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콕 선생님 Sep 23. 2019

목에 담 걸렸을 때 시원하게 푸는 법


갑자기 목에담걸렸을때, 목이 마음대로 움직이지 않거나 통증이 있는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목, 어깨, 허리, 허벅지, 정강이 부위에 쉽게 발생하는 담(痰)은 급성 근육 경련과 위축으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담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하는데요, 과도한 스트레스와 긴장 등 심리적인 원인과 잘못된 자세와 생활습관, 일정한 자세로 장시간 반복하는 작업을 할 때, 춥거나 습한 장소에 오래 있을 때 담이 올 수 있습니다.




특히 요즘처럼 갑자기 기온이 떨어지는 가을에 담 증상을 호소하시는 환자가 많습니다. 갑자기 담이 오면 극심한 고통에 당황하시게 됩니다. 


손으로 꾹꾹 눌러보지만 통증에는 큰 소용이 없었던 분들이라면, 주목! 

시원하게 담 푸는 법 알려드릴게요.



목에 담 걸렸을 때 시원하게 푸는 법 1. 온찜질


따뜻한 찜질은 근육의 긴장을 풀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돕습니다. 쉽게 구할 수 있는 온찜질팩이나 스팀타월을 목 뒤에 올려 약 5분에서 10분 가량 편안한 자세로 휴식을 취해보세요. 담이 온 부분에 집중되어 있던 긴장이 풀리며 증상이 완화됩니다. 또는 따뜻한 물로 목욕을 하면서 목 마사지를 하는 것 역시 좋은 방법입니다.


 담에 자주 걸리신다면, 물리치료와 병행하여 더욱 전문적인 온찜질을 진행하시길을 권해드립니다.



목에 담 걸렸을 때 시원하게 푸는 법 2. 도수치료


도수치료는 물리치료사가 1:1로 시행하는 척추관절 치료 요법입니다. 담이 오는 부위의 관절 상태를 확인하여 기능 회복을 목표로 진행합니다. 도수치료는 다음과 같은 환자에게 권해드립니다.


1. 잘못된 자세로 체형 및 척추가 틀어지신 분

2. 특정 부위에 담이 반복적으로 걸리는 분

3. 일시적인 통증 감소가 아닌, 통증의 원인을 파악하여 만성화를 예방하고자 하는 분

4. 본인의 생활 패턴에 맞는 습관 교정과 자가운동법 처방을 원하시는 분




목에 담 걸렸을 때 시원하게 푸는 법 3. 스트레칭


담 풀기에 도움이 되는 스트레칭 방법을 미리 알아두시면 도움이 됩니다. 


목에 담 걸렸을 때에는 한쪽 손을 위로 들어 반대쪽 머리를 감싸 꼭 눌러주며 늘여줍니다. 반대 방향도 반복합니다. 어깨에 담이 왔을 경우, 양 팔을 머리 위로 들어올 때 깍지를 낀 상태에서 기지개를 피거나, 양쪽으로 몸을 기울여 옆구리를 늘여줍니다. 담결림이 등에 왔을 때는 팔을 앞쪽으로 들어 깍지를 끼고 팔은 앞으로, 등은 뒤로 밀어주는 동작이 도움됩니다.



목에 담 걸렸을 때 시원하게 푸는 법 4. 초음파유도하 주사치료 


직접 스트레칭 및 재활치료에도 해결되지 않는 경우 직접 주사치료를 시행하면 매우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만성적으로 방치하면 근막통증증후군으로 증상지속될 수 있으므로 원인에 대한 보존적 치료를 시행하세요. 


콕통증의학과에서 소개해드린 목에 담걸렸을 때 푸는 방법, 도움이 되셨나요?


담 예방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틈틈이 스트레칭하는 습관을 들여보세요. 

근육통이 1주 이상 지속될 때에는 반드시 병원에 내원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도록 합니다.


콕통증의학과 대표원장 김환희였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오늘부터 실천하는 골반교정 습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