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콕 선생님 Oct 30. 2019

목디스크가 현기증 원인?!


우리는 일반적으로 눈에 보이는 질병이나 증상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일상 속에서 쉽게 느끼는 두통, 현기증, 팔다리 저림과 같은 지속되는 증상에는 무뎌져 있기 마련이지요. 치료가 필요한 ‘질환’이라고 인식하기보다는 스트레스 등에서 오는 ‘만성피로증상’이라고 치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 같은 증상의 원인이 경추(목뼈)에 있을 수도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정상적인 경추는 똑바로 선 자세에서 옆에서 봤을 때 자연스러운 C자 형태를 유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전자기기 사용과 PC 사용시간이 많아지면서 고개를 과도하게 숙이고 있거나 앞으로 빼고 있는 자세가 반복되어 경추가 일자로 변형된 경우가 많습니다. 흔히 말하는 일자목, 거북목증후군이 이에 해당하지요. 일자로 변형된 경추는 충격을 흡수하는 능력이 저하되며, 이 상태가 지속되면 디스크가 탈출하여 목디스크로 발전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목디스크는 경추 뼈와 뼈 사이에 있는 물렁뼈 조직인 디스크가 제 자리에서 탈출한 상태입니다. 탈출한 디스크가 신경을 압박하며 통증이 발생하는데요, 다음과 같은 목디스크 초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근육통과 비슷한 목 결림/어깨가 묵직한 느낌/목을 돌리는 범위가 작아짐/현기증, 어지럼증, 이명 등


평소 근무를 하다가 머리가 조이는 느낌이 들거나, 눈이 침침해지거나, 목이 뻣뻣해서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등의 증상이 있다면 목디스크를 한 번쯤은 의심해봐야 합니다.




현기증 원인, 목디스크일 수 있나요?



네, 경추 질환을 겪고 있는 환자 중 어지럼증을 호소하는 분이 많습니다. 


저는 콕통증의학과 대표원장으로 재직하면서 목디스크 환자를 많이 진료하는데요, 현기증과 같은 연관통을 겪는 케이스를 자주 볼 수 있습니다. 현기증 외에도 팔 저림, 어깨 통증, 등 통증 등의 증상은 뇌가 원인 부위와 통증 부위를 정확히 구분하지 못해 생기는 것으로, 실제 병변 부위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서 통증이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이 경우 문제가 되는 목디스크를 치료하면 연관통은 자연스럽게 사라지므로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하지만 모든 현기증, 팔 저림 등이 무조건 목디스크와 연관된 통증은 아니기 때문에 반드시 풍부한 경험의 통증의학과 전문의의 진단이 필요합니다. 



목디스크 초기에는 비수술 보존적 방법으로 치료가 가능하고 빠른 증상 개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저희 콕통증의학과에서는 현기증 원인 이 되는 목디스크에 효과적인 CI치료를 진행합니다. 


문제가 되는 병변 부위, 디스크 탈출 부위에 접근하는 모든 과정을 ‘C-arm’ 즉, 특수 영상 증폭장치를 통해 실시간으로 확인하며 시술을 진행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높은 정확성으로 환자 상태에 따라 1회의 치료에도 큰 호전을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현기증 원인 목디스크에 있었다!


콕통증의학과는 대학병원급 최신 의료기기와 숙련된 전문의가 통증의 원인을 자세히 판독하고, 가장 효과적인 비수술적 치료법을 적용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바람만 스쳐도 아픈 통풍증상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