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콕 선생님 Aug 16. 2019

MRI비용 진단에 맞는 병원 선택해야

MRI 주사치료 병원 선택하기


안녕하세요. 콕통증의학과 대표원장 김환희입니다. 


저는 다양한 척추 관절 질환 환자를 만나고 검사, 진단을 통해 비수술 보존적 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척추 관절 질환은 그 원인에 따라 치료 방향이 달라지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을 내리는 것이 치료의 첫걸음입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다양한 첨단 장비로 검사를 진행할 수 있는데요, C-ARM, 디지털 X-ray, 초음파 기기, 체외충격기, MRI 등의 다양한 검사 장비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X-ray에서는 척추 모양과 디스크 간격, 골절 여부 등의 확인이 가능하며, 인대 등이 문제가 되는 어깨질환에서는 MRI보다는 초음파 진단을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그 결과를 기본으로 병변의 정확한 시술이 가능합니다. 


초음파 검사는 X-ray 촬영에서는 볼 수 없는 관절, 인대, 힘줄, 점액낭 등 병변 진단에 적합하며 MRI 촬영 대비 비용 면에서도 저렴하기 때문에 선호되고 있습니다. 


MRI 검사가 궁금해요

MRI는 Magnetic Resonance Imaging의 줄임말로, 자기공명장치라고도 불립니다. 자력에 의해 발생한 자기장을 통해 생체의 임의의 단층상-단면, 종면, 횡면-을 얻을 수 있는 첨단 진단 기기입니다. 


MRI 검사가 필요할 때

디스크, 협착증의 척추 질환 확인 시

두통 등으로 인한 혈관 및 뇌 기질 원인 분석

어깨, 무릎질환의 관절 및 인대 상태 평가

근육, 연부조직, 인대, 미세 골절의 확인





MRI 검사, 꼭 필요한가요?


제 부위의 미세한 원인까지 확인이 가능한 MRI 촬영은 정확도가 높은 검진 방법입니다. 


하지만 MRI비용 이 환자 입장에서는 부담이 되는 것도 사실이지요. 검사 부위에 따라 30~60분 동안 움직이지 않고 소음 속에서 검사가 이뤄진다는 점 역시 MRI비용 과 더불어 단점으로 꼽을 수 있는 요인입니다. 





MRI비용 외 고려할 사항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선명한 영상이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즉, 고화질의 MRI 영상을 확인할 수 있는 최신 의료 장비로 MRI 검사를 진행해야 합니다. 단순히 MRI비용 만으로 병원을 선택하는 것보다는 최신식 첨단 장비를 보유하고 있는지, 영상의학과 전문의가 직접 판독하며, 진단뿐 아니라 치료를 시행하는 통증의학과 전문의가 협진이 이루어지는지 고려해봐야 합니다.




콕통증의학과의 MRI 검사


저희 콕통증의학과에서는 무분별한 MRI 검사를 지양합니다. 


서울대 통증센터 출신의 숙련된 의료진이 MRI를 꼭 찍어야 하는 상황인지, 아닌지를 분류하는 단계를 통해 MRI 검사 여부를 결정합니다. 대체적으로 X-ray나 초음파 검사에서 이상이 확인되거나 주사 치료 후에도 호전이 없는 경우 정확한 원인 진단과 적절한 치료 계획을 세우기 위해 진행하고 있습니다.





본원은 분당서울대병원과 동일한 지멘스의 1.5T MRI 기기를 보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MRI 촬영이 필수적인지 사전에 검토하여 필요한 경우에만 촬영하도록 함으로써 환자의 부담을 덜어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며, 근골격계 영상전문의가 판독을 시행하여 대학병원과 동일한 수준의 척추관절 검진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무릎연골연화증 진단율 높이는 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