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가락을 구부리기 힘들고 욱씬욱씬거려요
심한 손가락 마디 통증이 지속되면 손가락관절염 을 의심해야합니다. 우리 신체의 모든 관절은 노화가 진행됨에 따라 많이 사용한 부위는 닳고 염증이 나기 쉽습니다. 손가락 관절도 그렇습니다. 평소 손가락을 많이 사용하는 직업이나 취미, 생활습관을 가진 분들에게 나타나기 쉬운 손가락관절염 에 대해 함께 알아볼까요?
* 손가락관절염 유발하는 원인
1. 과도한 운동
2. 비만
3. 스마트폰 및 컴퓨터 등 전자기기 사용
4. 설거지, 빨래, 청소 등 손가락 사용이 많은 가사활동
손가락 관절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은 류마티스관절염과 퇴행성관절염이 대표적입니다. 발병 원인과 증상이 다른 두 질환은 정확한 감별진단을 통해 치료법도 반드시 구분되어야합니다. 알맞은 약물치료, 식이요법, 운동 등 전문의의 진단과 처방에 따른 치료과 관리를 통해 손가락관절염 호전이 가능합니다.
퇴행성 손가락관절염
퇴행성 손가락관절염은 주로 손가락 끝 마디에 발생합니다. 손가락관절을 보호하고 있는 연골 손상 및 퇴행성 변화로 관절을 이루는 뼈와 인대 등에 손상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퇴행성 손가락관절염 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아침에 뻣뻣한 손가락입니다. 관절이 붓고 뭉툭 튀어나오는 등 변형이 일어날 수 있으며 무리하게 손을 사용할 때는 통증이 심해지고, 휴식을 취하면 완화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류마티스 손가락관절염
손가락 중간 마디 또는 손바닥에 연결된 마디에 발생하는 류마티스 관절염은 관절을 둘러싸고 있는 활막조직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안타깝게도 정확한 원인은 알려지지 않았으며 면역계 이상으로 보고 있습니다.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며 출산 후, 폐경기에 발병률이 증가하는 류마티스 손가락관절염. 6주 이상 계속되는 손가락 통증, 부종, 경직. 관절 부위에 미열이 있고 손목 통증이 동반하거나 아침에 손가락이 굳는 증상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손가락관절염 치료, 어떻게 진행하나요?
앞서 설명드렸듯이 류마티스관절염과 퇴행성관절염은 원인과 증상이 다르고 치료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감별진단이 매우 중요합니다. 제가 대표원장으로 재직 중인 콕통증의학과에서는 무분별한 MRI검사를 지양하고 X-ray 검사를 기본적으로 시행, 초음파 검사를 통해 인대, 관절, 근육의 상태를 확인합니다.
회복이 느린 인대 및 관절 질환에 매우 효과적인 체외충격파 치료를 통해 비수술 보존적 방법으로 손가락관절염 치료를 진행합니다. 콕의 체외충격파 장비는 집중형 충격파 장비로 맞춤형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손가락관절염, 무엇보다 예방이 가장 중요합니다. 칼슘이 다량 함유된 뼈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고 꾸준한 운동으로 손가락관절염 을 예방하세요.
콕통증의학과 대표원장 김환희였습니다.