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콕 선생님 Sep 30. 2019

콕콕 쑤시는 무릎, 그 원인은?

무릎안쪽통증 원인과 치료


통증 걱정없는 건강한 무릎을 꿈꾸시나요?

 ‘콕콕’ 쑤시는 무릎 통증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계신다면, 오늘 콕통증의학과의 포스팅에 주목해주세요!



우리나라 국민 고질병, 무릎안쪽통증


제가 진료하는 환자 중 많은 분께서 무릎안쪽통증 을 호소하십니다. 해부학적으로 우리 한국인의 무릎뼈는 서양인에 비해 앞부분이 좁고 뒷부분이 넓은 것이 특징인데요, 이와 더불어 양반다리나 쪼그려 앉기와 같은 무릎을 많이 펴고 굽히는 동작의 좌식 생활 문화로 인해 무릎 안쪽 손상이 더 쉽게 일어납니다. 



무릎안쪽통증 생기면 모두 관절염?


무릎 연골 조직이 닳아서 생기는 무릎관절염. 무릎 관절에 반복적으로 가해지는 하중 때문에 생기는 질환으로, 그 원인으로는 퇴행성, 외상, 과부하, 비만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릎이 아프다고 해서 모두 관절염은 아닙니다. 무릎 통증이 나타나는 양상과 위치, 그리고 환자의 연령대에 따라 다양한 무릎 질환이 나타납니다.



연골연화증


여성 환자의 발병률이 높은 연골연화증, 무릎에 부담을 주는 하이힐 착용과 무리한 다이어트 등이 그 원인입니다. 무릎 관절 내 연골 조직이 약해지거나 손상된 질환으로, 성장기 청소년과 젊은 20-30대 환자가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무릎 관절 앞부분에 둔한 통증이 느껴지며, 계단을 오르내리거나 같은 자세를 긴 시간 유지하면 통증이 심해집니다. 한쪽 무릎에서 발생하는 편입니다.



한 번 손상된 연골은 회복하기 어렵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난 초기에 전문가의 진단을 받고 효과적인 비수술요법으로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십자인대파열


십자인대는 무릎 관절 내 중심에 위치하고 있으며, 전방십자인대와 후방십자인대로 이뤄져 있습니다. 과도한 운동, 혹은 외상으로 인해 십자인대가 파열된 질환으로 무릎안쪽통증 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X-ray 검사만으로는 확인이 어려워 MRI 검사가 필수적이며, 파열된 십자인대의 위치와 통증 정도에 따라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십자인대파열은 그 원인에 따라 파열된 부위와 증상이 다르기 때문에 무릎안쪽통증 외에도 복합적인 통증이 나타날 수 있어 통증의학과 의료진이 맞춤 치료가 필수적이며, MRI가 있는 병원선택이 중요합니다. 



전방십자인대파열: 과도한 무릎사용, 무리한 몸의 방향 전환, 잘못된 착지 등
후방십자인대파열: 무릎을 구부린 상태에서 땅에 강하게 부딪힌 경우, 무릎이 강하게 꺾인 경우, 교통사고 등



퇴행성 무릎 관절염


퇴행성 무릎 관절염은 노화로 인해 50대 이상 중년, 노년층에서 발병한다고만 알고 계신가요?

최근 축구, 스키 등 각종 스포츠 활동 중 부상을 입고 적절한 치료 시기를 놓쳐 무릎에 퇴행성변화가 찾아오는 젊은 환자가 늘고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무릎안쪽통증 초기에 타 질환으로 오인하여 치료의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도록 정확한 검사와 판독이 매우 중요합니다. 




무릎안쪽통증 콕의 진단법


▲  X-ray : 무릎 연골이 닳은 정도를 확인

▲ 초음파검사 : 무릎 통증의 원인이 되는 병변 지점과 상태를 확인

▲ MRI검사: 십자인대 등 꼭 검사가 필요한 부위, 연골주사치료를 6주 이상 진행했음에도 통증이 완화되지 않은 경우 시행


콕콕 쑤시는 무릎안쪽통증! 다양한 무릎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풍부한 임상경험과 최신식 병원시설로 진단과 비수술적 치료를 진행하는 콕통증의학과의 대표원장 김환희였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