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디스크초기증상으로 경추성 두통이 찾아왔다면?
두통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두통 중에서도 뒷골이 당기고 눈이 빠질 것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경추성 두통’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경추성 두통은 목 관절 이상으로 나타난 증상이기 때문에 단순 두통과는 달리 진통제로 쉽게 해소가 되지 않습니다.
경추성두통은 뒷머리 부분의 근육을 지배하는 2번과 3번 경추 신경이 자극을 받아서 통증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주로 뒷머리에서 통증을 느끼지만, 사람에 따라서는 옆머리와 앞머리까지 통증이 퍼지기도 한답니다. 심한 경우에는 눈이 빠질 것 같은 느낌이 들고, 구토감을 느끼기도 하며 어깨 통증과 팔 저림을 호소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경추성 두통은 주로 오래 앉아서 생활해야 하는 분들에게 자주 나타납니다. 또한, 최근에는 스마트폰 사용 인구가 급증하면서 목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면서 발생하기도 합니다. 환자의 뒷목을 만졌을 때 뻣뻣하고 딱딱한 느낌이 들고, X-ray 상 일자목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목디스크 초기증상으로 경추성 두통이 나타날 수도 있으니 유의하세요.
이러한 경추성 두통을 방치하게 되면 목뼈에 점점 더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게 되면서 심한 목디스크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생활습관 교정과 올바른 스트레칭이 중요한데요. 평소에 오랜 시간 앉아 있더라도 10분씩 일어나서 몸을 풀어 주세요.
오늘은 경추성두통이 있을 때 수건을 가지고 할 수 있는 자가 목 관절 회전 멀리건 운동을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부터 천천히 따라 해 보세요
1. 집에서 볼 수 있는 일반적인 수건을 반으로 접어 수건의 두꺼운 쪽을 위로 둔다.
2. 목뼈 뒤에 얹는다.
3. 오른쪽으로 돌린다는 가정 하에 손을 교차해 수건을 잡는다.
4. 목뼈가 살짝 눌리듯이 팔을 아래로 잡아당긴다.
5. 오른손의 수건을 귀 아래로 들어 올린다.
6. 팔과 고개를 당기는 힘을 동일하게 유지하며 고개를 돌린다.
7. 돌아갈 때에도 수건 당기는 힘을 동일하게 유지한다.
콕통증의학과 유튜브에서
생생하게 영상으로 배우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