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십견 스트레칭 이렇게 하세요!
어깨 통증하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대표적인 질환, 바로 오십견입니다. 50대 이후의 중장년층에게 자주 발생하여 오십견이라는 명칭으로도 불리지만 의학적인 정식 명칙은 ‘유착성관절낭염’인데요. 그런데 최근에는 연령에 상관없이 오십견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360도 회전하는 어깨관절은 보통 반복적 사용에 의한 인대손상에 의해서 질환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 어깨인대의 상태에 따라서 어깨건염, 회전근개부분파열 및 완전파열증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오십견은 만성적으로 어깨 관절의 통증과 운동 장애가 생겨서 어깨의 운동범위가 감소하는 것을 의미하며, 30-40대에도 어깨사용량이 많은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어깨의 염증상태의 반복 및 파열증에 따라서 질환으로 연결되지 않으려면, 평소 어깨의 견갑골 스트레칭을 통한 어깨 안정화가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오랜 시간 컴퓨터에 앉아서 일을 해야 하는 직장인 분들은 어깨 부근 근육들이 약해지기 쉬워 틈틈이 자리에서 일어나 스트레칭으로 자세를 풀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오늘은 라운드숄더와 오십견 예방에 좋은, 견갑골 세팅운동을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1/ 차렷 자세로 엎드려 눕는다
2/ 양쪽 견갑골을 중앙의 척추 쪽으로 모아준다
3/ 이 자세를 5초간 유지한다
4/ 이 동작을 5초씩 10회 반복한다
5/ 5초에서 10초로 반복할 수 있도록 틈틈이 연습한다
*어깨와 승모근이 올라오지 않도록 자세에 유의해주세요!
오십견 예방에 좋은 견갑골 스트레칭 영상으로 보기 >>>
어깨를 안정화시키는 견갑골세팅운동을 잘 시행하는 경우 어깨뿐만 아니라 일자목증후군에도 매우 효과적이므로, 평상시에 시행하면 매우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콕통증의학과 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