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에 석회가 쌓이는 질환?
‘석회 침착물’이 어깨 통증의 원인이 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말 그대로 어깨의 건(힘줄)에 석회가 쌓이는 질환, 바로 어깨 석회성 건염입니다.
다양한 어깨 질환 중 석회성건염은 50대 중반의 가정주부들에게 흔히 발병하는 어깨 질환입니다. 어깨의 힘줄에 비정상적인 석회가 쌓이면서 이 석회가 어깨 힘줄에 침투해 염증을 일으키는 것을 말하는데 초기에는 별다른 통증이 없다가 악화되면 극심한 어깨 통증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특별한 외상이 나타나지 않은 채 어깨 통증이 나타나고 밤에 그 통증이 더욱 심해지기 때문에 밤잠을 설치는 환자들도 많습니다.
석회화건염은 어깨의 극상근에 자주 호발하는데 반복동작을 반복 사용하면서 어깨 스트레칭 등이 원활하지 않을 때 많이 발생하며 주로 근력운동만 시행하고 스트레칭을 하지 않을 때 많이 호발합니다. 반복된 관절 운동으로 힘줄에 손상과 염증이 잦아지면 병리적 변화를 거쳐 석회질이 침착되어 석회화건염이 발생하며, 석회가 몸에
쌓이는 단계는 크게 형성기, 유지기, 흡수기의 세 단계로 분류할 수 있는데 흡수기에 가장 극심한 고통을 느끼게 됩니다. 흡수기에 들어선 석회는 그 부피가 늘어나기 때문에 어깨 회전근개 내의 압력이 증가하여 극심한 통증을 유발합니다.
어깨석회성건염이 의심되는 경우 엑스레이 검사만으로도 충분합니다. 하지만 형성기에 있는 미세한 크기의 석회 혹은 활성화 단계에 있는 급성도는 MRI나 초음파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엑스레이보다 더 세밀하게 우리의 몸을 스캔하는 MRI는 3mm에서 4mm 간격으로 단면 사진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만약 석회가 이보다 더 작고 미세하면 나타나지 않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렇게 작은 석회화 건염은 정밀 초음파를 통해서 어깨 인대를 스캔하면서 발견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영상의학과 전문의가 상주하는 병원을 선택하시면 큰 문제없이 질병을 확인 및 치료할 수 있습니다.
어깨석회성건염은 대부분의 경우 비수술적 치료가 가능하고 석회화 건염이 발생한 초기에 치료하면 3주 정도면 치료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석회가 너무 오래되어 유착성견관절낭염이 동반되어있거나 혹은 어깨인대부분파열증이 동반된 경우라면 증상이 만성화되기가 쉽고 오래갈 수 있으므로 주의를 요합니다.
석회를 제거할 때 사용하는 대표적인 비수술적 치료요법은 초음파 유도하 주사치료로, 초음파상에서 직접 석회를 확인하여 깨고, 제거하는 것이 1차 요법으로 분류됩니다. 매우 효과가 빠르고 정확한 시술로, 대부분의 석회화건염이 빠른 효과를 보입니다. 이후에는 체외충격파를 시행하여 작아진 석회를 녹이면서 운동을 시행하여 석회화건염의 보존적 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어깨 석회성 건염은 심한 염증과 통증을 동반하는 질환이기 때문에 흔히 오십견이라고 불리는 유착성 관절낭염이 함께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석회 치료와 함께 반드시 오십견 치료를 병행해야 재발을 막을 수 있습니다.
통증전문클리닉 콕통증의학과에서 치료받으시는 환자들의 경우, 평균 3회-5회 체외충격파 치료를 통해 통증이 완화됨을 느낍니다. 이때 초음파 유도하 주사치료를 같이 병행하면 더욱 빠른 효과를 기대할 수 있고 효과 판정은 엑스레이 촬영을 시행하여 확인합니다
석회로 인한 염증성 유착 반응과 관절 강직을 예방하기 위해 매일 스트레칭을 해야 하며 환자의 상태에 따라 재활치료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갑자기 시작된 극심한 어깨 통증으로 고통받고 계십니까?
어깨 석회성 건염을 의심된다면 가까운 통증의학과를 찾아 정밀 진단받으시길 바랍니다.
그럼 오늘도 건강한 하루 보내시길 바라며, 지금까지 콕통증의학과 김환희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