여 증상을 완화시켜서 두통을 치료해야 하는 질환입니다.
만약 경추성두통 증상이 의심되신다면,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 빠른 시일 내에 병원에 내원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유 모를 두통으로 고생하고 계시다면 혹시 경추성 두통은 아닐지 고민해보세요. 지금까지 콕통증의학과 대표원장 김환희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