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협착증에 효과적인 몸통 굽힘 운동
흔히 우리가 허리를 삐끗했다고 표현하는 ‘요추 염좌’는 심한 허리 통증을 유발합니다. 그런데 보통 허리가 삐끗하셨을 때 허리디스크를 의심하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척추 주변 근육과 인대가 손상되는 급성 요추 염좌일 확률이 더 높습니다. 이는 허리 부분의 척추 뼈를 이어주는 인대나 근육이 손상되어 생기는 질환으로서 갑작스러운 외부 충격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허리가 삐끗했을 땐 최대한 허리를 안정시켜야 하며 가능한 한 빨리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급성 요추 염좌를 방치하여 초기 처치 시기를 놓치게 되면, 척추관협착증으로 발전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허리 통증이 있을 때 허리디스크와 척추관 협착증이 헷갈리신다면 증상을 비교해보시기 바랍니다.
허리디스크의 경우 허리를 앞으로 숙이면 추간판이 뒤로 밀려나면서 통증이 악화되기 때문인데요. 반면 척추관 협착증은 척추관이 좁아지면서 신경을 압박해 통증이 유발됩니다. 때문에 허리를 뒤로 젖히면 척추관이 더욱 좁아지면서 신경 압박이 생기는 것이지요.
오늘은 척추관 협착증이 있을 때 의자에 앉아서 간편하게 할 수 있는 스트레칭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허리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주의하시면서 천천히 따라 해 보시기 바랍니다.
1/ 이 운동은 허리협착증 진단을 받은 사람에게 좋습니다
*단, 허리디스크 증상이 있는 분들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다리를 머리가 들어갈 정도로 벌려 주세요
3/ 양쪽 손을 오금 밑으로 위치시켜 주세요
4/ 천천히 다리 사이로 허리를 숙여 주세요
5/ 끝에서 3초간 유지해주세요
6/ 올라올 때는 손으로 무릎을 지지하며 올라오세요
7/ 혈압이 높은 경우엔 어지럼증을 호소하실 수도 있습니다
7/ 그럴 땐, 3초 이내로 1초 정도 유지한 후에 올라와 주세요
척추관협착증의 경우, 지속 시에 보행거리가 줄어들기 때문에 항상 최소 1시간 정도의 걸었을 때의 보행거리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평상시 스트레칭을 통하여 유연성을 기르면 도움이 됩니다.
콕통증의학과 유튜브 채널에서 더욱 생생한 영상으로 시청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