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무릎 뒤쪽에 통증이 심하다면

무릎 뒤쪽 통증 원인

by 콕 선생님

“무릎 뒤가 아파서 걷는데 너무 불편해요…”

“무릎 뒤쪽이 아파요.”


2-1.jpg


무릎 통증을 호소하시는데, 특히 무릎의 앞이 아니라 뒤쪽 통증을 호소하며 찾아오는 환자 분들이 종종 계십니다. 흔히 오금이 저린다는 표현으로도 많이 쓰시는데요. 갑자기 무릎이 아플 때에는 무릎 뒤의 근육 조직, 건 조직, 인대 조직 등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은 무릎 뒤쪽 통증에 대해서 더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무릎 뒤쪽 통증이 나타났을 때 어떤 경우에 통증이 발생했는지 체크해 보는 것이 중요한데요. 통증의 느낌이 어떨 때 더 심해지는지 체크해 보시면 진단과 치료가 조금 더 수월할 수 있답니다.


2-2.jpg


무릎 뒤쪽 통증 체크리스트

- 걸을 때, 특히 뛸 때 더욱 심해지는 통증이 있다

- 가만히 있을 때는 무릎이 시린 느낌이 있다

- 자고 일어났을 때 더 아프다

- 오래 한 자세로 있는 경우 무릎이 굳는 느낌이 있다

- 오랜 시간 걸을 때 뒤쪽으로 근육통이 온다


2-3.jpg
무릎 통증의 원인

위 경우들이 반복적으로 나타나실 때는 꼭 검진을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무릎 통증의 원인에는 노화에 의한 염증, 체중 증가로 인한 부담, 인대 통증 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퇴행성으로 인한 관절염이 흔하지만 무릎에 부담이 많이 가는 자세로 연골이 마모된 경우에는 연령과 무관하게 무릎 통증을 앓게 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의하면 2013~2017년도 사이 20대 환자의 증가율이 3위를 기록하였으며 증가율에서도 20대 환자가 14.8%를 기록하며 퇴행성관절염이 노년층에만 국한되지 않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퇴행성이 아닌데 무릎 뒤쪽 통증이 발생하는 데에는 갑작스럽게 행한 강도 높은 스포츠에서 기인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2-4.jpg


무리한 운동이나 다이어트로 근육과 힘줄에 무리가 간다면 무릎 통증이 나타나는 것인데요. 간혹 림프 흐름이 좋지 않아서 무릎 뒤쪽이 아픈 경우도 있습니다. 뼈와 근육에는 큰 이상이 없지만 림프의 흐름이 나쁠 때 부종이 생기고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혈관에 불순물이 쌓여서 무릎 뒤쪽에 압박을 느끼고 통증까지 유발하는 것입니다.


한편, 후방십자인대 손상으로 인해 무릎 뒤가 아픈 경우도 있습니다. 보통 운동을 하다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갑작스러운 방향 전환이나 점프 후 불안정한 착지 등으로 후방십자인대가 밀려나면서 손상을 입게 됩니다.



무릎 뒤쪽 통증이 생겼을 때, 대개 무릎 관절 및 인대의 증상이 대부분으로 초기 통증은 완만 편입니다. 하지만 지속되는 통증을 유발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증상이 2주 이상 된다면 최근 무리한 운동을 하거나 무릎에 부담이 갈 수 있는 움직임이 있었는지 먼저 체크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속되는 경과 시에는 초음파 및 MRI 검사를 통하여 무릎 통증 원인을 정확히 파악한 후 치료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단순히 집에서 찜질이나 파스로 해결되지 않는 무릎 통증이 발생했을 때는 꼭 가까운 병원에 방문하여 원인에 대한 치료를 시행하세요.


그럼 오늘도 건강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콕통증의학과 대표원장 김환희였습니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