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작스러운 오른쪽 갈비뼈 아래 통증, 가슴이 쑤시고 욱신거리는 증상이 있으면 그 원인을 짐작하기 애매한 경우가 많습니다. 과식이 원인인 줄 알고 방치했지만 계속되는 통증에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오늘 콕통증의학과에서 대표적인 오른쪽 갈비뼈 아래 통증 원인 세 가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오른쪽 갈비뼈 아래 통증이 헷갈리는 이유
갈비뼈 아래에는 다양한 신체 기관이 모여 있습니다. 그래서 통증이 있을 때 갈비뼈가 쑤신 것인지, 신체 장기에 문제가 있는 것인지, 헷갈린다는 점을 호소하시는 환자가 많습니다. 아래 표처럼 통증이 있는 부위에 따라 대략적인 원인을 파악할 수 있으므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물론 정확한 진단은 전문의의 소견에 따라 이뤄져야 한다는 점, 잊지마세요!
오른쪽 갈비뼈 아래 통증 원인 1 급성 신장염
오른쪽 갈비뼈 뒤에 위치한 장기, 바로 신장입니다. 신장에 염증이 생기면 통증이 나타날 뿐만 아니라, 몸이 붓고 혈압이 상승합니다. 소변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신장의 기능 저하로 소변 양이 감소하고 피가 섞여 나오는 혈뇨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급성 신장염은 약물치료, 식이요법, 운동요법 등 종합적인 치료가 요구됩니다. 신장에 무리가 되는 염분, 단백질, 과다한 수분 섭취는 피하고 몸이 피곤하지 않도록 안정을 취해야 합니다. 전신에 나타난 붓기는 1-3주 이내에 호전되고 소변양도 정상 범위로 돌아갑니다.
오른쪽 갈비뼈 아래 통증 원인 2 근육통
무리한 운동이나 신체활동으로 생긴 근육통이 오른쪽 갈비뼈 아래 통증 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갈비뼈 근처가 답답하고 저린 느낌은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줍니다. 일시적인 근육통이라면 무리가 가지 않는 마사지, 운동 도구(폼롤러) 등을 이용해 뭉친 근육을 풀면 증상이 완화됩니다. 움직이는 것에 무리가 있는 상태라면 편한 자세로 찜질을 하는 것만으로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오른쪽 갈비뼈 아래 통증 원인 3 늑간신경염
늑간은 가슴을 구성하는 뼈, 늑골 사이의 공간을 일컫습니다. 늑간신경염이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이 늑간 신경에 생긴 염증을 ‘늑간신경염’ 이라고 부르며, 감각이 둔해져 ‘내 살 같지 않다’라는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환자에 따라 다양한 통증이 나타나는데 바늘로 콕콕 찌르는 느낌, 전기가 흘러 찌릿한 느낌 등 다양한 오른쪽 갈비뼈 아래 통증을 앓게 됩니다.
늑간신경염 다양한 증상
✔ 가슴, 옆구리 뒤쪽, 등 부위에 통증이 있다.
✔ 갈비뼈에 심한 통증이 있다.
✔ 숨을 깊이 들이쉴 때, 흉곽을 움직이거나 기침을 할 때 통증이 증가한다.
✔ 바늘로 찌르는 듯한 통증이 있다.
✔ 심할 경우 옷이 살짝 스치는 정도에도 민감한 통증이 있다.
늑간신경염 치료법, SI 초음파유도하주사치료
오른쪽 갈비뼈 아래 통증 유발하는 늑간신경염은 원인이 되는 병변 부위에 직접 주사치료를 진행하는 SI 초음파유도하주사치료가 매우 효과적입니다. 반응이 긍정적인 경우 3주 내로 빠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오른쪽 갈비뼈 아래는 폐 근처이기 때문에 자칫 기흉 등 후유증을 유발할 수 있지만 초음파로 확인하며 치료하기 때문에 보다 안전하게 치료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갈비뼈 아래 통증으로 괴로우신가요?
콕통증의학과에서 소개해드린 의심질환을 참고하시어, 통증의학과 전문의 내원을 통해 정확한 진단과 치료받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